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말농장/주말농장 준비

주말농장 텃밭 심어야할 작물 시기별 정리

안녕하세요. 초보 주말농장 운영자 흑도리 입니다. 

 

오늘은 저의 텃밭에 계획중인 작물을 정리해 볼 생각입니다.  

 

텃밭에 심어야 할 작물은 너무나도 다양한데요. 저는 초보인지라 다양한 종류 중에 키우기 쉬운 작물 위주 또는 꼭 심어야 주말농장에서 수확 좀 했다 느끼는 작물들을 골라서 정리해볼 생각입니다. 

 

앞서 포스팅 드린 텃밭 계획은 장소별 정리이겠죠? 궁금하시다면 다시 링크 걸어둘게요.

 

 

[주말농장] 텃밭 계획 고려사항 (햇빛, 물, 작물의 크기)

안녕하세요. 초보 주말농장 흑도리(친형이 지어주신 초보농부 닉네임_흙돌이 아니고 흑도리 ) 입니다~^^ 아직도 주말농장의 시작은 멀리 있지만 준비해야 할 사항들을 공부하고 공유해야 하는

pbsupport.tistory.com

자 종류는 많지는 않겠지만 월별(시기별)로 정리한 나름의 표를 보여드려 볼게요.

 

주말농장 텃밭 가꾸기 월별로 정리한 자료입니다. 주요한 작물 위주로 설명을 드려봐야겠네요~

 

 


1. 4월

 

처음 주말농장을 할 수 있는 4월이 되면 밭에 퇴비를 준 다음에 퇴비를 준 다음 주부터 시작을 합니다.

제일 처음으로 심어줄 작물은 감자! 감자를 심어준 다음 상추 및 잎채소류들을 심을 예정이에요.

4월에 심어야 할 들 중에도 저는 중순을 기준으로 나누었습니다. 다른 월들도 마찬가지이고요~! 시기를 놓치거나 늦으면 작물의 성장 속도가 더디게 되고, 잘못하면 죽을 수도 있어요. 

 

또한 열매채소인 가지 / 오이 / 토마토 등도 4월 말쯤에 심어야겠습니다. 열매채소는 모종으로 심는다고 말씀드렸지요~?^^

 

 

4월 같은 경우 너무 일찍 심게 되면 반짝 서리를 맞아 어린 작물들이 심어도 죽는 경우가 발생하기 때문에 사실 계획은 세워 놓고 날씨를 보아가면서 정리해야겠습니다. 

 

 


2. 5월

 

5월이 되면 케모마일 같은 허브류들을 추가해서 심을 생각입니다. 꽃잎을 하나하나 따서 잘 말리면 허브차가 될 수 있기 때문에 기대가 큽니다~^^ 바질 또한 같이 심어야 하는데 , 저번에 바질은 관리를 잘하지 않아도 잘 자라 주더라고요.

이번에는 그래서 좀 많이 심어서 바질 좋아하는 지인에게 줄 생각입니다. 

 

주말농장 한다고 하니 바질 좀 많이 키워달라고 부탁을 하더라고요~^^

 

또한 5월에는 제가 가장 기대하고 있는 옥수수와 고구마입니다. 우리 아이가 제일로 좋아하는 옥수수와 고구마 이기 때문에 시기를 잘 맞추어 심어볼 생각입니다. (제발 성공해라.. 제발 성공해라...^^)


3. 6월/7월

 

6월부터 7월은 심어놓았던 작물들을 잘 관리해주면서 수확의 기쁨을 느끼는 시기입니다. 주말마다 가서 정신없이 따기 바쁘죠~^^ 상추도 따야 하고 가지도 따고, 오이도 따고, 고추도 따고, 토마토도 따고, ^^ 생각만 해도 내년 6월 7월이 빨리 왔으면 좋겠네요~ 


4. 8월

 

자! 장마가 지나가는 8월... 일단 장마 준비를 잘해야 되겠죠? 제가 올려드린 장마철 포스팅 보시면서 준비하시길 바라요.

 

 

[주말농장] 장마철 작물 관리 및 대처방법

안녕하세요. 주말농장 운영자 흑도리입니다~^^ 오늘은 기분 좋은 주말농장 가꾸기, 또는 내 텃밭을 재미나게 가꾸다가 불현듯 최고의 적을 만나게 되는... 바로 장마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장마..

pbsupport.tistory.com

장마가 지나면 상추값이 금값이다라는 말이 많이 나옵니다. 그 이유가 장마철 버티지 못하고 상추들이 다 녹아 버리기 때문인데요. 주말농장에서는 금값 상추 살필 요 없죠? 준비 잘하셔서 상추를 다시 2차로 기르기 시작하면 됩니다. 

 

 

또한, 배추와 무 지금부터 준비해야 합니다. 11월부터 진행되는 김장 때문인데요. 8월 중순부터는 배추 무 심어야 할 것 같아요. 배추가 늦어지면 속이 안차서 김장에 못쓰는 경우가 생기니 시기를 잘 맞추는 게 가장 포인트입니다. 

 

 

주말농장 저의 스승이신 지인분께서 올해 해보니 배 추중에 비싼 모종이 있더라. 가격은 약 1.5배 정도 차이나는 모종이었는데, 비싼 모종으로 선택해서 키워보고 8월 중순에 키우기 시작하니 10년 가까이 텃밭농사 한 중에 제일 잘 자랐다.라고 말씀하시더라고요. 이걸 기억하면서 저도 시기와 모종을 잘 선택해서 키워봐야겠습니다. 

 

김장을 위한 배추와 무를 뽑고 난 후에는 주말농장이 폐장하게 돼요. 그럼 그때 키우기 시작하는 마늘 및 양파는  주말농장인들에게는 키울 수 없는 작물이 됩니다. 


5. 10월 및 11월

 

하지만 저는 내년에도 할 것이라고 계획 중이어서 주말농장 주인님께 선입금 후 쭉 사용할 생각이에요.

10월부터 준비해야 하는 양파와 마늘! 올해는 마늘과 양파도 준비해 볼 생각입니다. ^^

 

11월은 8월 중순부터 준비하는 배추와 무의 수확이 이루어질 것이고요~^^


이렇게 중요한 작물 위주로 월별로 나아가며 설명드렸는데 , 두서가 없었는지 모르겠네요~ 

 

주말농장도 계획대로 되는 게 없지만, 그래도 어느 정도 베이스를 만들어줘야 제가 잊지 않고 생각하며 할 수 있는 듯합니다. 아무쪼록 재미있는 주말농장 텃밭 가꾸기를 잘 준비하셔서 기쁨을 누릴 수 있었으면 좋겠네요~^^ 

 

오늘은 여기까지 포스팅합니다.

 

이 포스팅을 읽어주신 분들은 주말농장 관련하여 다른 준비사항이나 알아두어야 할 포스팅 읽어보셔도 참고가 될 것입니다. 제 포스팅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