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말농장/주말농장 준비

202104-01 주말농장 멀칭비닐 및 잡초매트 설치 방법 (고정핀 활용)

 

안녕하세요. 주말농장 운영 시작한 흑도리입니다. 

 

오늘도 역시 퇴근후 주말농장을 방문하여 해지기 전까지 1시간정도 작업을하려고 도착했어요. 주말에 비가 온다는 소식으로 마음이 급해져 이번주는 자주 방문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오늘 작업을 진행할 목표는 최대한 빨리 움직이면서 아직다 못친 멀칭비닐을 완성해야 하고 , 잡초매트를 설치하는 것 까지 진행해 보려고 합니다.

 

 

저는 총 7개의 이랑을 만들어 놨어요. 고구마를 심을 이랑과 감자를 심을 이랑, 2개의 이랑은 멀칭비닐을 설치하지 않을 생각이니 총 5개의 이랑에 멀칭을 해 두어야겠죠?

 

어제는 3개의 멀칭비닐을 쳤고, 오늘은 남은 2개의 멀칭 비닐을 칩니다. 

 

 

202103-3 주말농장 텃밭 두둑 멀칭비닐 설치하는 방법 공유(감자 새싹)

안녕하세요. 주말농장 운영하고 있는 텃밭지기 흑도리 입니다. ^^ 저번 주말농장 기초작업 텃밭 기초공사로 고구마 밭을 제외한 나머지 이랑을 모두 정비 완료 (두둑 및 고랑 만들기 / 퇴비 섞기

pbsupport.tistory.com

 멀칭비닐을 이랑에 설치하는 방법은 위에 포스팅에 사진과 함께 적어 놓았으니 참고하셔서 봐주시면 될 것 같네요.

 

마음이 급해서 1개의 이랑을 살짝 실패(멀칭비닐 센터 맞추기 실패)했지만, 다시할 수 있는 시간적 여유가 없어서 고랑폭을 줄이면서 급하게 작업을 마무리했네요.

 

자... 멀칭비닐을 끝냈으니 오늘의 메인 잡초매트를 설치하는 일입니다. 

 

 

주말농장 장비 준비 잡초매트 및 부직포 고정핀 으로 잡초 없애기

안녕하세요. 주말농장 운영 중인 흑도리입니다. (주말에는 요리도 해요~^^) 오늘 소개해드릴 주말농장 관련 필요장비. 주말농장러 및 텃밭러들에게 불리는 잡초 매트 또는 농사용 부직포입니다.

pbsupport.tistory.com

제가 전에 준비했던 잡초매트라고도 하고 농사용 부직포라고도 하는데요. 

 

폭은 60cm 정도 폭을 준비했다고 말씀드렸죠? 관련 준비 포스팅 참고해 주시면 좋겠네요.

 

잡초매트를 깔기위해서는 잡초매트와 고정핀이 필요하니 , 준비해 두었던 필요재료를 텃밭에 들고 갔네요.

 

 

60cm 폭을 가진 잡초매트를 고랑에 깔아 놓으니 사이즈가 잘 맞아요. 뿌듯뿌듯 합니다. 

 

 

 

 

처음 시작점에 고정핀을 이용해서 고정해 주시고, 고랑 끝까지 잡초매트를 깔아 주세요.  양 끝을 고정 시킨 후에 중간부분을 고정핀으로 꽂아야 좋더라구요. 

 

고정핀을 꽂으면서 잡초매트 끝까지 가면 잡초매트가 비뚤게 자리잡는 경우가 생기니 조심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잡초매트를 바닥에 설치하기 시작하실때 이랑보다 살짝 앞쪽으로 놓아 주세요. 이유는 잡초매트를 위에 포개어 설치할때 겹치는 부분이 생기겠죠?

 

겹치는 부분을 같이 고정하면 더욱 단단히 고정할 수 있게 되니 잡초매트 만나는 부분은 모두 겹치는 부분이 생기도록 한다라는 개념으로 설치하시면 되겠습니다.

 

 

아참참, 부직포(잡초매트)를 고랑에 깔아 놓고 고정핀으로 고정해야 하는데 고정핀 사용하는 방법을 안 알려드렸네요.

 

사실 별거 없습니다. 잡초매트 끝부분의 2~3cm 정도 여유폭을 준 다음 고정핀을 찔러 주시기만 하면 끝.~!

 

텃밭 흙은 이미 한번 뒤집어 놓은 상태이기 때문에 고정핀이 쑥쑥 잘 들어갈꺼에요. 손바닥으로 눌러서 진행하시면 아주 간단하게 설치가 가능합니다. 

 

만약 거진 다 들어가서 돌멩이 등에 고정핀이 들어 가지 않는 경우가 있어요.  돌멩이를 제거하는 것은 이미 너무 와버린 상황이기에 힘들것 같고~~ 살짝 틀어서 고정핀을 설치하시길 바랍니다~^^

 

 

위에서 설명드린 것처럼 겹치는 부분은 같이 고정핀으로 찔러 주시면 되겠죠?

 

저는 세로부터 쭉 깔아 놓고 , 가로폭의 고랑에 잡초매트를 추가설치하는 식으로 진행했답니다. 

 

 

 

 

고구마 밭은 아직 손도 대지 못한 상황이라 고구마 밭 가로폭은 잡초매트를 진행하지 않았네요~ 고구마 밭은 아직 비료도 안주고,,, 멀칭비닐도 안하고,,,, 괜찮아요 어짜피 고구마는 5월에 심을 것이니 시간날때마다 틈틈히 작업해야죠 뭐~

 

 

감자외에 텃밭에 작물이 하나 더 늘었어요. 겨울을 버틴 돼지대파라고 하는 품종이라고 하네요. 저의 근처 밭에서 저의 주말농장 스승님이 되어주시고 계시는 지인분께서 옮겨심기 해주셨습니다. 

 

비싼 대파가 풍성해 지니 마음의 부자가 되어진 느낌적 느낌이랄까요?^^ 요즘 조금은 가격이 떨어지긴 했지만, 아직까지도 대파는 비싸긴 한데..^^ 감사히 잘 먹겠습니다. 

 


자... 이제 텃밭의 기초공사에 해당하는 사항들은 준비가 거진 끝난 것 같습니다.  이번주가 비가 안온다면 좋았으련만,, 다음주 부터는 씨앗 파종하고 모종 구매 및 심기를 해야할 것 같네요. 

 

처음 계획하고 있는 텃밭의 모양과 약간 다르게 만들어 졌기 때문에  텃밭작물 위치도 다시 생각해 봐야 할 것 같습니다. 

 

 

오늘도 포스팅 봐주셔서 감사하고, 농장운영하시거나 텃밭운영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포스팅들이면 좋겠네요. 

 

이외에도 다야안 주말농장 관련된 준비 및 도구, 재배방법등을 알려드리고 있으니 많이 구경 와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오늘도 행복한 하루 되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