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말농장/주말농장 준비

[주말농장] 나의 텃밭 크기 - 밭을 계획하는 필수적 요소

안녕하세요. 초보 주말농장 운영자 흑도리 입니다. (친형이 지어준 별칭 흑도리 , 흙돌이 아닙니다. )

 

오늘 은 제가 예약을 진행한 주말농장 크기를 확인하러 실제적인 방문을 해보았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다른 주말농장에서 임대하는 구좌보다는 아마 훨씬 클 거예요.

크기를 보시는게아니고, 텃밭의 크기를 왜 알아야 하는지와 몇 가지 확인사항에 대해 말씀드려볼까 합니다.

아... 딱 봐도 넓습니다... 2년 동안 주말농장을 경험하면서 이렇게 크게 해 보는 건 처음인데요.. 눈대중으로 보아도 3배 정도 되어 보이는 크기인데요.. '이걸, 어쩐담.. 그래! 남으면 고구마로 다 심어버리자... 아니야... 뭔가.. 방법이 있겠지? ' 보자마자 드는 생각이네요~ ^^ 자! 일단 준비해 온 5M 줄자를 이용해서 텃밭의 가로 세로를 확인해 보아야겠습니다.

 영차 영차 혼자서 재는 것도.. 줄자가 자꾸 감겨서 힘드네요. ㅋㅋ 와이프랑 같이 올걸.. 괜히 혼자 온다 그래서.. 아무튼 가로세로를 재어보니 약 15M x 5M (가로 x 세로) 이렇게 대략적으로 재 봅니다. 

 

 

텃밭의 사이즈를 왜 굳이 시작도 하지 않았는데 재러 왔을까요? 텃밭의 이랑을 어떻게 만들지.. 계획하기 위함이에요.

 

이랑을 만들려면 면적에 따라 재배할 작물을 선택한 후에 작물에 따른 이랑을 만들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장마나 비가 많이 오는 날에 배수는 어떻게 되는지 확인해 보아야 하는 것도 있고요~!

 

 사진상의 단차는 보이지 않지만, 물이 보이시죠? 물이 저쪽 고랑으로 집결되어 물이 흘러내려가도록 되어있기 때문에 내 텃밭의 경사는 저 보이는 고랑 쪽으로 물골이 갈 수 있도록 경사를 내주어야 한다는 것이 결정됩니다. 

 

실제적으로 가서 보니 약 60cm가량의 제가 사용할 텃밭과 고랑의 높이 단차가 있더라고요..

 

오.. 좋았어~! 제가 고랑의 경사만 잘 만들어 놓는다면 장마나 많은 비가 내려도 걱정 없겠습니다.^^

(저번에 했던 주말농장보다 이번에 예약한 텃밭이 훨씬 좋은 환경. 저번 텃밭에서는 물이 빠질 공간이 없어서.. 난감..)

 

 

또 한 가지 확인해야 할 사항은 작물에게 가장 중요한 물이 어디에서부터 공급되는지가 궁금해지는 것이지요. 확인 필~!

 

 

제가 예약한 주말농장은 2 사이트 기준 배관이 연결되어 물을 공급할 수 있도록 텃밭 바로 옆에 연결이 되어 있네요. 와.. 이건 거의 물 주기 업무의 반 이상이 수월해졌다는 느낌을 받네요~! 매우 간편하게 물 주기를 할 수 있겠습니다. 

 

저는 이렇게 되어있지만, 각자의 텃밭에 물이 어디서부터 공급되는지는 꼭 확인해보셔야 할 사항입니다. 

텃밭을 가로지르며 물을 기러 와야 하는 상황이라면, 작물이 풍성해 짐에 따라 타 텃밭에 피해를 주지 않기 위해 이리저리 피해 다니는 일 또한 번거로운 환경이 되어버리니까요. 바꿀 수 있으면 최적의 장소로 바꾸는 것이 좋다는 말씀..^^

 

이렇게 내 텃밭의 환경을 확인하고 텃밭 사이즈까지 확인이 되었으니, 슬슬 작물의 종류 및 위치를 계획해야 할 때가 온 것 같군요. 저번 포스팅에 말씀드렸다시피 햇빛이 뜨는 기준과 작물의 높이를 고려하면서 잘 배치시켜 보아야겠습니다.

 

오늘 하루도 행복하게 보내시고, 주말농장 재미나게 준비해 보자고요~^^

 

하트 뿅뿅과 댓글은 저에게 사랑입니다. 구독도... 엄청 좋아요^^

 

 

 

주말농장의 다양한 정보가 필요하신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2020/11/30 - [주말농장/주말농장 준비] - [주말농장] 멀칭비닐 필요한 이유

 

[주말농장] 멀칭비닐 필요한 이유

안녕하세요. 초보 주말농장 운영자 인사드립니다^^ 오늘은 내 밭을 전부다 검은색으로 도배할 계획으로 멀칭비닐과 잡초 매트를 준비할 예정입니다. 두 가지 준비할 품목 중에서 멀칭비닐에 대

pbsupport.tistory.com

2020/11/27 - [주말농장/주말농장 준비] - [주말농장] 텃밭 만들기 (이랑 = 두둑+고랑)방법

 

[주말농장] 텃밭 만들기 (이랑 = 두둑+고랑)방법

안녕하세요 . 초보 주말농장 운영자 입니다. 오늘은 주말농장 나의 구좌를 텃밭처럼 만들기 위한 단계 ! 텃밭을 만들기 위해서는 퇴비를 주어야 할 것이고 , 퇴비를 준 다음에는 일정기간 후 고

pbsupport.tistory.com

2020/11/26 - [주말농장/주말농장 준비] - [주말농장] 씨앗(파종)과 모종 무엇으로 준비해야 할까?

 

[주말농장] 씨앗(파종)과 모종 무엇으로 준비해야 할까?

초보 주말농장 운영자로서 "내가 무엇을 심어야 할까"라는 고민을 꼭 해봐야 해요. 키우기 쉬운 작물부터 접근해야 내가 주말농장에 거리감을 두거나 멀리하지 않을 것 같아서입니다. 주말농장

pbsupport.tistory.com

2020/11/20 - [주말농장/주말농장 준비] - [주말농장] 주말농장 예약 및 임대 비용, 자리선택 주의사항

 

[주말농장] 주말농장 예약 및 임대 비용, 자리선택 주의사항

오늘은 주말농장을 예약하는 방법을 알아볼께요. 11월 배추가 마무리 되면 주말농장은 거진 문을 닫아요. 그리고 나서 12월부터 주말농장 예약을 새롭게 진행 합니다. 내가 했던 주말농장을 연이

pbsupport.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