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말농장/주말농장 준비

202103-3 주말농장 텃밭 두둑 멀칭비닐 설치하는 방법 공유(감자 새싹)

 

안녕하세요. 주말농장 운영하고 있는 텃밭지기 흑도리 입니다. ^^

 

저번 주말농장 기초작업 텃밭 기초공사로 고구마 밭을 제외한 나머지 이랑을 모두 정비 완료 (두둑 및 고랑 만들기 / 퇴비 섞기 / 미니 관리기 활용)하였는데요.

 

 

202103-2 주말농장 텃밭 만들기 퇴비 적용 방법 (감자 심기 포함)

안녕하세요. 주말농장 운영 시작한 흑도리 입니다. 3월 첫 번째 방문하여 작년 텃밭 주인분께서 진행한 작물의 뿌리와 돌뿌리들을 고르면서 두둑과 이랑을 구분을 어설프게 했었는데요. 첫 번째

pbsupport.tistory.com

 

포스팅 읽어주시기 전에 앞전 포스팅 읽어 주신 다음 봐주시면 텃밭 만드는 이야기를 연이어 보실 수 있을 거예요. 참고해 주세요. 

 


 

고구마 밭은 5월 초에 진행되는 것이기에 약간의 시간이 있어 살짝 뒤로 스케줄을 미룬 다음  정비 완료된 이랑에 비닐 멀칭을 진행할 거예요.

 

 

 

 

저는 작물이 자라나는데 도움을 주는 멀칭을 진행하는 것도 목적이지만, 이놈의 잡초에서 어느 정도 해방을 해야 되기 때문에 멀칭비닐을 진행할 것입니다. 

 

 

[주말농장] 멀칭비닐 필요한 이유

안녕하세요. 초보 주말농장 운영자 인사드립니다^^ 오늘은 내 밭을 전부다 검은색으로 도배할 계획으로 멀칭비닐과 잡초 매트를 준비할 예정입니다. 두 가지 준비할 품목 중에서 멀칭비닐에 대

pbsupport.tistory.com

 

멀칭비닐이 필요한 이유에 대한 포스팅도 준비되어 있으니 참고해 주시면 좋겠죠?^^

 

일단 저는 멀칭비닐 적용 사이즈는 150cm로 준비했습니다. 밭을 계획할 때부터 두둑을 120cm 정도로 진행하고, 비닐멀칭을 150cm 비닐로 준비해야지~!라는 목표를 갖고 만들었어요. 

 

추가적으로 부직포(잡초 매트) 또한 폭 60cm 정도 폭으로 진행하는 계획이었다는 점 알아주세요. 

 

(꼭 밭두둑과 고랑을 만드실 때 멀칭비닐 사이즈를 결정 후 만들어 주세요~!)

 

 

오랜만에 설치하는 멀칭비닐이라 연습 삼아 1개 두 개 정도 진행해 보았네요. 1~2개 정도 진행하다 보니 감이 살아난다고 해야 할까요?^^ 

 

첫 번째 진행하는 두둑 , 멀칭비닐을 두둑에 센터에 잡아 흙을 비닐 위에 올려 고정해 놓은 모습입니다. 

 

비닐 위에 흙을 올려놓고 비닐이 날아가지 않게 고정한 후, 사이드에 비닐이 고정될 수 있도록 흙을 쌓아 주었습니다. 

 

사이드 흙이 얇거나 비닐을 잘 덮어주지 못한다면 비바람이 불면 홀라당 날아갈 수 있다는 점 인지하시고, 철저하게 사이드를 점검해 주시는 게 좋겠어요. 

 

 

첫 번째 두둑에 비닐멀칭 진행 완료한 후, 두 번째 두둑에서는 흙을 올려놓는 대신 돌멩이를 주번에서 구해 올려놓은 뒤 진행해보니 더욱 깔끔하게 진행된 모습입니다. 

 

자. 이제 어느 정도 방법을 숙지하게 되었어요. 감을 조금씩 찾아갑니다.^^ 3번째 두둑에 멀칭비닐을 설치할 때 설명드리려고 과정을 찍어 보았습니다. 

 

 

두둑이 처음 시작하는 부분에 멀칭비닐을 약간의 여유 주면서 비닐멀칭을 풀어 주세요.

 

 

 

 

여유를 둔 비닐멀칭 위에 돌멩이들을 올려놓고 바람에 날리지 않도록 해주시면 좋겠습니다.  만약 고정핀이 있다면 더욱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하기도 했네요. 참고해 주세요. 

 

 

비닐을 처음에 고정을 잘해 놓으셨다면 반대편 끝까지 비닐멀칭을 천천히 풀어주면서 두둑 끝까지 이동해 주면 돼요. 

 

비닐 멀칭을 풀어 주실 때  두둑의 센터와 멀칭비닐의 센터가 어느 정도 유지가 되면서 풀어주시면 더욱 좋습니다. 

 

 

비닐을 전부 풀으셨다면 폭이 센터에 맞게 잘 위치가 잡혀있는지 검토해 봐야 합니다. 양쪽을 보시면서 균형 있게 비닐이 덮였는지 확인을 해주시면 돼요. 

 

만약 한쪽으로 쏠려 있다면 비바람에 날릴 확률이 굉장히 커지기 때문에 센터를 잡고 양쪽으로 비슷한 수준으로 비닐이 내려와야 아주 좋다는 점 꼭 기억해 주세요. 

 

 

비닐멀칭의 위치가 확실하게 잡혔다~! 이제 비닐을 고정해 주는 일만 남았네요. 

 

 

 

 

비닐 고정하는 방법은 비닐 밑으로 삽을  반 정도 집어넣어서 두둑의 흙을 조금씩 활용합니다.  고랑의 폭을 60cm로 만든 저로서는 고랑의 폭을 손해 보지 않기 위해 두둑의 흙을 어느 정도만 퍼서 두둑 사이드에 올려 주었네요. 

 

 

사진과 같이 한쪽 비닐을 전부다 고정해 주시고, 반대편을 진행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혹시 모르니 비닐 고정 시 반대쪽도 한 번씩 가보셔서 비닐이 두둑 센터에서 벗어나는지를 확인해 보시면 좋겠어요. 

 

한쪽 다 끝내 놨는데 반대쪽 가보니 멀칭비닐이 밀려올라가 다시 하는 불상사를 초래할 수 있거든요. ^^ 

 

양쪽을 왔다 갔다 하시면서 멀칭비닐의 위치 꼭 파악하는 것 `! 몇 걸음 더 걸어 체크하는 것이 삽질 다시 하는 것보다 훨씬 났다 생각합니다.^^

 

 

비닐멀칭 완료된 상황을 보시면 양쪽으로 타이트하게 밀려있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요. 흙을 쌓아 올리고 난 후 , 발로 밞으면서 흙을 단단하게 하여 비닐을 잘 고정하도록 하는 과정에서 타이트하게 밀리는 것입니다.  꼭 해 주셔야 하는 과정임을 기억해 주세요.  타이트하게 사용해도 큰 영향 없이 사용할 수 있으니 신경 쓰지 않아도 될 것 같아요.

 

사실 사이드에 올려준 흙들을 만져주면 타이트한 감이 조금씩 사라진답니다~ 참고해 주세요. 

 

 

이렇게 총 3개의 두둑에 비닐멀칭을 진행했네요. 퇴근하고 해 지기 전까지 약 1시간 정도 바짝 작업했던 것 같습니다. 한 번에 다 하려고 하지 마시고 조금씩 조금씩 하는 것이 더 효육적이고 힘들이지 않는 방법 같아요~

 

구획을 나누어 조금씩 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멀칭 완료 후 감자를 심어 놓은 두둑을 한번 살펴보니~ 두둥~! 

 

감자잎이 조그맣게 흙을 뚫고 올라오고 있어요~^^ 푸릇한 봄이 오긴 왔나 봅니다~ 새싹이 조금씩 자라 올라오는 것을 보면 참 신기하네요~ 이 맛에 주말농장 하는 것 아닌가 싶습니다. 

 

 

오늘은 비닐 멀칭 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다양한 주말농장 관련된 포스팅들이 준비되어있어요. 주말농장 준비 및 작물 재배방법 등 많은 정보가 있으니 많이 활용해 주시면 좋겠네요~

 

주말농장 풍성한 작물 수확을 위해서 파이팅입니다~!^^

 

 

주말농장 텃밭 작물 키우기 #2 감자 키우기 및 재배방법

안녕하세요. 초보 주말농사 운영자 흑도리 입니다. 오늘은 감자 재배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꼼꼼하게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초보 주말농장 운영자이지만 그래도 도움이 어느 정

pbsupport.tistory.com

 

 

 

[주말농장] 나의 텃밭 크기 - 밭을 계획하는 필수적 요소

안녕하세요. 초보 주말농장 운영자 흑도리 입니다. (친형이 지어준 별칭 흑도리 , 흙돌이 아닙니다. ) 오늘 은 제가 예약을 진행한 주말농장 크기를 확인하러 실제적인 방문을 해보았습니다. 여

pbsupport.tistory.com

 

 

[주말농장] 직파 방법과 모종 구입 주의사항

안녕하세요. 초보 주말농장 운영자 흑도리 입니다.^^ 오늘은 두 가지 주제로 다루어 볼 건데요~ 직파하는 방법에는 어떤 방법이 있는지, 그리고 직파하지 않고 모종을 구매하여 작물을 심을 시

pbsupport.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