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농작물 일지/호박

텃밭 호박 재배 (21.04 5주차) 모종 심는 방법 (애호박, 단호박, 풋호박)

 

안녕하세요. 주말농장 텃밭 운영 중인 흑도리 입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과정은 모종심기~! 호박 모종을 심어볼 것입니니다.  앞전 포스팅에서  오이, 호박, 참외 등을 키우기 위해 지주대를 설치하고, 오이망을 설치해  준비했었던 포스팅이 있어요. 

 

 

주말농장 오이, 호박, 참외 키우기 텃밭 오이망 설치 팁 주의사항

안녕하세요. 주말농장 운영 중인 흑 도리입니다. 이번 주 주말이 또 찾아와서 주말농장을 방문하여 부족했던 부분을 손보고 왔네요. 오늘은 저번 주에 지주대 설치를 한 오이, 호박, 참외를 심을

pbsupport.tistory.com

 

 

주말농장 텃밭 오이 호박 참외 지주대 설치 튼튼하게 설치하는 방법 공유

안녕하세요. 주말농장 및 텃밭 운영 중인 흑도리 입니다. 오늘은 텃밭에 심어야 할 작물중 오이, 호박, 참외 등 목표로 하는 작물들 중에 줄기가 길게 뻗어 나가면서 열매를 맺는 작물들이 있어

pbsupport.tistory.com

 

지주대를 설치하기 전 이신 분들이라면 참고가 될만한 포스팅이니 참고하여 주시면 좋겠네요. 

 

 

자. 미리 만들어 놓았으니 저희는 오늘 모종만 심으면 되겠습니다. 

 

 

저는 애호박과 풋호박, 단호박 3가지 종류를 심어보려고 모종을 준비했습니다. 

 

 

 

 

모두 인터넷으로 주문하여 배송되었는데요. 신문지에 싸여 이쁘게 포장된 모습이네요.  신문지를 열어보니 모종이 건강히 잘 보존되어 배송된 모습입니다. 

 

인터넷으로 배송이 잘 될까 싶었지만, 아주 꼼꼼하게 잘 포장되어진 모습이어서 다음에도 이용할 것 같아요!

 

 

우선 애호박 부터 심기로 했어요. 지주대 설치를 넉넉하게 하지 못해서 뭔가 아쉬운데요.  호박 같은 경우에는 1m 정도 심는 간격을 두어 충분한 공간을 마련해 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원줄기를 뻗어나가게 하는 방향으로 키워볼 생각이긴 한데... 저는 공간이 부족해서 80~90cm 정도 폭으로 심는간격을 조금 줄여서 심었어요. ㅠㅠ 살짝 걱정되는 부분인데, 일단 경험이고 ~! 잘 관리하다 보면 답이 나오겠거니 하고 심어 봅니다. 


 

다음은 풋호박입니다.  풋호박도 조심스레 신문지 포장을 제거해 주었습니다. 

 

역시 모종은 상한것 없이 잘 도착해 주었어요. ~!^^ 동글동글 풋호박이 잘 달릴 것 같은 건강한 모종이네요~?^^

 

 

애호박, 풋호박, 단호박 모두 심는 방법은 동일합니다. 

 

 

 

 

 

만들어 놓았던 두둑과 모종이 수평이 되는 깊이에 맞춰 심어 주시면 되겠습니다. 모종이 두둑 위쪽으로 올라오거나 , 두둑 아래쪽으로 내려가는 것은 안 좋으니 수평에 맞추어 심어주시길 바랍니다. 

 

 

애호박도 2개 , 풋호박도 2개 심게 되었네요. 위치를 잘 기록해 두어야 나중에 "이게 무슨호박이었지?" 라는 불상사가 일어나지 않아요. 

 

저는 엑셀파일에 기록을 해두어 잊었다 싶을 때 꺼내보는 편입니다. 

 

호박 종류 및 오이, 참외 등등 어릴 때 정말 다들 비슷하게 생겼거든요 ㅠㅠ

 

 

풋호박 모종도 아주 건강하게 자라줄 것 같아요. 일단 모종의 위치를 잡으실 때는 지주대와 오이망을 설치한 후, 오이망에 호박이 잘 걸쳐서 자라날 수 있도록 위치하여 주시면 되겠습니다. 

 

저도 호박모종을 심고 난 후에 일주일 정도는 뿌리 내림하면서 자리 잡고, 2주 차부터 무럭무럭 자라줄 것인데, 미리 오이망에 걸어 두었습니다. 

 

 

참고사항으로 호박은 호박망에 설치해야 하는 것 아니야 라고 하시는데 오이망과 호박 망은 사각형 크기가 호박 망이 조금 더 커요.  굳이 돈 주고 사야 하나 싶어서 저는 오이망으로 전부 통일했습니다. 

 

단위도 200m 씩 판매하고 있어서 저에게는 너무나 긴.... 것 같아요. 호박 망은 패스~!


 

이제 단호박을 심어줄 차례이네요~ 단호박을 심으려고 했는데.... 지주대 공간이 부족합니다.. 역시... 

 

많이 심겠다는 욕심이 과했던 것 같지만, 그래도 해결해 봐야겠습니다. 

 

 

단호박 모종 1개는 지주대를 설치한 이랑에 모종심기( 모든 호박 모종 동일한 방법으로 진행 )를 했고, 나머지 한 개가 부족하네요. ~

 

 

주말농장 텃밭에 제일 끝쪽으로 이동해서 빈공간을 찾아냅니다. 일단 모종을 심어야 하고, 모종을 심은 다음 호박이 클 수 있는 지주대 및 오이망을 추가 설치해야겠네요.

 

 

 

 

 

우선 모종을 심지 않으면 모종이 시들기 때문에 순서는 바뀌었지만 모종부터 심어야겠습니다.  

 

 

빈 곳을 찾아 심어준 호박 모종.  심기 위에 흙을 파내어 보니... 에잇.... 여기까지 퇴비를 주지 못했네요. 

 

영양분을 충분히 공급해 주어야 하는데... 다음 주에 주변에 퇴비를 섞어주는 과정도 추가해야 할 것 같습니다. 

 

 

- 주변 흙에 퇴비 섞어 주기 

 

- 잘 자라날 수 있는 지주대와 오이망 추가 설치

 

 

 

 

 

이렇게 해야 할 추가적인 일들이 생겼네요. 이렇게 된 이상 지주대와 오이망 설치 시 조금 넓게 설치하여 오이도 추가로 심어 보아야겠습니다. 

 

 

 

같은 날 옥수수 모종도 같이 심어 주었는데 2개 모종이 남아  옥수수도 같이 심어진 모습. 

 

'다음 주까지 조금만 기다려라 단호박아! 내가 준비해서 지주대와 오이망 , 퇴비를 설치해 주마' 약속하고 돌아왔네요.

 


2. 5월 1주 차 호박 모종 성장 및 관찰 , 지주대 추가 설치

 

 

애호박 및 단호박, 풋호박 등을 심은 저의 호박 구역입니다.  처음 모종을 심을 때에는 굉장히 괜찮은 모종들이었는데.. 

 

일주일의 풍파 ( 많은 비와 동반되는 바람 등 , 추운 날씨)를 견뎌내기 힘들었는지 시들한 모습을 보이는 모종들이 많네요.

 

잎 하나가 말썽이면 처음 작은 모종들에게 큰 영향을 줄텐데.. 걱정입니다. 

 

 

하지만 모종 별로 잘 적응하여 자리 잡은 호박 모종도 있고, 잎이 말라가면서 겨우 버텨내고 있는 호박 모종도 있네요. 

 

다음 주에는 햇빛이나 날씨가 따뜻해져 건강하게 자라날 수 있기를 바래야 겠습니다. 

 

그래도 이렇게 성장을 위한 새싹을 트이고 있는 호박 모종이 너무 기특하기도 하고 , 잘 해내 주고 있는 모습이 보기가 너무 좋습니다. 

 

저번 주에  호박을 심는 구역이 모자라서 텃밭 끝부분에 호박모종을 심어 놓고 그냥 갔었지만, 저번주에 호박 모종과의 약속대로 호박 모종이 자라날 수 있도록 지주대와 오이망을 뒤늦게 설치해 주었습니다. 

 

 

 

 

 

지주대와 오이망 등을 준비해서 설치해주려고 했더니 잘 자라는지, 호박 모종이 잘 버텨내주고 있는 모습이네요. 

 

나름 지주대를 설치할 때 계획성 있게 했다고 했지만, 이놈의 모종 구매 시 욕심 때문에  추가적인 일들이 발생하는데, 이것도 주말농장을 하면서 재미라면 재미라고 할 수 있겠네요.  이렇게 작물만 잘 자라나 준다면 말이죠~^^

 


 

최대한 공간을 활용해서 작물을 키워내 보고, 경험해 보는 것이 굉장히 중요한 것 같습니다.  저도 지금 열심히 경험하고 도전해 보고 있으니, 주말농장 운영하시는 모든 분들 같이 도전해보고 경험해 보아요~^^

 

즐거운 주말농장 ~! 재배일지가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하트 및 댓글도 부탁드리겠습니다. ~

 

 

주말농장 고구마 텃밭 만들기 및 파종 텃밭 만들기

안녕하세요. 주말농장 운영 중인 흑도리입니다. 4월 전 주말농장 텃밭 세팅을 위해 건설공사로 치면 토목공사를 진행하고 있는데요. 참 바쁘고도 힘든 시기인 것 같긴 합니다.  3월 중순이후서

pbsupport.tistory.com

 

 

202103-1 주말농장 구역 정비 농장 텃밭 갈기 작업 (고랑 및 두둑)

안녕하세요. 주말농장 운영 시작한 흑도리 입니다.^^ 3월 중순이 지나서 봄이 성큼 다가왔는데요. 4월부터 주말농장이 시작하지만, 제가 예약한 주말농장은 3월부터도 진행할 수 있어서 3월부터

pbsupport.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