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말농장/주말농장 준비

[주말농장] 나의 주말농장 구좌는 어떤 땅이지? 어떤흙일까?

안녕하세요~^^ 오늘은 정확히는 모르지만 내 땅이 어떤가에 대해 파악해서 해결해야 할 방법이 무엇인지

 

어떻게 방법을 해쳐나갈 수 있을 것인지를 알아봐야겠습니다. 전 초보이니까 풀어가는 계획을 참고해주세요.

 

제가 앞으로 신경써야 할 부분은 내가 마련한 주말농장을 할 수 있는 땅의 흙을 검토해보는 것입니다. 

 

점질토인지 사질토인지 그런 건 잘 모르겠고, 어렵고, 다가가기 힘들기에 해결책 또한 고안해내기 힘들죠.. 

 

점질토인지 사질토인지 아는 것만이 내가 할 수 있는 일 일 것입니다.

 

그럼 점질토와 사질토는 간단히 말해서 무엇일까?

 

- 점질토 : 진흙같이 비가 오거나 물을 부어 보았을 때 물이 한참이나 고여있고, 물이 잘 빠지지 않는 흙으로 이루어짐.

- 사질토 : 비가 와도 물이 잘 내려가고, 물이 잘 내려가도 너무 잘 빠지는 흙으로 이루어짐.

 

딱, 이 중간이면 아주 이상적이라고 보는데... 과연 이것을 어떻게 알아낼 수 있을까? 

 

 

저는 주말농장에 내 구역으로 방문하여 골을 만들어 볼 생각입니다.

물조리개로 흠뻑 받아온 뒤, 골에 부어 볼 생각이에요.

 

물 빠지는 것을 지켜보고 시간을 체크해본 후에, 내 주말농장지역과 조금 거리가 있는 다른 지역에 가서 똑같은 조건으로 시도해 볼 생각을 가지고 있어요. 지켜보면서 시간을 체크해본다는 말이죠~^^

똑같은 땅이지만, 누가 했느냐, 그전에 주말농장을 관리하던 주인님께서 땅을 어떻게 관리했느냐를 비교하고 싶어서입니다. 분명히 같은 시간에 물이 똑같이 빠지지 않을 것이며, 그렇게 한 3곳 정도를 시험해 본다면, 내 땅 내 흙이 다른 곳에 비해 어떻게 다른지 설명할 수 있겠죠?  한마디로 기준을 만드는 겁니다.  

 

그리고 퇴비를 준비할 때 흙의 상태에 따라 퇴비를 준비하게 될 것입니다. 

 

 

주말농장에서 4월 개장 전에 카페 등에서 공지를 내려요. 비료가 들어왔으니 필요한 만큼 구매해서 사용하시라는 공지.

 

그 비료는 동물의 변으로 만든 닭 계분을 많이 주더라고요.

주말농장에서 구매 가능한 비료를 사용해도 되는 것인지?

아니면 땅의 기준을 누군가에게 말하고 그에 맞는 비료를 선택하는지 고민해야 합니다. 

 

누군가  =  전문가 = 종묘상 or 주말농장 주인장님 or 농사지으시는 지인 

 

처음 무엇을 배울 때에는 잘 아는 분께 과외도 받고 학원도 다니면서, 열심히 배움에 힘을 쏟듣이, 저도 전문가에게 조언을 구한 후, 한발 한발 나아갈 생각입니다. 

 

 

정리해서 결론을 도출해 본다면,

 

1. 내 땅을 직접 방문해서 실험을 실시한 후, 실시한 데이터를 가지고 기준을 만든다.

 (ex : 다른 땅에 비해서 똑같은 조건으로 물을 부었을 때 물이 시간차가 얼마나 난다. 물이 고여있는 시간이 어느 정도이다)

 

2. 수집한 데이터를 가지고 , 물어볼 수 있는 전문가 (저는 종묘상에 찾아갈 예정)에게 물어본 후, 추천받는 퇴비를 사용.

 

3. 주말농장에서 준비 가능한 퇴비를 알아본 후, 주말농장에서 가능한 퇴비로도 내 땅에 적용이 가능한지에 대한 유무를 전문가에게 의뢰.

 

4. 주말농장에서 준비 가능한 퇴비는 언제쯤 내땅에 적용이 가능한 것에 대한 기준을 파악.

 

제가 파악한 눈치로는 주말농장 주인장님들은 엄연한 농업인으로 구분되어 퇴비를 싸게 구매해 오는 것으로 알고 있고, 싸게 구매 가능하기에 주말농장을 하는 저희 같은 초보 농사러에게 종묘상보다 싸게 퇴비를 보급해주는 게 가능.

내 땅이 괜찮은 땅이다 생각되면 싼 퇴비를 사용할 수 있으면 무조건 싼 퇴비를 사용해야 할 것 같습니다. ^^

 

이 정도로 파악을 한다면 나는야 한걸음 더 나아가는 초보 주말농장 농사러가 되어있지 않을까?^^

 

이 맛에 주말농장 준비한다.

 

 

주말농장을 준비하신다면 같이 보면 참고될만 한 포스팅 넣어 보았습니다. 참고바랍니다.

 

2020/11/19 - [주말농장/주말농장 준비] - [주말농장] 주말농장에 필요한 농기구 준비 (최소 필요 농기구)

 

[주말농장] 주말농장에 필요한 농기구 준비 (최소 필요 농기구)

주말농장을 시작하게 되면 맨손으로 시작할 수 없겠지요? 최소한의 장비로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일까? 저보다 전문가이신 분들은 엄청난 농기구 장비가 있으시겠지만, 저는 농사

pbsupport.tistory.com

2020/11/20 - [주말농장/주말농장 준비] - [주말농장] 주말농장 예약 및 임대 비용, 자리선택 주의사항

 

[주말농장] 주말농장 예약 및 임대 비용, 자리선택 주의사항

오늘은 주말농장을 예약하는 방법을 알아볼께요. 11월 배추가 마무리 되면 주말농장은 거진 문을 닫아요. 그리고 나서 12월부터 주말농장 예약을 새롭게 진행 합니다. 내가 했던 주말농장을 연이

pbsupport.tistory.com

 

 

2020/11/18 - [주말농장/주말농장 준비] - [주말농장] 주말농장 준비 첫째 (마음가짐 & 계획)

 

[주말농장] 주말농장 준비 첫째 (마음가짐 & 계획)

2년 전 주말농장을 2년간 시작한 경험이 있다. 시작한 이유라고 해야 할까? 시작하게 된 계기라고 해야 할까? 같은 회사 다니는 동료분께서 열심히 하는 모습이 좋고, 가져다 주신 주말농장의 농

pbsupport.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