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농작물 일지/케모마일

텃밭 케모마일 재배(21.4월 2주차 ~ 5월 1주차) 옮겨심기 및 성장 관찰

 

안녕하세요. 주말농장 텃밭 운영 중인 흑도리입니다. 

 

텃밭의 수확물로 차를 만들어 먹을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텃밭에서 수확한 작물로 차를 마신다~! 바로 케모마일을 심어 케모마일차를 만들어 먹을 수 있습니다. 

 

케모마일은 키우기 너무너무 쉽고 신경쓰지 않아도 알아서 잘 자라 주는 작물 중에 하나예요. 

 

 

번식력이 좋아서 한번 심어 놓으면 그 다음해에도  심어 놓았던 자리에 케모마일을 볼 수 있습니다.

 

 

 

 

 

 

지인분 텃밭에서 스스로 자라난 케모마일을 조금 얻어 왔습니다.  뿌리부분이 다치지 않게 조금 넓게 꽃삽으로 채취하여 제 밭으로 이동을 하였네요~! 

 

 

텃밭 이랑을 준비하셔서 케모마일을 옮겨 심는다?

 

NO. NO........ 전혀 그러실 필요가 없어요. 케모마일은 어디에서든 잘 자라 주는 작물이기 때문에 굳이 아까운 이랑을 소비할 필요 없이 이랑 주변 또는 제 밭에 작물을 심지 못할 것 같은 부분에 심어 주시면 되겠습니다. 

 

한마디로 짜투리에 심으셔도 아주 좋습니다. 자투리 땅이 오히려 맞다고도 할 수 있을 정도로요.

 

 

그래서 저는 텃밭 짜투리 땅에 옮겨심기를 진행했어요.  적당한 크기로 케모마일을 분갈이하듯 쪼개어 주어 일정한 간격을 주면서 심어주었네요~! 

 

엄청 크게 성장하기 때문에 간격은 약 50cm 정도 주어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

 

 

만약 자리가 부족하다면 저처럼 약 25cm 정도로 심어 주셔도 좋고요. ^^ 어찌되었건 무조건 잘 자라 줄 케모마일. 

 

무조건 무조건 잘 자랍니다~! 

 

제가 심어 놓은 사진을 보시면 멀칭비닐 끝자락 ( 텃밭의 가장자리) , 아니면 텃밭의 가장 가장자리 끝부분 등에 케모마일을 자리 잡은 것 확인되셨죠?  이렇게 심어  텃밭의 공간을 최대한 활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리네요!

 

 

2. 4월 3주차 케모마일 자리잡기 

 

 

옮겨심기 한 뒤 일주일이 지난 상황입니다. 

 

누워있던 줄기 부분이 고개를 들기도 하는 모습을 볼 수 있지만, 일부 줄기 부분이 노랗게 되면서 죽어가네요. 

 

처음 적응할때 뿌리 활착 때문에 노란 잎이 생기는 것 같지만, 케모마일은 전혀 걱정 없습니다. 

 

 

분명히 몇주 사이에 아주 잘 자라게 되는 모습을 볼 수 있을 것이기 때문에 큰 걱정 없이 지켜보면 되겠습니다. 

 

(기분이 나쁜 이야기... 누가 제 밭에 들어왔네요.. 큰 발자국 모양이... 케모마일과 함께 밞혀진 모습..... )

 

 

 

 

 

 

모두 텃밭 작물 수확시기에 수확물 보호 잘 해주셔야 되겠습니다..... 

 

이렇게 밞혔어도.... 케모마일은 아주 잘 자랄 거예요...^^

 

 

3. 4월 5주 차 케모마일 성장

 

 

4월 5주차 케모마일을 심어놓은 구역을 가보았습니다. 4월 마지막 주여서 텃밭에 새록새록 모종들이 배치되고 있는 모습도 살짝 보이죠?^^

 

케모마일 위에 바질 모종을 심은 모습도 볼 수 있어요.  바질 모종 심기가 궁금하시다면~!

 

재배일지 바질 코너를 확인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와.... 생명력 최고~! 케모마일 역시.. 잘 성장해 줄 것이라는 저의 엄청난 믿음을 실망시키지 않습니다.

 

노랗게 줄기가 죽어가던 2주 전 모습과는 전혀 다른 모습입니다. 줄기 부분의 키도 엄청 크고, 꽃 봉오리가 열리는 것을 준비하는 모습입니다. 

 

하지만 아직도 케모마일 성장의 시작은 되지 않았다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엄청나게 무성하게 자라날 케모마일 모습을 상상하면서 다음 주에는 꽃을 한번 볼 수 있기를~^^ 바라봅니다~!

 

 

4. 5월 1주 차 케모마일 꽃 보기

 

 

와.... 잎들이 푸릇푸릇 ~! 키도 쑥쑥 ~! 한주가 다르게 성장하고 있는 케모마일의 성장 모습~!

 

 

계속적으로 줄기를 올려 보내기도 하고, 어느 정도 올라온 줄기에서는 꽃까지 피어나고 있습니다. 

 

줄기 하나에도 꽃이 엄청 엄청 달리는 케모마일. 저 꽃이 펴지면서 꽃을 수확해 케모마일 차로 먹는 것인데요. 

 

아직 부족합니다... 조금 더 성장해 주면 엄청난 꽃들이 피어날 것이기 때문인데요.

 

 

처음에는 이렇게 키 크는 것에 집중을 하고 있는 케모마일이에요. 그래도 키만 큰 것 확인하면 지루하니...

 

 

 

 

 

 

케모마일 꽃도 한번 보실까요?^^

 

 

제가 아침에 가서 사진 찍은 모습인데. 꽃이 피었지만. 꽃잎들이 뒤로 졎혀있는 모습이죠? 

 

하지만 햇빛이 많은 오후 시간에는 잎들이 활짝 피어나는 모습이에요. 잎들이 접었다 폈다를 반복하면서 움직임을 보이는데  움직임을 보인다는 것이 너무 신기합니다~^^

 

다음 주에는 활짝 핀 케모마일 꽃을 사진 찍어서 보여드려 볼게요.~ 기대해 주세요~

 


주말농장 텃밭을 올해 운영하면서 소량으로 다양한 품종을 심어 보는 것!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재배일지를 꾸준하게 진행하면서 작물별로 커가는 성장과정 및 중간중간 관리해야 할 사항에 대해 포스팅하면 처음심어보시거나 주말농장을 처음 접하시는 분들에게 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네요. 

 

저도 재배일지 적고 텃밭 관리도 열심히 해서 잘 키워 보아야겠습니다~^^ 포스팅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