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농작물 일지/고구마

텃밭 고구마 재배(21.05 1~2주차) 자리잡기 관찰 및 성장, 칼슘액비 주기

 

안녕하세요. 주말농장 텃밭을 운영 중인 흑도리 입니다. 

 

지난주에 진행한 텃밭 고구마 모종 심기 과정.  고구마 텃밭에 멀칭 전 충분한 수분을 공급하는 것부터 멀칭을 완료하고 , 고구마 이식기를 활용하여 고구마 심는 방법 등을 공유드렸었죠?

 

 

고구마 재배 (21.04 5주차) 고구마 모종 심는 방법 주의사항 및 팁

안녕하세요. 주말농장 텃밭 운영 중인 흑도리입니다. 이제 5월 이 시작되는 1일을 맞이하였어요. 곧 고구마 심는 시기가 다가왔다는 것입니다. 저는 앞전 포스팅에서 설명드린 대로 주말농장 텃

pbsupport.tistory.com

 

이렇게 열심히 심어 놓은 고구마의 재배 일지를 적어 놓고, 어떤 것이 문제이고, 어떤 것이 잘 한 것인지에 대해 알아봐야겠습니다. 

 

그러기 위해서 한주한주 정리하여 관련 작물에 대해 정리해보는 것도 중요한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1. 5월 1주차 고구마 자리잡기 확인

 

 

일주일이 지난 고구마 밭에 도착해보니..... 웬걸요.... 총 50 여개의 고구마 싹을 심어 놓았었는데,, 군데군데 줄기 자체가 녹아버린 고구마 싹이 눈에 보입니다. ㅠㅠ 

 

어쩔 수 없다 생각하지만 뭔가 아쉬움이 남네요. 줄기의 모습을 조금더 관찰해서 튼튼한 줄기로 골라서 심었어야 했나라는 후회가 들기 시작... 

 

 

 

 

 

 

약 5% 정도 내외로 고구마가 죽어있는 모습이 보이네요. 

 

고구마를 처음 키워서 진행하는 부분이라 땅속에 있는 줄기에서 다시한번 새싹이 올라오기를 살짝 기대하면서 기다려 보기로 결정은 했네요. 

 

에잇. 일주일 정도 뒤에 심었어야 했나 라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요즘은 기온차가 심해서 좀 늦게 심는 것이 유리하다는 정보도 들리는 것 같고, 다음에는 5월 5~10일정도의 기온을 보고 심어 봐야 하지 않나 싶긴 하네요

 

 

하지만 나머지 심어놓은 고구마 싹들은 나름 자리를 잡아가면서 고개를 들어 올리는 고구마도 있네요. 

 

이런저런 환경에서도 잘 버텨내주어서 고마울 따름입니다. 

 

 

나름 잘 자리를 잡아주고 건강하게 잎을 펼치면서 고개를 들어주고 있는 고구마 모습을 한번 보실까요?

 

고개 들기를 완료해 가는 고구마싹도 보이고 아직 들고 있는 중인 고구마 싹들도 보이고~ 다양한 모습을 보이면서 고구마 싹들이 자라나고 있네요. 

 

이대로만 자리잡고 있어 주기를 바래봅니다.  자리가 잘 잡혀야 갑작스럽게 고구마가 잘 자라날 수 있을 테니 말이죠. 

 

 

저보다 고구마를 약 2주정도 먼저 심은 옆에 밭들도 저와 비슷한 모습을 보이고 있긴 해요. ( 뭔가 안심^^) 꾸준하게 지켜보는 수밖에 없겠습니다. 

 

고구마는 자라나기 시작하면 크게 손댈 것 없이 자라나 주는 것이기 때문에 초반이 굉장히 중요한 것 같긴 하더라고요.

 


2. 5월 2주차 고구마 성장 관찰하기

 

 

금세 일주일이 지나서 즐겁게  주말농장 텃밭에 방문하게 되었습니다.  고구마 텃밭이 어떻게 되었는지 궁금한데요~

 

제발 더 녹아 없어진 고구마 싹만 없었으면 하는 바람이...^^ 두근두근하면서 고구마 밭을 찾았는데요. 

 

의외로 고구마 아이들이 잘 자라주고 있는 모습이네요~!?

 

 

시들시들한 모습의 저번주 고구마... 별로 그런 모습은 찾아볼 수 없습니다. 

 

고구마 싹이 조그마한 싹들은 아직 살짝 힘들어하는 경향이 보이긴 하지만 대체적으로 아주 만족스럽게 자리를 잡고 줄기를 들어 올리며 광합성을 위해서 잎을 피고 있는 모습이 보이네요~!

 

 

줄기를 뻗으면서 잎을 펼치는 것 뿐만 아니라 새로운 잎을 만들고 있는 모습도 포착이 되네요~!?^^ 신기할 따름입니다.^^

 

다행히 안착이 잘 되고있는 것 같아 안도의 한숨 한번~^^  다른 고구마 싹들도 한번 봐야겠어요.

 

 

위 사진에 포착된 고구마 또한 잎을 새로 올리면서 잎을 펼치려고 노력하고 있는 모습이 보이네요~? ^^

 

열심히 광합성해서 자리도 잡고, 잎들도 추가 생산하여 맛난 고구마를 만들어 줄 것만 같습니다.

 

 

 

 

 

 

아직 너무 아기들이지만 벌써부터 고구마를 수확할 수 있을 것 같다는 가능성에 너무 기쁘네요~

 

고구마 토양을 만들때  퇴비도 어느 정도 추가했고, 고구마에 주면 좋다는 용성인비도 추가하여 비닐멀칭 전 토양을 관리해 주었었죠?

 

주말농장 고구마 텃밭 멀칭비닐 전 해야할 주의 사항 및 만들기 팁 공유

안녕하세요. 주말농장 운영 중인 흑 도리입니다.  이제 4월말 또는 오월 초쯤에 고구마를 심어야 하는 시기가 벌써 찾아왔네요. 다른 작물을 심기위해 먼저 진행하면서 고구마는 나중에 심는 것

pbsupport.tistory.com

(고구마 텃밭 만들기 궁금하시다면 도움이 되는 포스팅이니 확인해 주시면 좋겠네요~?^^)

 

 

나름 노력해서 토양관리를 해 주었지만, 고구마 성장에 도움을 주기 위해서 조금이나마 추가적으로 힘을 주어야겠습니다.

 

 

계란 껍질을 이용한 칼슘액비 만들기 천연 작물 영양제 만드는 법

안녕하세요. 주말농장 텃밭 운영중인 흑도리 입니다. 오늘은 작물에 도움되는 영양제를 손수 만들어 줄 것입니다. 이렇게 만든 천연칼슘액비는 토마토, 오이, 고추 상추 등 다양한 작물에 살포

pbsupport.tistory.com

 

앞전 포스팅에서 소개해드린 칼슘액비 만들기 기억하시나요? 

 

계란 껍데기를 활용하여 식초와 조합해 칼슘액비를 만들어 놓았었는데요.  칼슘액비를 추가적으로 뿌려주었습니다. 

 

칼슘액비 만들기가 궁금하시다면 상기 포스팅 확인해 주시면 도움이 되실 것 같아요~^^

 

 

이렇게 5월 2주 차까지의 고구마 성장기를 관찰할 수 있었네요. 

 

다음 주도 고구마가 얼마나 자라 저를 기쁘게 해 줄지... 아니면 어떠한 문제가 있어 도움을 주어야 할지... 기대하면서 한 주간을 기다려 봐야겠습니다.  포스팅 봐주셔서 감사해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