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말농장/주말농장 준비

[주말농장] 초보 농사꾼 복장 및 작업복 유의사항

 

주말농장은 우리가 일반적으로 입는 옷을 입고 가면 될까요?

 

편안한 운동복 차림도 괜찮을까요? 모든 복장을 농부의 복장으로 느낌 나게 입어야 할까요?

 

제가 경험한 토대로 말씀드려 볼게요. 초보 주말농장 농사러 임을 참고해 주세요.

 

저는 처음 복장은 아무래도 흙을 접하다 보니 편안하지만 내가 잘 안 입는 옷을 선택했습니다. 

 

가볍게 생각하고는 긴팔 긴바지 정도 생각하고 더러워져도 되는 옷으로 포커스를 맞추어 입고 갔죠.

 

아주 좋았어요. 편하고 더러워져도 빨면 그만이니까요? 

(초보라 무릎 꿇으며 주말농장을 관리하는 일이 많아지고, 편안한 옷이기에 안심하고 무릎 꿇어 일하기도 하였습니다.)

 

 

여름이 다가오면서 문제는 시작~!

 

1. 신발 (운동화) 

 

옷도 마찬가지였지만, 신발도 낡은 운동화 신으면 되겠지 하고 생각했는데, 여름 장마를 거치며, 비가 끝 치는 날 긴급히

주말농장으로 가서 농장 보수에 힘을 쏟을 때 신발이 엉망진창이 되었네요. 

"그래, 뭐 빨면 되지" 하고 집에서 빨아도 흙색으로 물이 들고 말았죠. 더군다나 빨아도 빠지지 않는 냄새.. 

결국은 신발을 버렸습니다. (아무리 막신은 낡은 운동화였지만, 더 신을 수 있었는데 아깝더라고요)

 

아 ~! 신발을 아쿠아슈즈 (크록스 재질로 된)를 준비해서 갔더니 물이 들어와도 걱정 없고, 농장일을 마무리한 후에 물로 씻어서 차량에 보관해 두면 편했습니다. 

 

2. 반팔 / 반바지

 

여름이 다가오자 날씨가 더워지면서 복장이 가벼워졌습니다. 반팔에 반바지 ^^

 

결과는.. 처참했어요, 잔풀들에 긁힌 상처들이 팔다리 주변에..  간지럽기까지 하면서 고생을 좀 하고 난 후에야 더워도 긴팔 긴바지를 입었답니다.  

 

3. 모자

 

모자는 집에서 오래 쓴 야구모자를 하나 선택해서 쓰고 다니기 시작했습니다. "얼굴만 안 타면 도지 뭐~!"

 

봄부터 타기 시작하는데 5월쯤에는 더 이상 안 되겠다 싶어서 밀짚모자를 구매하게 되었습니다. 최대한 목 뒤까지 가려주는 모자 말이죠. 

 

 

이렇게 경험하고 나니 주말농장의 복장 정의가 이루어지게 되었습니다. (몸소 느낀 체험으로 말이죠^^)

 

 

※ 초보 농사러 주말농장 복장 (햇빛과 잡풀의 피해에서 해방되는 복장이 Point)

 

1. 상의 하의

  -  무조건 긴팔 긴바지를 입어야 한다. (바지는 너무 얇지 않은 천으로 된 것으로)

  -  여름철 긴팔이 도저히 덥다~!?( 팔토시를 착용하여 피부가 바로 드러나지 않도록 한다)

  -  양말은 무조건 검은색을 신는다. (안 신어서도 안된다.)

 

2. 햇빛 가림 모자

  - 창이 넓어 목 뒤편까지 다 가려지는 모자를 선택한다. 

    (밀짚 모자 또는 농사지으시는 할머니들이 사용하시는 종묘상에서 준비 가능한 모자 겟~!)

 

3. 선크림

  - 농사 장비 챙기는 차량 트렁크 등에 상시 배치하여 수시로 바르는 것을 권장.

 

4. 신발 

  - 크록스 재질로 물에 닿아도 젓지 않고 물로 바로 씻어낼 수 있는 신발 준비.

  - 종묘상에 가서 주말농장 전용으로 신는 신발을 준비. (위에서 말한 크록스 재질 비슷)

  - 전 이번에 종묘상을 이용하지 않고, 인터넷에서 식당 주방화를 검색해서 준비할 예정.

 

 

전문적인 농사를 하시는 분이 아닌 취미로 하는 초보농사러이기 때문에 장화를 신으면서까지 주말농장을 다녀본 적은 없는데, 굳이 필요하지도 않다는 생각을 해보아요. 나름의 주말농장 복장을 철저히 준비하셔서 피부에 영향 없이, 꾸준히 사용할 수 있는 복장을 마련해서 주말농장으로 출발하시면 좋겠습니다.

 

주말농장 준비하시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같이 준비하면서 말이죠.^^

 

하트와 댓글은 저에게 힘이 굉장히 되요.. 

 

2020/11/23 - [주말농장/주말농장 준비] - [주말농장] 나의 주말농장 구좌는 어떤 땅이지? 어떤흙일까?

 

[주말농장] 나의 주말농장 구좌는 어떤 땅이지? 어떤흙일까?

안녕하세요~^^ 오늘은 정확히는 모르지만 내 땅이 어떤가에 대해 파악해서 해결해야 할 방법이 무엇인지 어떻게 방법을 해쳐나갈 수 있을 것인지를 알아봐야겠습니다. 전 초보이니까 풀어가는

pbsupport.tistory.com

2020/11/20 - [주말농장/주말농장 준비] - [주말농장] 주말농장 예약 및 임대 비용, 자리선택 주의사항

 

[주말농장] 주말농장 예약 및 임대 비용, 자리선택 주의사항

오늘은 주말농장을 예약하는 방법을 알아볼께요. 11월 배추가 마무리 되면 주말농장은 거진 문을 닫아요. 그리고 나서 12월부터 주말농장 예약을 새롭게 진행 합니다. 내가 했던 주말농장을 연이

pbsupport.tistory.com

2020/11/19 - [주말농장/주말농장 준비] - [주말농장] 주말농장에 필요한 농기구 준비 (최소 필요 농기구)

 

[주말농장] 주말농장에 필요한 농기구 준비 (최소 필요 농기구)

주말농장을 시작하게 되면 맨손으로 시작할 수 없겠지요? 최소한의 장비로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일까? 저보다 전문가이신 분들은 엄청난 농기구 장비가 있으시겠지만, 저는 농사

pbsupport.tistory.com

2020/11/18 - [주말농장/주말농장 준비] - [주말농장] 주말농장 준비 첫째 (마음가짐 & 계획)

 

[주말농장] 주말농장 준비 첫째 (마음가짐 & 계획)

2년 전 주말농장을 2년간 시작한 경험이 있다. 시작한 이유라고 해야 할까? 시작하게 된 계기라고 해야 할까? 같은 회사 다니는 동료분께서 열심히 하는 모습이 좋고, 가져다 주신 주말농장의 농

pbsupport.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