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농작물 일지/오레가노

텃밭 오레가노 재배(21.4월 2주차~ 5월 1주차) 옮겨심기 및 자리잡기

안녕하세요. 주말농장 텃밭 운영 중인 흑 도리입니다. 

 

오늘은 옆 텃밭에서 지인분이 먼저 운영을 하고 있으셨어요. 지인과 함께 텃밭을 같이 재미나게 운영하기 위해서 제가 지인 밭 근처로 이사를 오게 되었었던 사연~!^^

 

지인분 밭에서 오레가노를 4월 2주차에 선물 받았습니다.  일반 부추 및 두메부추와 함께 말이죠. 

 

 

4월 2주차 주말농장 텃밭 두메부추 및 일반부추 옮겨심기 작업

안녕하세요. 주말농장 운영 중인 흑도리 입니다. 오늘은 고구마 텃밭을 저번주에 만들었었는데요. 고구마 텃밭의 규모를 살짝 줄여야 할 것 같아요. 주말농장 고구마 텃밭 만들기 및 파종 텃밭

pbsupport.tistory.com

( 같이 선물 받았던 일반부추 및 두메부추 옮겨심기입니다. 참고사항으로 봐주시면 좋겠네요?^^)

 

 

1. 4월 2주차 오레가노 옮겨심기

 

 

오레가노는 겨울을 버텨내고 3월부터 성장한 오레가노라고 하네요~! 

 

뭔가 다부진 모습을 한 오레가노인데, 허브류의 일종으로 피자와 함께 먹어도 맛이 좋고, 페스토로 만들어 파스타로 먹어도 맛이 좋다고 해요. 

 

잘 키워서 페스토 만들기 진행하는 것이 저의 목표입니다.~!^^

 

 

 

 

 

 

우선 텃밭에 적당한 크기의 이랑을 만들어 주시는 것이 첫째이고, 멀칭비닐을 진행할지 말지를 결정하는 것이 두 번째입니다. 

 

저는 부추와 함께 오레가노를 심을 예정이고, 2가지를 심어줄 이랑을 만든 다음, 멀칭비닐을 진행하지 않는 것으로 결정했어요. ( 잡초와의 전쟁이 시작을 예상합니다.^^)

 

준비된 이랑 내 두둑에 우선 흙을 넓고 깊게 파 내어 줍니다. 

 

 

지인 밭에서 심어져 있던 오레가노를  파내어준 부분에 옮겨심기하여 주세요. 

 

옮겨 심을 때는 두둑의 높이와 오레가노 뿌리 흙 부분이 수평이 되도록 심어 주시면 좋겠습니다. 

 

이렇게 수평되게만 심어주시면 큰 문제없이 자라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렇게 부추와 함께 심어 놓은 오레가노, 오레가노 옆 이랑에는 바질 및 케모마일도 같이 심어져 있는데 허브류들이 같이 있으니 뭔가 더 잘 자라 줄 것만 같은 느낌적 느낌이네요~!^^

 

물을 충분히 주어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역할도 텃밭지기의 몫이겠죠? 물을 충분히 주어 옮겨심기를 마무리해주었습니다.

 

 

2. 4월 5주 차 오레가노 일부 수확

 

 

오레가노 옮겨심기 한 뒤 약 3주 정도 지난 상황입니다. 

 

잘 자리를 잡아준 모습~! 노란 잎 하나 없이 올곧게 잘 성장해 주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처음 옮겨심기를 한 때에는 잎들이 똘똘 뭉쳐서 다부진 모습을 보였었는데, 3주 동안에 키도 크고  줄기가 퍼지는 느낌으로 자라나고 있습니다. 

 

 

 

 

 

 

줄기가 커지고 많기에 줄기를 좀 정리해 줄 겸 일부분 수확을 진행해 보아야겠네요!

 

 

오레가노 줄기 밑 부분을 뽑듯이 수확해 주시면 되겠어요. 줄기는 나름 단단하기 때문에 줄기채 뽑아서 집에 가서 잎들을 정리해서 페스토로 만들어 먹을 예정입니다. ㅎㅎ

 

아주 건강한 오레가노로 페스토를 만들 생각하니 기분이 좋아지네요~!^^

 

다음 주에는 얼마나 성장한 모습을 보여줄지 기대하게 됩니다.  

 

 


텃밭을 올해 운영하면서 소량으로 다양한 품종을 접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어요. 

 

다양한 품종을 접해 보면서 시행착오도 있고, 시행착오를 통해서 내년에는 조금 더 작물을 잘 키울 수 있을 것 같다는 ~

 

텃밭을 처음 시작하시거나 처음 키워보시는 작물을 접할 때에는 작물이 어떻게 크고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지 굉장히 궁금한데 이렇게 일지로 정리해 놓으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아 포스팅으로 정리 중이니 많이 찾아와 포스팅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주말농장 운영하시는 텃밭지기분들 모두 성공적으로 작물 기르기 진행하시면 좋겠네요. 파이팅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