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주말농장 텃밭을 운영하고 있는 흑도리입니다.
오늘은 주말농장을 진행하시면 무조건 심는 종류 . 토마토입니다. ~! 토마토는 주말농장에 없어서는 안 되는 작물이기도 한데요.
올해는 방울토마토중에 대추 방울토마토를 심어볼 생각입니다. 검정 흑 / 노랑 / 빨강 / 그린 등 다양한 대추 방울토마토가 있어서 종류 및 색깔별로 심어보려고 해요.
인터넷에서 좋은 모종백화점을 찾아 주문하게 되었는데요. 그린 대추 방울토마토는 처음 봐서 같이 주문하게 되었습니다.
신문지로 한번 쌓여서 오고 , 흙이 도망가지 않도록 비닐로 2차 포장이 되어있는 모습입니다. 아주 꼼꼼하게 포장해 주셔서 안전하게 도착한 것 같네요?^^
토마토 모종은 특별할 것 없이 심으시면 되겠습니다. 보통의 모종 심는 방법처럼 두둑의 높이에 맞게 토마토 모종을 수평하게 맞추어 심어주시면 끝~!^^
하지만 문제가 있어요. 심는다고 끝이 아니기 때문인데요. 저는 인터넷으로 주문해서 더더욱 그런 경우가 있기는 하지만 모종을 심으면 줄기가 맥없이 휘어진다는 것입니다.
토마토 아이들이 위 사진을 보면 고개를 숙이고 있는 모습이에요. 축~~ 축.... 늘어진 모습.
이래도 토마토는 지주대가 필요한 것입니다. 토마토는 특별히 2m 정도 지주대를 활용해야해요.
굉장히 웅장하고 키가 크게 자라나는 작물이기 때문에 고추처럼 1.2m 정도 되는 지주대로는 턱없이 부족합니다.
저도 2m 지주대는 구매하지 못했고, 1.8m 정도 되는 지주대를 활용해요.
(2m 지주대는 이동이 너무 힘들어서... 한단계 늦은 1.8m를 사용합니다. 20cm 차이가 크더라고요~^^)
되도록 직각방향으로 세워질 수 있도록 잘 맞추어 지주대를 꽂아주시면 좋겠어요. 지주대를 꽂은 모습 한번 보실까요?^^
고개 숙인 토마토 옆에 든든하게 서있는 모습입니다~! 이렇게 지주대를 토마토 옆쪽에 설치해 주신다면 마지막 작업이 남아있어요.
철심을 이용해서 지주대와 토마토를 연결해 줄 것입니다.
(제가 내 돈 내산으로 구매해서 사용하고 있는 철심 정보 포스팅입니다. 참고해서 봐주시면 좋겠네요~!?)
우선 줄기에 철심을 끼워서 팔자 매듭처럼 동그라미를 만들어서 한번 꼬아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런 다음에는 나머지 부분으로 지주대와 연결해서 철심히 흘러내리지 않도록 힘을 주어 철심을 조여주시면 되겠어요.
토마토 줄기가 자라게 되면 철심을 풀러 이동해 주시면서 관리해주시면 지주대를 이용해서 토마토가 잘 유도되면서 자라게 될 수 있답니다~^^
비용도 아끼면서 손쉽게 유도할 수 있으니, 철심없으면 어떻게 하나 라는 생각마저 들어요.
작물을 유인 및 관리해줄때도 사용하고, 지주대를 설치할 때도 사용하고, 여러모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으니 참 좋네요.
줄기 부분을 원으로 만들어 주실 때는 여유공간을 충분히 두면서 원을 크게 만들어 주셔야 좋습니다.
어느정도어느 정도 바람에 흔들리는 공간도 필요하고 , 줄기보다 약간 크게 철심 원을 만들면 줄기가 굵어지면서 철심에 끼일 수 있어요. 어느 정도 여유와 줄기 다치는 일이 없도록 꼭 여유 있는 철심 원을 만들어 주세요~!
이렇게 토마토 모종 심는 과정은 끝이 나게 됩니다.
- 모종은 여느 모종 심는 방법과 동일하게 심는다.
- 지주대를 반드시 사용하여 토마토를 키울 준비해 준다. (지주대 길이는 1.8m~2m 지주대를 필히 사용)
-지주대와 토마토를 연결하는 고리(철심이용)를 만들어 토마토의 흔들림을 최소화한다.
토마토 모종 심기 관련 정리하면 POINT로 3가지 기억하고 가시면 되겠습니다. 오늘은 토마토 모종 심기 포스팅 진행해 보았는데요. 많은 도움이 되셨는지 모르겠네요~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하트 및 댓글도 정중히 부탁드리겠습니다.
항상 행복한 일만 가득하시고, 주말농장 텃밭재배 성공을 위해 노력해 보아요~^^
'농작물 일지 > 토마토' 카테고리의 다른 글
텃밭 토마토 재배(21.05 1~2주차) 자리잡기 및 성장 관찰, 곁순제거 하기 (6) | 2021.05.27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