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농작물 일지/토마토

텃밭 토마토 재배(21.05 1~2주차) 자리잡기 및 성장 관찰, 곁순제거 하기

 

안녕하세요. 주말농장 텃밭 운영 중인 흑도리 인사드립니다. 

 

다품종 소량생산을 목표로 다양한 작물을 체험하려고 노력 중에 있습니다.  

 

그래도 주말농장에 빠질 수 없는 토마토 키우기~! 저는 대추방울토마토 품종만 심어서 먹을 생각이에요. 

 

노랑, 그린, 검정흑, 등등 다양한 색상의 대추 방울토마토를 구입했는데... 잘 자라나 주어 야할 텐데..^^

 

 

텃밭 토마토 재배 (21.04 5주차) 대추 방울토마토 모종 심는 팁 공유

안녕하세요. 주말농장 텃밭을 운영하고 있는 흑도리입니다. 오늘은 주말농장을 진행하시면 무조건 심는 종류 . 토마토입니다. ~! 토마토는 주말농장에 없어서는 안 되는 작물이기도 한데요. 올

pbsupport.tistory.com

 

 

1. 5월 1주 차 토마토 자리잡기 및 성장 관찰

 

저번 주에는 인터넷으로 구매한 모종과 모종을 도와주기 위한 필수과정 ~! 지주대 설치 및 철심 설치를 완료했었어요. 

 

그래서 토마토가 자리잡기만 잘하면 이번 주는 만족이다~!라는 생각으로 토마토를 살펴보았습니다. 

 

 

 

 

아주 건강하게 다행히도 자리 잡고 잘 자라주고 있는 모습이 너무 좋습니다~^^ 전 대추 방울토마토 엄청 좋아해서 뭔가 애착이 더 가는 작물이기에 기쁨이 2배~!

 

 

이번 주에는 성장 및 자리잡기를 관찰하는데 신경 쓰지만, 다음 주에는 해야 할 일이 생길 것 같네요!?

 

바로 곁순 제거를 해주어야겠습니다.  사진을 보시면 줄기와 잎 사이에 곁순이 나고 있는 모습 보이시나요?

 

 

이런 곁순이 자라나게 되면 나중에 토마토를 키울 때 굉장히 애로사항이 많이 생기게 됩니다.

 

어떤 것이 문제가 되는 것이냐. 일단 토마토는 원줄기에서 뻗어 관리하면서 열매를 수확하는 방식을 진행해야 하는데, 

 

곁순을 방치하게 된다면 이게 원줄기 인지, 곁순을 통해 자라난 아들 줄기인지.... 상태 파악이 힘들어지도록 굵어질 수 있어요. 

 

성장 속도가 엄청난 시기가 되게 되면 정말 곁순 일주일만 건너뛰어도 구분하기 힘들 지경에 이르게 됩니다. 

 

그렇게 되어 잘 못 줄기 정리하게 되면 열매의 수확량을 확 줄어들게 되게 되어있어요.  정말 곁순 제거는 중요한 작업입니다. 

 

 

 

 

지금은 작고 성장 속도가 더딘 시기이기 때문에 전 다음 주에 제거할 생각으로 그냥 놔두고 왔습니다. 

 

하지만 다음 주에는 곁순의 성장속도를 봐서 제거해주어야 겠다는 생각을 했네요.  다음주에 보자 곁순들아~!

 


2. 5월 2주 차 토마토 성장 관찰 ( 곁순 제거)

 

 

5월 2주 차 심어 놓은 토마토를 관찰하러 방문하였습니다. 

 

저번 주에는 곁순이 너무 작았기 때문에 제거학 힘들어 한 주간 기다렸었는데요. 나름 곁순이 올라온 모습입니다. 

 

위 사진에 왼쪽은 곁순을 제거하기 전 사진, 오른쪽 은 곁순을 제거하고 난 후의 모습입니다. 

 

 

다른 토마토도 살펴보니 비슷한 크기로 곁순이 자라나 있는 모습이네요. 마찬가지로 곁순을 제거해 주었습니다. 

 

곁순은 잘못 관리된다면 토마토 수확에 지대한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초반부터 제거하는 것이 좋아요. 

 

정말 나중에 곁순 제거하지 않고 그냥 두면 원줄기와 비교할 때 어느 게 원줄기인지 모를 지경에 이르게 되거든요. 

 

 

작을 때 제거해 주는 것이 성장에 방해되지 않고 좋은 방법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곁순이 자라나는 장소는 줄기와 잎 사이에 자라나는 것~! 줄기와 잎을 집중적으로 살피시는 것! 기준을 갖고 곁순을 구분하여 주시면 좋겠네요~!

 

 

이렇게 곁순 제거된 깔끔한 토마토!  토마토 모두 체크하면서 곁순 제거를 마무리하여주었습니다. 

 

 

 

 

뭔가 키가 더 자란 느낌이에요.  다음 주에는 자라난 것을 봐서 지주대와 같이 연결해 놓았던 철심의 위치를 올려주어야 하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하게 되네요~ 

 

키도 커지고 성장하면서 손이 조금씩 가는 토마토입니다. ^^ 그래도 농장 주인으로서 당연히 해주어야 할 의무~! 

 

 

대파 밭 구역 한편에 토마토가 있어요. 왜 이런 곳에 심어 놓았지?라고 생각하실 수 있는데.... 

 

원래는 토마토 구역에 있던 아이인데... 제가 원줄기를 실수로 잘라먹어서.... 다른 곳으로 이동하여 심어 곁순을 길러 다시 키워볼 생각으로 옮겨 놓았습니다. 

 

곁순 하나가 올라오기 시작해서 곁순으로 토마토를 한번 키워볼게요.  이아이도 다음 주에는  지주대를 하나 꽂아 연결해 주어야겠다는 생각을 했네요~^^

 


 

오늘 토마토 포스팅은 자리잡기 및 곁순 제거를 집중적으로 진행해 보았는데, 토마토 관련 곁순제거 방법을 확실히 이해하실 수 있었으면 합니다. 그리고 꼭 진행해야 한다는 것 잊지 마시고요~

 

포스팅 읽어 주셔서 감사드리고, 주말농장 성공을 위하여 파이팅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