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말농장/주말농장 준비

[주말농장] 친환경살충제 준비 (제충국 준비완료)

 

제가 주말농장의 빛으로 생각하시는 주말농장의 달인이신 지인분이 계신데요.

 

오늘은 자문을 구했습니다.  유기농 관련 농약은 무엇이 좋은지 , 종류를 많이 구비해 두어야 하는지.. 등등을 물어보다가 말씀하여주신 친환경살충제를 듣게 되었는데요. 

 

"아 맞다, 주말농장 저번에 할때도 추천해 주셨었는데 기억났어요~"

 

유레카를 외치듯 번뜩이게 스치게 되었네요. 저도 저번 농사 때 EM발효액, 계란껍질로 만든 칼슘액비, 그리고 바로바로 친환경살충제인 "제충국" 이었습니다.^^

 

이름도 어려운데 이게 무엇이 원료가 되어 만들어진 것인지 궁금증이 나시죠?

텃밭 친환경살충제 제충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제충국(Phrethrum flower)이란 무엇일까요? 

"국화과에 속하는 풀"이라고 간단하게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벌레들을 잡을 수 있는 풀"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데요. 

 

사람이나 동물에게는 무해한 영향이지만, 벌레들에게는 엄청나게 유해한 영향을 끼치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선진국에서는 유기농법으로 많이들 적용하는 방법이라 하더라구요~!

 

눈에 보이는 진딧물이나 해충에 뿌리면, 거진 즉각적인 반응을 하면서 나의 작물들을 보호할 수 있겠어요, 

 

천연살충제를 직접 제조해서 만들어 사용할 수 있지만,, 전 제충국을 구매하기로 마음의 결정을 한 상태 입니다. ^^

 

"좋았어! 이제 드디어 나의 작물 방어 시리즈를 완성할 수 있겠어~!"

 

주말농장이 시작되면 제충국을 하나 구매해서 열심히 살포해 주어야 겠습니다. 

 

살포하려면 살포 방법을 알아야 하는데.. 사용방법에 대해 알아볼께요. 

 

- 사용 시기 : 아침에 해뜨기전이나 해가 넘어가 지기전에 살포하는게 좋아요. 금방 증발되는 것을 막기 위함

- 사용 용량 :  희석해서 사용해야 하는데 약 500배 정도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EX) 2L(2000ML)의 패트병에 준비를 한다고 가정한다면, 2000ML / 500(배) = 4ML

   

     주말농장에 한번에 2L 를 사용한다 가정한다면 , 100ML(제충국 구매용량) /4ML = 25회 사용가능 

    

     4월 말 부터 작물이 본격적으로 자란다 가정하면 11월 까지 약 7개월 매주 살포 한다하면  28번 필요.

 

     그러면 100ML 제충국을 준비해서 사용한다면 한해 주말농장은 운영할 수 있겠다라는 결론!

 

 

저는 사용 용량을 한주는 500배, 그 다음주는 1000배 정도 희석해서 사용할 계획을 갖고 있어요. 2주간의 패턴으로 돌아가면서 제충국을 사용하면 좋을 것 같아요. 

 

 

효과와 사용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으니, 이제 안전하고 무리없이 사용할 시기만 기다리면 되겠습니다. 

 

다른 업체에서 나온 제충국도 많이 있었지만, 제가 사용했던 품목이기에 다시한번 사용하게 되었네요. 

 

참고해주세요~ (다른 제충국들이 나쁘다는 것은 아니고 , 사용해보지 않아서 모를 뿐, 선택은 개인의 자유^^)

 

 

모두들 즐거운 주말농장을 준비해 보시고, 주말농장 생각이 없으셨던 분들도 해보면 좋겠네요~

 

하트와 댓글은 저에게 큰 힘이 되는거 아시죠?^^

 

오늘 하루도 즐거운 하루 되세요~! 

 

 

주말농장에 필요한 정보를 추가적으로 알고 싶으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2020/11/27 - [주말농장/주말농장 준비] - [주말농장] 텃밭 만들기 (이랑 = 두둑+고랑)방법

 

[주말농장] 텃밭 만들기 (이랑 = 두둑+고랑)방법

안녕하세요 . 초보 주말농장 운영자 입니다. 오늘은 주말농장 나의 구좌를 텃밭처럼 만들기 위한 단계 ! 텃밭을 만들기 위해서는 퇴비를 주어야 할 것이고 , 퇴비를 준 다음에는 일정기간 후 고

pbsupport.tistory.com

2020/11/26 - [주말농장/주말농장 준비] - [주말농장] 씨앗(파종)과 모종 무엇으로 준비해야 할까?

 

[주말농장] 씨앗(파종)과 모종 무엇으로 준비해야 할까?

초보 주말농장 운영자로서 "내가 무엇을 심어야 할까"라는 고민을 꼭 해봐야 해요. 키우기 쉬운 작물부터 접근해야 내가 주말농장에 거리감을 두거나 멀리하지 않을 것 같아서입니다. 주말농장

pbsupport.tistory.com

2020/11/23 - [주말농장/주말농장 준비] - [주말농장] 나의 주말농장 구좌는 어떤 땅이지? 어떤흙일까?

 

[주말농장] 나의 주말농장 구좌는 어떤 땅이지? 어떤흙일까?

안녕하세요~^^ 오늘은 정확히는 모르지만 내 땅이 어떤가에 대해 파악해서 해결해야 할 방법이 무엇인지 어떻게 방법을 해쳐나갈 수 있을 것인지를 알아봐야겠습니다. 전 초보이니까 풀어가는

pbsupport.tistory.com

2020/11/19 - [주말농장/주말농장 준비] - [주말농장] 주말농장에 필요한 농기구 준비 (최소 필요 농기구)

 

[주말농장] 주말농장에 필요한 농기구 준비 (최소 필요 농기구)

주말농장을 시작하게 되면 맨손으로 시작할 수 없겠지요? 최소한의 장비로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일까? 저보다 전문가이신 분들은 엄청난 농기구 장비가 있으시겠지만, 저는 농사

pbsupport.tistory.com

2020/12/02 - [주말농장/주말농장 준비] - [주말농장] 텃밭 계획 고려사항 (햇빛, 물, 작물의 크기)

 

[주말농장] 텃밭 계획 고려사항 (햇빛, 물, 작물의 크기)

안녕하세요. 초보 주말농장 흑도리(친형이 지어주신 초보농부 닉네임_흙돌이 아니고 흑도리 ) 입니다~^^ 아직도 주말농장의 시작은 멀리 있지만 준비해야 할 사항들을 공부하고 공유해야 하는

pbsupport.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