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말농장/주말농장 준비

주말농장 고구마 텃밭 만들기 및 파종 텃밭 만들기

 

안녕하세요. 주말농장 운영 중인 흑도리입니다. 

 

4월 전 주말농장 텃밭 세팅을 위해 건설공사로 치면 토목공사를 진행하고 있는데요. 참 바쁘고도 힘든 시기인 것 같긴 합니다.  

 

3월 중순이후서부터 텃밭 토목공사를 진행한 과정을 이전 포스팅을 보시면. (포스팅은 참고해 주세요.)

 

1. 고랑 및 두둑 이랑 만들기 

 

 

202103-1 주말농장 구역 정비 농장 텃밭 갈기 작업 (고랑 및 두둑)

안녕하세요. 주말농장 운영 시작한 흑도리 입니다.^^ 3월 중순이 지나서 봄이 성큼 다가왔는데요. 4월부터 주말농장이 시작하지만, 제가 예약한 주말농장은 3월부터도 진행할 수 있어서 3월부터

pbsupport.tistory.com

 

2. 퇴비섞기 관련 

 

 

202103-2 주말농장 텃밭 만들기 퇴비 적용 방법 (감자 심기 포함)

안녕하세요. 주말농장 운영 시작한 흑도리 입니다. 3월 첫 번째 방문하여 작년 텃밭 주인분께서 진행한 작물의 뿌리와 돌뿌리들을 고르면서 두둑과 이랑을 구분을 어설프게 했었는데요. 첫 번째

pbsupport.tistory.com

 

3. 멀칭비닐 설치 관련

 

 

202103-3 주말농장 텃밭 두둑 멀칭비닐 설치하는 방법 공유(감자 새싹)

안녕하세요. 주말농장 운영하고 있는 텃밭지기 흑도리 입니다. ^^ 저번 주말농장 기초작업 텃밭 기초공사로 고구마 밭을 제외한 나머지 이랑을 모두 정비 완료 (두둑 및 고랑 만들기 / 퇴비 섞기

pbsupport.tistory.com

 

4. 멀칭비닐 추가 설치 및 잡초 매트 관련

 

 

202104-01 주말농장 멀칭비닐 및 잡초매트 설치 방법 (고정핀 활용)

안녕하세요. 주말농장 운영 시작한 흑도리입니다. 오늘도 역시 퇴근후 주말농장을 방문하여 해지기 전까지 1시간정도 작업을하려고 도착했어요. 주말에 비가 온다는 소식으로 마음이 급해져 이

pbsupport.tistory.com

 

이렇게 조금씩 텃밭의 기본 세팅을 완성해 가고 있었습니다.  이제 남은 텃밭은 제가 운영하는 주말농장 맨 앞쪽과 뒤쪽의 텃밭입니다. 

 

맨 앞쪽에 위치한 밭은 정해진 작물은 없고, 쌈채소 등 파종을 하여 키우는 작물들을 길러  메인 텃밭에 옮겨심기 전까지 키울 생각이고요. 

 

 

 

 

맨 뒷쪽에 위치한 밭은 고구마 밭으로 활용하려고 구획해 놓은 곳이에요. 

 

기본적인 텃밭에 해야 할 일들을 모두 끝내고, 파종할 시기 (4월 초) , 고구마를 심을 시기(5월 초)에 맞추어 여유시간이 조금 있어 이제 시작하게 되었네요. 

 

 

일단 맨 앞쪽 텃밭부터 정비해 봐야겠습니다. 일단 맨 앞쪽의 오른쪽 부분은 창고로 사용할 박스를 올려둬야 하기 때문에 약 120cm 폭을 남겨두고 진행해야 할 것 같아요. 

 

필요한 구획이 확정되면 퇴비를 뿌려 섞어 주시면 되겠습니다. 1.2m x 4m 정도 되는 이랑에 퇴비 1포를 뿌려 주었습니다. 

 

조금 많다 싶지만, 쌈채소 새싹이 자라나야 하고, 대파를 심을 예정임으로 모두 영양분이 많이 필요한 작물이기 때문에 넉넉하게 주었다는 점 참고해 주세요. 

 

 

퇴비를 뿌려 섞어 준 뒤, 구획을 나누어 왼편에 쌈채소 파종과 대파를 심을 예정인데요. 

 

이미 대파는 심어져 있는 모습이죠?^^ 퇴비를 주고 밭은 완성한 사진을 찍지 못해서...^^

 

대파를 심는 방법 궁금해하실 것 같아 참고 포스팅 남겨 드릴게요. 

 

 

주말농장 텃밭 유기농 작물 키우기 #9 대파 키우기 및 재배방법

안녕하세요. 초보 주말농사 운영자 흑도리 입니다. 오늘은 한국음식에 빠질 수 없는 재료인 대파를 알아볼 생각입니다. 요즘 백종원 선생님의 요리로 인해 파기름 내는 것 부터 각종 한국 탕요

pbsupport.tistory.com

 

대파와 쌈채소 씨앗 파종을 같이 한다고 말씀드렸는데 저는 쌈채소 파종을 점뿌림으로 하지 않고 줄뿌림으로 진행할 것이기 때문에 별도의 멀칭은 진행하지 않을 거예요. 참고해 주세요. 

 

이미 멀칭을 전부 하신 분들이라면 점뿌림으로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

 

 

맨 앞쪽 텃밭을 완료한 뒤, 맨 뒤쪽 텃밭으로 이동합니다.

 

꽤 큰 면적을 고구마 심을 생각인데요. 고구마는 비료가 많이 필요하지 않은 작물이에요. 그래도 고구마라고 퇴비를 아예 주지 않을 수 없으니 (심적으로 안 주면 불편^^) 1포대 정도의 비료만 주기로 결정했습니다. 

 

고구마 밭 크기는 약 3m x 6m 정도 되는 크기임을 참고해 주세요 ( 퇴비 1 포면 충분합니다. 고구마의 경우에 말이죠.)

 

 

 

 

갈퀴를 이용해 퇴비를 고르게 펼친 후, 삽으로 스카이콩콩하여 뒤집기 시작합니다... 와.... 허리도 아프고,,, 땀도 비오듯 하고... 역시 텃밭 기초공사 힘들긴 힘들군요~!

 

 

휴..~ 그래도 삽 한자루 와 갈퀴 한 개를 가지고 넓은 고구마 밭을 퇴비주기 성공...^^

 

삽을 통해 퇴비를 안쪽으로 집어 넣고, 뒤집어 주니 갈색 빛 질 좋은 토양이 딱~! 기분은 최고로 좋네요~^^ 밞으면 폭신폭신하게 들어가 느낌도 좋고 기분도 좋고!^^

 

 

아직 끝날때까지 끝난 게 아니다... 란 말이 떠오르네요.. 퇴비를 섞어준 다음 고구마를 심기 편하도록 이랑을 만들어 주는 일이 남아있습니다. 

 

이것 또한 삽 하나로 끝낼 일...  이제 거진 마무리되었네요. 3개의 이랑으로 만들어 놓았어요.  다음에는 고구마 밭에만 멀칭과 잡초 매트를 설치하면 완성이겠습니다. 

 

오늘은 힘들어서 여기까지!^^ 주말에 와서 작업을 마무리해야겠습니다. 

 

 

주말농장 텃밭 만들기 과정을 포스팅 중에 있는데 운영하시는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하트 및 댓글도 정중히 부탁드릴게요~^^ 텃밭 만들기 외에 다양한 주말농장 관련 포스팅이 많이 있으니 구경 와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주말농장 텃밭 작물 키우기 #1 상추 및 잎채소 키우기

안녕하세요. 초보 주말농사 운영자 흑도리 입니다. 오늘부터 차근차근 작물별로 재배하는 방법 및 주의사항에 대해 설명드려볼 생각입니다. 오늘 준비한 주말농장의 대표 작물 상추 관련 쌈채

pbsupport.tistory.com

 

 

주말농장 운영장비 신발 - 주방화 구매 후기 ( 텃밭 운영 최적 신발 추천)

안녕하세요. 주말농장 운영 시작한 흑도리 입니다. 저번 주에 주말농장 텃밭을 준비하기 시작하였는데요. 주말농장에 낡은 운동화를 신고 가자 싶어 신고 갔지만, 역시나 낭패를 보고 말았네요.

pbsupport.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