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말농장/주말농장 준비

[주말농장] 텃밭 만들기 (이랑 = 두둑+고랑)방법

안녕하세요 . 초보 주말농장 운영자 입니다. 

 

 

오늘은 주말농장 나의 구좌를 텃밭처럼 만들기 위한 단계 !

▲텃밭만들기 용어설명 (이랑 / 두둑 / 고랑 )

텃밭을 만들기 위해서는 퇴비를 주어야 할 것이고 , 퇴비를 준 다음에는 일정기간 후 고랑과 두둑을 새워서 이랑을 만들어야해요. 두둑 위에 우리가 원하는 작물을 심을 것이고, 고랑은 내가 지나다니는 길이거나, 물이 빠져나가는 길 두가지 역할을 수행할 꺼에요.

 

여기에서 주의 사항을 말씀드린다면, 주말농장 내 구좌에 대하여 경사가 정말 평지인지를 봐야하고 정말 평지이다 판단이 된다면 경사를 어디로 주어야 할 것인가를 판단해 보아야 겠습니다. 

 

맞는지는 모르겠지만, 제가 텃밭을 만드는 순서를 정리해 볼께요.

 

 

일단 주말농장 개장입니다. 퇴비를 뿌리러 오세요~! 라고 주말농장 주인님께서 공지를 주시면 출동 합니다. 

 

출동해서 나에게 맞는 땅을 파악한 후에 그에 맞는 퇴비를 준비했겠죠? 

(퇴비를 결정하는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아래에 연결해 놓을께요)

 

그럼 정해진 내 구좌에 퇴비를 전체적으로 뿌린 후에 최대한 삽질을 깊게 하여 뒤집어 가면서 우리의 밭에 흙과 퇴비를 고루 섞어 줍니다. ( 작은 땅이지만 나름 열심히 해야 해요. 이게 작물이 자라는 기초가 될 수 있으니 말이죠.)

 

그리고 나서 평평하게 땅을 만들어주고 주말농장을 미련없이 떠나버립니다. 

 

이랑을 만드는 것은 퇴비를 땅에 섞어준 다음 주에 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퇴비도 흙과 섞이는 시간을 줘야 하고 씨앗이나 모종으로 준비할 우리의 작물이 어린아이처럼 약하기 때문에 퇴비가 어느정도 흙과 고루 섞이면서 중성화 되어야 한다고 해야 하나..? 그런 시간들이 필요해요.)

 

일주일을 기다린 뒤에야 이랑을 만들러 재 출동 할 수 있는데요. 

출동을 하여 계획을 한 텃밭 지도를 보면서 이랑을 만들어야 해요.

 

여기서 또 중요한 한가지. 

 

 

 

텃밭을 만들기 시작할 때 두둑에 멀칭 비닐을 쳐야 하잖아요. 또한 고랑에 잡초매트를 깔아야 하잖아요. 

 

멀칭비닐과 잡초매트를 준비할 때 폭을 고려해서 이랑을 만들어야 두번 일하지 않아요. 

 

이 모든 상황을 고려하면서 고랑을 제일 처음으로 파 들어 갑니다.  흙을 판 다음 두둑위에 올려주세요~!

 

두둑과 고랑의 높이가 중요한데 두둑에 무엇을 심을지가 중요합니다.

 

- 뿌리채소를 심을 경우에는 높게,

- 열매채소를 심을 경우에는 중간~높게,

- 쌈채소를 심을 경우에는 낮게,

 

낮게 / 중간 / 높게 의 기준은 낮은 두둑높이를 기준 15cm 정도라 보았을 때, 중간은 30cm , 높게는 45cm 정도로 세팅하면 좋은 것 같아요. (전 초보인걸 참고 해주세요.^^ 제가 실행해서 나쁘진 않았기 때문에 .. 참고 삼아 말씀드립니다.)

 

이런정도로 텃밭을 만들어 간다면 큰 문제는 없어보여요. 이제 저도 이렇게 하는 날을 위해 텃밭 계획을 빨리 새워야 겠습니다.  2년을 해봤지만, 한번 쉰 관계로 철저한 준비만이 주말농장에서 살아남는 법!^^ ㅎㅎ

 

이거해야 한다, 저거해야 한다, 고민하다가는 스트레스만 늘어가니까 저처럼 어느정도만 하면서 해보면 재미있을꺼에요.

 

제가 작성한 초보농사의 준비과정 글도 많으니, 모두 읽어보시면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나름 열심히 포스팅 하고 있어요,^^

 

모두들 주말농장 성공해 보아요. 제발~!^^

 

 

※ 참고사항 

퇴비나 비료는 비닐이 굉장히 질긴 비닐로 포장되어 있기 때문에 삽으로 내리쳐서 구멍을 내 준다음 끌고다니시면서 밭전체에 고루 펼쳐 주세요. 그다음 삽으로 깊이 파서 섞는 거에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