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말농장/주말농장 준비

[주말농장] 텃밭의 작물을 죽이는 해충

안녕하세요. 주말농장 초보운영자 흑도리 입니다.^^ 

 

이번 주말농장을 준비를 하면서 해충에 대해 느꼈던 점을 이야기 해볼까 합니다. 

 

저는 2년여간 키운 작물중 주말농장을 시작하는 시점에 해충들 때문에 작물이 죽어 포기한 경험이 있어요. 

 

청경채, 케일, 열무,얼가리배추.. 이런류들은 그냥 모조리 실패 했다고 보시면 될 것 같아요.

 

제가 키우던 작물의 사진이 없어 구했지만, 저런형태로 모조리 잎을 갉아 먹어버리더라구요. 특히 어린 새싹이나 모종들 마저 모두다 말이죠(배추 잎벌레 같아요~!요놈들~!).

 

저만의 결론을 내렸고, 내가 강한 농약을 살포하지 않고, 키우는것에 목적이 있음으로 약을 치지 않고서는 제대로 해당 작물을 키워나갈 수 없다는 판단 하에 2년차 부터는 해당 작물을 심지 않았습니다.  

 

웃긴건 바로 옆에서 키우는 상추류들은 해충들이 가지도 않는다는 점이에요.. 엄청난 상추님들입니다 정말.^^

 

제가 본 주말농장 그리고 내 텃밭에 안좋은해충들에 대해 말씀드려 볼께요~(사진들은 참고용으로만 보아주세요~)

 

 


1. 진딧물 및 무당벌레

진딧물은 잎 아래면이나 줄기를 타고 올라가기 때문에 줄기에서 많이들 보이는 것 같아요. 일일이 잡을 수 없기 때문에  천연살충제를 준비해서 살포해야 예방이 가능하죠~! 진딧물은 예방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다행이다 생각해요. 

 

저는 그래서 이번에 별도의 천연살충제를 준비할 생각입니다. 이건 다음 포스팅에서 자세히 올려볼께요~

 

또한 무당벌레들이 제 텃밭에 들어와 감자잎을 먹는 경우가 있더라구요. 그걸 본 순간 이쁜 무당벌레라는 말은 쏙 들어가고 무조건 잡아버립니다.  어떤 무당벌레는 진딧물을 먹는다고 알고 있지만, 어짜피 진딧물은 내가 예방 할꺼니까, 무당벌레를 구분못하느니 내가 다 잡아버리겠다라는 생각을 갖고 해충과의 전쟁에 임합니다. 

 


2. 달팽이 

 

이놈의 달팽이 .. 어렸을때, 농약없고 천연의 자연에서만 볼 수 있다는 달팽이라 들어 그렇게 알고있었는데, 자꾸 배추나 겹겹이 쌓여있는 잎들 사이에서 간혹 보입니다.. 짜증이..^^ 잡아서 밖으로 다 던져버립니다.~! 익충으로 구분되는 것은 아니니 보이자마자 그냥 던져버리세요.. 다른 주말농장 텃밭에 던지시면 안되고요..^^ 

 


3. 개미

진딧물을 먹는다고 해서 내텃밭에 개미들이 움직이면 분명 진딧물이 어딘가에 있을지 몰라요~! 진딧을 찾아봐야 해요. 위에서 이야기 했듯 진딧물은 내가 천연살충제로 관리할꺼니까,, 개미도 쫒아내야 합니다. 개미가나오는 원천 굴을 찾아서 없애버려야 함을 알아주세요~!. 텃밭 가꾸다가 내몸에 기어다니는 일이 생기는 상상이라도 한다면..^^ 싫으네요~ 


이외에 다양한 해충이 있지만, 고구마 먹는 굼벵이가 제일 걱정이긴 해요.. 2년여간의 텃밭을 해보았지만, 밭 자체에 살충제를 뿌려야 한다고해서 도전해보지 않았던 작물인만큼 올해 한번 겪어 봐야겠습니다. (경험후, 업데이트 할께요~!)

 

 

제 주말농장 초보 경험상, 배추과 작물들 주말농장 초반에는 심지 않는 것으로 진행 할 것이고, 천연살충제를 준비해서 예방차원에서 매주 적당량 살포할 예정에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해충이 나온다면 잡고 내 쫒아야 겠어요..^^

 

여기서 말씀드리고 싶은 것이 있는데요. 저는 배추과 작물을 주말농장 초반에 심지 않을 것이라고 했던 부분은 해충도 해충이지만, 제가 먹지 않아도 되는 작물이기 때문이기도 해요. (엄청나게 키우고 싶은 작물이었다면 포기하지 않아요)

주말농장을 해보면 아시겠지만, 해충이 생기기 시작하면 어찌 할 수 없게 됩니다. 일주일에 한번~두번가는 정도의 방문회수라면 당연히 잡을 수 없음을 깨닫게 되면서 결론이 났던 부분인데요.

2년동안 주말농장을 하면서 배추농사는 한번도 해보지 않았고, 고구마 농사도 한번도 해보지 않았습니다. 제가 경험하지 못한 부분에서의 친환경외 농약을 사용해야 한다면? 저라면 적정량 검토를 하여 살포할 것입니다. 

 

내가 모르는 누군가가 얼만큼 농약을 써서 농사지은지 모르는게 아니고, 내가 적정량 도움이 될만큼만 사용한다면 크게 무리없다라는 생각을 갖고 있으니 말이죠~ 

 

농약의 사용유무와 종류는 주말농장을 운영하는 주인의 판단임을 알아주세요~!

 

저는 초보이고 아직 새싹 주말농장운영자 흑도리인만큼, 그정도만 참고하셔서 즐거운 주말농사 지으시길 바래요~^^

매년 해가 갈수록 발전된 모습이 되어간다면 계속적으로 업데이트 할께요~ 

 

이제 또 뭘 알아보고 준비하러 가볼까나~^^

 

 

주말농장에 필요한 정보를 많이 담아놓을 생각이니, 필요하신분은 포스팅 참고해주세요~

2020/12/02 - [주말농장/주말농장 준비] - [주말농장] 텃밭 계획 고려사항 (햇빛, 물, 작물의 크기)

 

[주말농장] 텃밭 계획 고려사항 (햇빛, 물, 작물의 크기)

안녕하세요. 초보 주말농장 흑도리(친형이 지어주신 초보농부 닉네임_흙돌이 아니고 흑도리 ) 입니다~^^ 아직도 주말농장의 시작은 멀리 있지만 준비해야 할 사항들을 공부하고 공유해야 하는

pbsupport.tistory.com

2020/11/30 - [주말농장/주말농장 준비] - [주말농장] 멀칭비닐 필요한 이유

 

[주말농장] 멀칭비닐 필요한 이유

안녕하세요. 초보 주말농장 운영자 인사드립니다^^ 오늘은 내 밭을 전부다 검은색으로 도배할 계획으로 멀칭비닐과 잡초 매트를 준비할 예정입니다. 두 가지 준비할 품목 중에서 멀칭비닐에 대

pbsupport.tistory.com

2020/11/27 - [주말농장/주말농장 준비] - [주말농장] 텃밭 만들기 (이랑 = 두둑+고랑)방법

 

[주말농장] 텃밭 만들기 (이랑 = 두둑+고랑)방법

안녕하세요 . 초보 주말농장 운영자 입니다. 오늘은 주말농장 나의 구좌를 텃밭처럼 만들기 위한 단계 ! 텃밭을 만들기 위해서는 퇴비를 주어야 할 것이고 , 퇴비를 준 다음에는 일정기간 후 고

pbsupport.tistory.com

2020/11/26 - [주말농장/주말농장 준비] - [주말농장] 씨앗(파종)과 모종 무엇으로 준비해야 할까?

 

[주말농장] 씨앗(파종)과 모종 무엇으로 준비해야 할까?

초보 주말농장 운영자로서 "내가 무엇을 심어야 할까"라는 고민을 꼭 해봐야 해요. 키우기 쉬운 작물부터 접근해야 내가 주말농장에 거리감을 두거나 멀리하지 않을 것 같아서입니다. 주말농장

pbsupport.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