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말농장/주말농장 준비

202103-1 주말농장 구역 정비 농장 텃밭 갈기 작업 (고랑 및 두둑)

 

안녕하세요. 주말농장 운영 시작한 흑도리 입니다.^^

 

3월 중순이 지나서 봄이 성큼 다가왔는데요. 4월부터 주말농장이 시작하지만, 제가 예약한 주말농장은 3월부터도 진행할 수 있어서 3월부터 진행하게 되었어요. 

 

단, 앞전에 2년 동안 했던 곳은 전부 텃밭을 갈아 놓은 상태에서 4월에 제가 진행할 밭을 인계해 주시는데, 지금 진행하는 주말농장은 모두 제가 다 진행을 해야 하는 상황이네요. 

 

 

이전에 주말농장 운영은 어느 분이 하셨는지... 심어 놓았던 작물의 잔뿌리들이나 돌들이 아주 많이 있습니다. 

 

1차적으로 제 밭 옆에 물길에 있는 마른 잡초나 이전에 사용했던 비닐을 제거한 후, 밭에 남아있는 잔뿌리들을 1차적으로 걷어낼 생각이고요.

 

2차적으로는 두둑과 고랑을 만들어 낼 생각이에요. 

 

3차적으로는 비료를 옮겨서 비료를 각 두둑에 올려놓는 과정까지 입니다. 

 

 

사진의 1시 방향을 보시면 제 밭 옆쪽에 물길이 터있는데, 잡초들이 말라서 쌓여있어요. 뿌리째 제거를 하고, 밭에 있는 잔가지들과 돌을 정리합니다. 

 

칼퀴를 이용해서  밭에 있는 가지들을 긁는 작업인데요. 제가 운영하는 밭은 약 25~30평 정도 되는 밭이에요. 그래서 시간이 꽤나 걸릴 것 같네요~!

 

 

제 밭의 양옆에 있는 물길의 잡초들을 제거한 모습이에요. 제거한 후, 아직도 밭에 잔뿌리들을 제거 중에 있습니다. 

 

양옆 물길 잡초제거는 약 1시간 30분 정도.

 

밭 잔뿌리 작업 약 1시간 30분 정도.. 총 3시간에 걸쳐 잡초와 잔뿌리들을 제거해 주었습니다. 오랜만에 하니 온몸이 근육통이 올 듯싶네요.^^

 

 

약 3시간 동안 밭에 있는 필요 없는 잡초와 비닐, 돌들을 제거한 후의 모습입니다. 엄청나게 많네요. 

 

나중에 뿌리 식물을 키우실 때 돌이 많다면 뿌리식물들의 모양이 이상하게 자라게 되니까 돌은 보이는 대로 자그마한 돌까지 제거한다 생각해 주시면 좋겠네요. 

 

처음부터 모든 것을 제거하기 어려우니 작업하면서 천천히 하시면 돼요. 한 번에 다하면 몸에 무리가..^^

 

 

기본적인 정리가 되셨다면 밭을 구분해야겠죠?

 

사람이 걸어 다닐 수 있는 고랑 /  작물이 심어지는 두둑 / 두둑+ 고랑 = 이랑 이렇게 말씀드렸던 포스팅 기억하시죠?

 

 

[주말농장] 텃밭 만들기 (이랑 = 두둑+고랑)방법

안녕하세요 . 초보 주말농장 운영자 입니다. 오늘은 주말농장 나의 구좌를 텃밭처럼 만들기 위한 단계 ! 텃밭을 만들기 위해서는 퇴비를 주어야 할 것이고 , 퇴비를 준 다음에는 일정기간 후 고

pbsupport.tistory.com

참고해서 봐주시면 좋을 것 같네요.  

 

고랑은 60cm 정도 폭으로 만들 생각이에요. 잡초 매트 50cm , 60cm 등등이 나오는데, 저는 50cm는 좁아서 60cm를 적용할 생각입니다. 밭이 조금 아깝긴 하지만 제가 활동하기 편해야 하기 때문이니 원하는 폭을 정하시고 작업하셔요.

 

두둑은 120cm 정도 내로 진입시킬 생각이에요. 멀칭비닐 사이즈 150cm 폭을 적용하기 위함이니, 미리 멀칭비닐 사이즈를 설정하시고, 밭의 이랑을 설정하시는 게 좋겠네요.

 

 

고랑을 만들고 두둑을 1차적으로 생성했지만 완벽한 것은 아니에요. 밭이 크다 보니 나누어 2차 3차적으로 해야 할 것 같습니다. 

 

급한 것은 감자를 3월 안에 심어야 알이 굵고 좋은데요. 감자를 심어야 할 두둑만 먼저 세팅해야겠습니다.

 

저는 두둑 하나의 길이가 5m 정도 되고, 폭이 120cm 정도. 퇴비를 추가하는 것은 퇴비 포대 1.5포 정도 사용합니다. 참고해서 사용해 주시면 좋겠네요.

 

 

퇴비는 주말농장 주인장님께 1포에 3000원 정도 구매했고, 10포 정도 구매했어요. 

 

 

 

 

구매한 퇴비는 삽으로 앞부분을 OPEN 해 주시고 바닥에 끌면서 흔들어서 적당량을 뿌려 주면 편하게 힘들이지 않고 밭에 뿌려 줄 수 있어요. 

 

 

퇴비를 바닥에 끌면서 고르게 뿌려주고 난 모습입니다.  이제는 무엇을 해야 할까요?

 

두둑을 구성하고 있는 흙과 잘 섞어 주시면 되는데요. 삽으로 모든 것을 뒤집어 주면 되는데요. ^^ 작업이 참 고됩니다. 

 

이미 밭을 갈고 고랑을 만들어 뒤집는 과정을 통해 많은 체력을 소비했는데..^^ 이랑 1개만 하고 진행을 맞춰야겠네요.

 

 

삽을 이용해서 고랑의 흙과 퇴비를 뒤집으듯 섞어야 하는데요. 주의할 사항이 있어요. 

 

삽을 넣어 뒤집을 때 삽을 최대한 깊게 넣어 뒤집어 주세요. 퇴비가 땅 안쪽까지 잘 들어갈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삽이 들어가지 않을 경우에 스카이 콩콩을 하셔서라도 최대한 깊게 싶을 넣어 섞어 주시길 당부드립니다.

 

 

퇴비를 잘 섞어서 마무리하셨다면 두둑을 평탄화 작업하시면 되겠어요. 

 

평탄화 작업하신 후, 며칠~ 일주일 정도 지난 후에 작물을 심으시면 됩니다. 사실 급한 시기라면 퇴비 섞고 바로 진행하셔도 좋지만,, 좋은 방법 같지는 않아요~^^

 

 

 

 

나머지 두둑과 고랑은.. 다음 주에 진행을 조금씩 해 보아야겠어요. 밭이 했던 면적보다 넓어지니 일이 조금 많아지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기초공사만 잘 된다면 추후에는 큰 무리되는 것이 없으니 초반에 고생 좀 해 봐야겠네요. 

 

주말농장 운영하시는 분들 모두 수확의 기쁨을 위해서 열심히 해보셨으면 좋겠어요. 저도 수확의 기쁨을 누리기 위해 열심히 노력해봐야겠습니다. 

 

 

오늘 포스팅은 여기까지 이고요. 주말농장 관련 준비해야 할 사항들을 포스팅 중에 있으니 많이 구경 와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하트 및 댓글도 정중히 부탁드릴게요~^^

 

 

[주말농장] 멀칭비닐 필요한 이유

안녕하세요. 초보 주말농장 운영자 인사드립니다^^ 오늘은 내 밭을 전부다 검은색으로 도배할 계획으로 멀칭비닐과 잡초 매트를 준비할 예정입니다. 두 가지 준비할 품목 중에서 멀칭비닐에 대

pbsupport.tistory.com

 

 

[주말농장] 주말농장에 필요한 농기구 준비 (최소 필요 농기구)

주말농장을 시작하게 되면 맨손으로 시작할 수 없겠지요? 최소한의 장비로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일까? 저보다 전문가이신 분들은 엄청난 농기구 장비가 있으시겠지만, 저는 농사

pbsupport.tistory.com

 

 

주말농장 텃밭 심어야할 작물 시기별 정리

안녕하세요. 초보 주말농장 운영자 흑도리 입니다. 오늘은 저의 텃밭에 계획중인 작물을 정리해 볼 생각입니다.  텃밭에 심어야 할 작물은 너무나도 다양한데요. 저는 초보인지라 다양한 종류

pbsupport.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