본문 바로가기

농작물 일지/깻잎

텃밭 깻잎 재배 (21.04 5주차,5월 1주차) 모종 심는 법 웃자란 깻잎 모종

안녕하세요. 주말농장 텃밭 운영중인 흑도리 입니다. 

 

오늘은 농협 모종시장에서 모종을 구매하여 모종을 심는 날! 

 

농협에서 판매되고 있는 모종이라 뭔가 더욱 믿음직 스럽지만, 큰차이 있을까라는 생각도 동시에 들면서 모종시장에 방문하여 모종을 구매해 왔네요. 

 

 

 

 

 

오늘 심어볼 모종은 깻잎 되시겠습니다. 저는 깨를 수확하진 않을 것이고, 쌈채소에 곁들이거나 깻잎 짱아치 정도 만들어 먹을 수 있는 양이 필요하기에  깻잎 모종 4개 정도만 구매해 왔습니다. 

 

 

깻잎 모종을 다 심은 모습부터 보여드리면,,, 깻잎이 전부 통일적으로 생기지 않았죠? 맞습니다. 통일적으로 생기지 않은것! 일부러 제가 모종시장에서 골라왔습니다. 

 

차이를 느끼고 경험해 보고 싶어서 말입니다. 모종을 잘 골라야 튼튼하게 자랄 수 있는 것은 확실하고, 웃자람과 웃자람없는 모종들의 차이가 어떻게 커가는지 궁금해서 입니다. 

 

 

그래서 3개의 모종은 잎도 푸르스름하면서 알차게 생긴 깻잎 아이들을 데려왔고, 1개는 웃자란 것처럼 보이는 깻잎을 가져와 보았네요. 잎부터 줄기 등이 뭔가 연두색이고 흰색.... 웃자람이 맞겠죠?

 

같은 들깨 코너에서 있기 때문에 다른 종이지는 않을 것 같은데... 무식한게 힘이라고 한번 길러봐야겠어요.~^^

 

 

모종 심는 방법은 다른 모종과 비슷하게 심으시면 되겠어요. 만들어 놓은 이랑과 수평이 되도록 모종을 심어 주시면 되겠습니다. 

 

이랑의 두둑보다 싶거나 밖으로 빠져서 심지 마시고, 수평적으로 심으시면 딱 좋겠네요~!  

 

넘어질 듯 하면서도 안넘어지는 깻잎 . 지주대는 설치하지 않습니다. 보통 시골에서 들깨를 수확하실때에도 지주대를 전혀 사용하지 않는 점.. 스치듯 지나가면서 보신 분들도 있으실 것 같네요~^^

 

이제 뿌리내림 이후 성장과정을 천천히 지켜보며 기록해 봐야겠습니다!^^ 

 

 

2. 5월 1주차 깻잎 모종 자리잡기 관찰

 

 

일주일이 지난 시점에서 깻잎을 살펴보러 왔어요. 

 

깻잎은 웃자란 모종 1개와 일반적인 깻잎 모종 3개를 심어 보았는데요. 

 

 

 

 

 

곧게 줄기가 뻗어 햇빛을 향하여 잎들을 위치시키고 있는 깻잎의 모습을 볼 수 있고, 웃자란 깻잎 또한 열심히 변화의 모습을 보여줍니다. 

 

키성장은 그대로 멈춰있는 모습이지만, 조금 더 잎들이 푸른색으로 변하기 시작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네요. 

 

모종이 시든 모습없이 자리를 잡아주는 모습이어서 다행입니다.  쭉쭉 자라나는 기간이 아니다보니 성장속도는 눈에 보이지 않지만, 문제없이 자리를 잡아준 것 만으로도 기분은 좋아집니다. 

 

다음주에는 조금더 성장된 모습을 보여줬으면 좋겠어요.  키도 좀 크고, 잎들의 크기도 좀 커지면서 말이죠~^^ 

 

뭔가 자식기르는 마음이 되어가는 듯 합니다.

 

오늘도 포스팅 봐주셔서 감사해요~ 성장과정을 주간단위로 올려드려볼 생각이니 지켜봐 주시면 좋겠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