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말농장/주말농장 준비

[주말농장] 멀칭비닐 필요한 이유

안녕하세요. 초보 주말농장 운영자 인사드립니다^^

 

오늘은 내 밭을 전부다 검은색으로 도배할 계획으로 멀칭비닐과 잡초 매트를 준비할 예정입니다.

 

두 가지 준비할 품목 중에서 멀칭비닐에 대하여 말씀드려 볼까 하는데요.

 

 

저는 일단 단순하게 잡초에 질려서 시작을 하게 된 케이스예요. 

어느분은 멀칭을 안 하는 게 좋다는 말씀도 하시지만, 저는 주말 농장을 운영하면서 최소한의 시간 투자를 하면서 효율을 극대화하기 위해 고민을 했었습니다.(엄청 성공했던 건 아니지만요^^)

 

저의 경험을 말씀드려보면 저는 주말 오전 6시~8시 를 기본으로 하면서 일주일에 이틀을 관리하는 목표로 주말농장을 운영했습니다. 

 

이유는 우리가족과의 주말 시간인데, 내가 하고 있는 주말농장으로 인해서 나의 가족이 어디 가지 못하는 것에 대해 미안한 감정이 있어서였는데요. 

 

문제는 초반에는 괜찮았는데 반 개월정도 지나고 나니 잡초가 올라오면서 일주일 만에 엄청나게 잡초들이 퍼지고 자라나는 것이었어요. 

 

'잡초를 제거해야지, 내 작물들의 영양분을 다 빨아 먹겠다.'

'그냥 놔두었다가는 키가 낮은 작물 같은 경우에는 햇빛도 가려지겠구나'   

 

이렇게 해서 잡초를 뽑기 시작했는데, 이런 경험이 첫해에 반복적으로 이뤄지고, 매번 계획했던 시간보다 1시간 이상이 지체되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아, 내년에는 기필코 멀칭을 치리라 ~! '

 

결국 케모마일을 따서 티로 만들려고 온 와이프까지 잡초를 뽑아주는 신세가 되어버렸죠.. 

 

그래서 2년 차부터 저는 멀칭비닐을 치고, 잡초 매트도 전부 깔아 주었답니다. 

 

저의 처음 접근은 잡초 때문이었지만, 공부하다 보니 멀칭비닐의 역할이 굉장했어요. 

※ 멀칭비닐 역할

 

1. 잡초제거

멀칭비닐을 치게 되면 검은색으로 햇빛을 차단시켜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땅속에 잠재되어있는 잡초들이 자라는 걸 억제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게 굉장히 굉장히 크다는 점! 그리고 유용하다는 점 참고해 주세요.

매주마다 잡초 뽑는데 시간을 투입하다 보면 여긴 어딘가, 난 누구인가를 생각하게 됩니다. 

관리 및 수확하기도 바쁜데 말이죠.^^

 

2. 물의 증발을 억제

물이라기보다 촉촉이 젓어있는 땅을 조금 더 오래 유지할 수 있다고 이해했는데요. 

파종을 하거나 모종을 심을 시, 모두 어린 아기 작물들이다 보니 햇빛과 물이 필수적으로 필요하다 생각돼요.

(영양분은 퇴비로 주었으니 일단 오케이~!)

 

땅을 촉촉하게 유지해주면 어린 아기 작물들이 조금 더 좋은 환경이 되어 주겠죠?

 

3. 떠내려가는 영양을 잡기

앞전에 포스팅 같이 저희들은 퇴비를 열심히 흙과 섞어 주었죠~! 최대한 깊이 고루고루 말입니다.

 

하지만 열심히 주면 무엇합니까. 비 내리면 다 쓸려내려 가는 것을.. 비가 많이 오는 경우에는 이랑의 형태가 없어지는 경우도 전 경험했어요. ㅠㅠ 

 

흙들이 두둑에서 고랑으로 흘러내려가 버려서 말입니다. 제 탓이겠죠..^^

이런 흙이 흘러내리는 것을 방지해주는 역할도 멀칭비닐이 할 수 있어요.^^ 

 

4. 작물들의 건강 지키기

작물들의 최대의 적 잡초와 병충해인데요. 잡초는 제거하는 것 말씀드렸고, 병충해가 땅속 어딘가에 숨어 있어요. 비가 오는 경우에 땅에 있는 병충해 균들이 튀어서 작물에 닿으면 옮겨질 수 있으니, 튼튼하게 버틸 수 있게 막아주는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완벽하진 않겠지만, 도움을 줄 수 있는 요소인 듯해요)

더 있겠지만, 저는 이 정도의 이유만으로도 충분히 가치가 있다고 나름의 판단이 섰네요. 

올해 시작하면 텃밭 만들기 할 때 꼭 적용할 생각입니다. 이건 선택적인 사항이니 만큼 참고해주시면 좋겠네요.


 

 

아, 잡초 매트 설명 잠깐 드려야겠어요~! 

잡초 매트는 고랑에 치는 부직포느낌의 천인데요. 고랑에 치고나서 고정핀으로 고정해주면 끝이에요. 그래도 부직포사이를 뚫고 들어오거나 멀칭비닐과 잡초매트 사이로 올라오는 잡초가 있는데요. 바로바로 제거 해야 합니다. 

사실 소량으로 올라오는 잡초들은 금방금방 제거 가능하니까요. 

 

가장 중요한 부분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또한 팁이기도 한데요.

 

멀칭비닐과 잡초매트는 사용하고 난 후에 뒷 처리가 중요하다는 점 알아주세요. 땅에 그냥 방치해 버리는 경우 땅의 생명은.... 돌이킬 수 없잖아요. 

 

치운다 생각보다 내 장비를 회수한다 생각하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잡초 매트나 멀칭 비닐은 재활용이 힘든 부분이 있지만 잡초매트 고정핀 같은 경우에는 회수해서 내년에도 또 사용이 가능한 점~! 

 

다 회수해버리겠다는 마음가짐으로 회수하다 보면 멀칭비닐과 잡초 매트는 어느새 모아져 있더라고요.^^

 

(지주대 회수와 마찬가지로 고정핀 또한 회수가 중요한 점~! 참고해 주세요)

 

오늘 포스팅은 여기까지 하겠습니다. 모두들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하트 뿅뿅. 댓글은 저에게 큰 힘이 될꺼에요^^

 

 

 

주말농장의 다양한 정보가 필요하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2020/11/27 - [주말농장/주말농장 준비] - [주말농장] 텃밭 만들기 (이랑 = 두둑+고랑)방법

 

[주말농장] 텃밭 만들기 (이랑 = 두둑+고랑)방법

안녕하세요 . 초보 주말농장 운영자 입니다. 오늘은 주말농장 나의 구좌를 텃밭처럼 만들기 위한 단계 ! 텃밭을 만들기 위해서는 퇴비를 주어야 할 것이고 , 퇴비를 준 다음에는 일정기간 후 고

pbsupport.tistory.com

2020/11/26 - [주말농장/주말농장 준비] - [주말농장] 씨앗(파종)과 모종 무엇으로 준비해야 할까?

 

[주말농장] 씨앗(파종)과 모종 무엇으로 준비해야 할까?

초보 주말농장 운영자로서 "내가 무엇을 심어야 할까"라는 고민을 꼭 해봐야 해요. 키우기 쉬운 작물부터 접근해야 내가 주말농장에 거리감을 두거나 멀리하지 않을 것 같아서입니다. 주말농장

pbsupport.tistory.com

2020/11/25 - [주말농장/주말농장 준비] - [주말농장] 초보 농사꾼 복장 및 작업복 유의사항

 

[주말농장] 초보 농사꾼 복장 및 작업복 유의사항

주말농장은 우리가 일반적으로 입는 옷을 입고 가면 될까요? 편안한 운동복 차림도 괜찮을까요? 모든 복장을 농부의 복장으로 느낌 나게 입어야 할까요? 제가 경험한 토대로 말씀드려 볼게요.

pbsupport.tistory.com

2020/11/23 - [주말농장/주말농장 준비] - [주말농장] 나의 주말농장 구좌는 어떤 땅이지? 어떤흙일까?

 

[주말농장] 나의 주말농장 구좌는 어떤 땅이지? 어떤흙일까?

안녕하세요~^^ 오늘은 정확히는 모르지만 내 땅이 어떤가에 대해 파악해서 해결해야 할 방법이 무엇인지 어떻게 방법을 해쳐나갈 수 있을 것인지를 알아봐야겠습니다. 전 초보이니까 풀어가는

pbsupport.tistory.com

2020/11/20 - [주말농장/주말농장 준비] - [주말농장] 주말농장 예약 및 임대 비용, 자리선택 주의사항

 

[주말농장] 주말농장 예약 및 임대 비용, 자리선택 주의사항

오늘은 주말농장을 예약하는 방법을 알아볼께요. 11월 배추가 마무리 되면 주말농장은 거진 문을 닫아요. 그리고 나서 12월부터 주말농장 예약을 새롭게 진행 합니다. 내가 했던 주말농장을 연이

pbsupport.tistory.com

2020/11/19 - [주말농장/주말농장 준비] - [주말농장] 주말농장에 필요한 농기구 준비 (최소 필요 농기구)

 

[주말농장] 주말농장에 필요한 농기구 준비 (최소 필요 농기구)

주말농장을 시작하게 되면 맨손으로 시작할 수 없겠지요? 최소한의 장비로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일까? 저보다 전문가이신 분들은 엄청난 농기구 장비가 있으시겠지만, 저는 농사

pbsupport.tistory.com

2020/11/18 - [주말농장/주말농장 준비] - [주말농장] 주말농장 준비 첫째 (마음가짐 & 계획)

 

[주말농장] 주말농장 준비 첫째 (마음가짐 & 계획)

2년 전 주말농장을 2년간 시작한 경험이 있다. 시작한 이유라고 해야 할까? 시작하게 된 계기라고 해야 할까? 같은 회사 다니는 동료분께서 열심히 하는 모습이 좋고, 가져다 주신 주말농장의 농

pbsupport.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