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말농장/주말농장 준비

[주말농장] 텃밭 계획 고려사항 (햇빛, 물, 작물의 크기)

안녕하세요. 초보 주말농장 흑도리(친형이 지어주신 초보농부 닉네임_흙돌이 아니고 흑도리 ) 입니다~^^

 

아직도 주말농장의 시작은 멀리 있지만 준비해야 할 사항들을 공부하고 공유해야 하는 나름의 책임감으로 열심히 공부 중에 있습니다. 부족하지만 농사 초보도 같이 손쉽게 할 수 있도록 초보와 초보끼리 정보공유 차원에서 노력하고 있는 점 참고해 주시고 관련 포스팅을 통해서 주말농장 하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라보네요.

 

자.. 오늘은 무엇을 포스팅해볼까 하냐면요. 애 텃밭의 주소적 위치보다 또 다른 사항에 대한 위치를 파악해보아야 한다고 앞전 포스팅에서 말씀드렸죠? 

 

 

포스팅의  연장선 격입니다. 다양한 작물을 키움에 있어서 텃밭을 계획하는 고려사항에 대해 알아볼게요.

 

하나. 물을 자주 주어야 하는 작물과 수원이 어디가 가장 가까운 가를 판단하는 일

 

주말농장의 가장 단점은 매일 찾아가 작물에게 물을 줄 수 없기 때문에 주말에 물을 흠뻑 주고 오는 경우가 있는데요. 

물을 자주 주어야 하는 쌈채소 / 그나마 조금 덜 주어도 되는 작물들이 구분되더라고요. 

 

그래서 물이 어디에서 공급되느냐에 따라 물을 나르는 일을 최소화해야 돼요. 작물과 거리가 멀 수록 나의 노동력이 더욱 소비가 되고 시간도 투입되어지니까까요.

둘. 햇빛의 경로를 파악~!

 

내 텃밭의 위치에 따라 동쪽이 어디고 서쪽이 어디인지를 파악하는 것입니다. 작물들이 고르게 햇빛을 받기 위해서는 우리가 할 수 있는 최선이 무엇일까요? 햇빛이 가려지지 않도록 해 주는 일이 가장 중요한 일이겠죠?

 

햇빛이 가려지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내가 심는 작물의 키가 어떤지 고민해 보아야겠습니다. 

 

상추 같은 작물은 키가 매우 작고, 감자나 고구마 또한 마찬가지 일 것이고, 고추는 1M 정도의 지주대를 사용해도 충분하고, 토마토 같은 경우에는 고추보다는 조금 더 큰 2M 지주대를 사용해야 하는 등 각각의 자라나는 높이는 다르기 때문이에요. 옥수수 보세요. 엄청 높이높이 뻗어나가는 작물이잖아요~ 

 

그럼 여기서 생각해 보아야 할 중요한 포인트!

- 햇빛이 뜨는 동쪽에서부터는 키가 작은 작물을 배치

- 햇빛이 지는 서쪽으로 갈수록 키가 큰 작물을 배치

 

 

만약 키가 큰 작물이 동쪽에 심어지고 키가 작은 작물이 서쪽에 심어진다면?

- 키 큰 작물들이 해가 뜰 때부터 햇빛을 모두 받고 가리고 있다가 중천에 떴을 때 그때부터 키 작은 작물들이 햇빛을 받겠죠? 그럼 키가 작은 작물들의 햇빛의 노출시간은 엄청 줄어들게 되어요. 그럼 고스란히 작물의 성장에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굉장히 중요한 문제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셋. 텃밭의 배수가 어느 쪽으로 구배를 해야 하는지 텃밭의 상황 살피기

 

장마나 장마가 아니더라도 비가 엄청나게 오는 날들이 있을 거예요. 그런 날에는 지면이 물을 흡수하지만 한계점이 오면 흡수를 못하고 위에 고이게 되죠~!. 그런 상황이 오래 지속되면 작물에 병충해 또는 작물이 질식해서 죽는 경우가 생겨요. 그러한 경우를 미연에 우리가 최대한 방지를 해야 하겠죠? 그러려면 배수를 어느 쪽으로 하는 게 내 텃밭에 가장 유리한지를 확인해야 하고 , 유리한 배수 위치가 파악되면 고랑의 경사를 배수가 되는 쪽으로 경사를 주면?! 오래도록 밭에 물이 고여있는 상황은 최대한 피할 수 있지 않을까? 점질토냐 사질토냐에 따라 다르겠지만, 가장 기본적인 것은 고랑의 구배라 생각됩니다.~!


이런 상황을 고려해서 저번 포스팅에서 제 텃밭을 방문하여 파악한 사이즈 (15M x 5M)를 적용하여 위의 세 가지 사항을 고려해 보았습니다. 

 

- 텃밭 사이즈 기재

- 수원의 위치를 표기 (수원 주변 및 멀지 않은 곳에 내가 생각하는 물이 많이 필요한 작물을 배치)

- 햇빛이 뜨는 동쪽 및 서쪽을 표기 ( 동쪽에서 서쪽으로 갈수록 작물의 키를 고려하여 작물 배치)

- 배수가 되어야 하는 텃밭 한쪽을 정하고, 배수가 될 수 있도록 고랑 만들기 표기

 

전문가적인 농부님들께서 보시면 웃으실지 모르겠지만, 초보 주말농장 흑도리 기준에는 열심히 했으니, 이렇게 적용해 볼 생각입니다. 주말농장을 진행하시는 초보분들에게 참고가 될 만한 자료이기를 바라고, 변경될 수 있다는 점도 참고해주세요~

 

오늘 포스팅은 여기서 끝~!

 

하트 뿅 뿅과 구독 및 댓글은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오늘 하루도 행복하시고 , 주말농장 준비 나의 텃밭을 가꿀 준비로 설레어 보아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