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말농장/주말농장 준비

202103-2 주말농장 텃밭 만들기 퇴비 적용 방법 (감자 심기 포함)

 

안녕하세요. 주말농장 운영 시작한 흑도리 입니다.

 

3월 첫 번째 방문하여 작년 텃밭 주인분께서 진행한 작물의 뿌리와 돌뿌리들을 고르면서 두둑과 이랑을 구분을 어설프게 했었는데요. 

 

 

 

 

첫 번째 방문한 결과, 초반 기초공사일 때 주말만 방문하면 안 되겠다는 생각을 했어요. 

 

또한, 저번 주말에도 비가 왔고, 이번 주말에도 비가 올 예정으로 일기예보를 보니 주말에 텃밭을 만들 시간이 없더라고요.

 

그래서 이번 주는 월요일부터 꾸준히 방문하여 1시간 이내로 작업을 진행하는 중입니다. 

 

 

저번 주에는 텃밭 구획을 어느 정도 맞혀준 상태였지만, 고랑과 두둑을 완벽히 만들지는 못했고, 두둑에 퇴비를 섞지도 못하였었죠? 

 

급한 마음에 이랑 1개 정도만 만들어서 이번 주에 감자를 심을 수 있도록 세팅해 놓는 게 전부였습니다. 그래도 7시간 정도 작업했었는데 말이죠. ^^

 

 

다행히 감자는 지인분께서 싹까지 틔여 선물로 주셨어요. 

 

씨감자에서 줄기가 꽤나 길게 뻗어 나와서  7~10일 정도 뒤늦게 심었지만, 그래도 너무 늦지 않게 심은 듯합니다. 

 

아직 감자에게는 날이 차갑기 때문에 줄기가 밖으로 나오지 않고, 땅속으로 들어가 추위를 견뎌내야 해요. 그렇기 때문에 싹이 트여 꽤 길게 뻗은 줄기도 모두 땅 속으로 묻어 심었어요. 

 

줄기가 곧게 서도록 심어야 하고, 만약 줄기가 없는 씨감자를 심으실 경우에는 눈이 위쪽을 보도록 넣은 후 심으셔야 하는 것 참고해 주세요. 

 

사진은 감자를 심는 과정을 촬영한 것이고 , 조금 남아있는 줄기까지 흙으로 덮어 주었답니다.^^

 

 

3월 두 번째 방문에 추가적으로 한 또 다른 일~! 바로 빨간 대야 옮기는 일~!

 

지인께서 집에서 사용하지 않는 빨간 대야가 있는 데 사용하시겠냐 물으셔서 냉큼 받아왔습니다. 

 

 

 

 

사진처럼 텃밭 옆에 호스가 있는데 수압이 좋지 못해요. 물조리개에 물을 받을 때 아주 오래 걸릴 수 있겠다 생각이 들었는데, 때마침 큰 통이 생겨서 텃밭을 작업하는 동안 물을 채워 놓으면 기다림 없이 물을 사용할 수 있을 것 같네요. 

 

누가 들고 가지 않을까 살짝 걱정이지만 그래도 주말농장 정이라는 게 있으니 그러지 않으실 것 같다는 큰 믿음~!^^

 

 

3/29까지 완성한 3개의 이랑입니다.  두둑과 고랑을 구분한 후 두둑에 퇴비를 고르게 살포하여 섞어 준다음 관리기를 이용해서 흙을 고르게 갈아내고 고랑의 넓이를 제가 원하는 60cm 정도로 넓혀 주는 작업까지 마무리~!

 

저는 관리기가 없지만, 옆 밭에서 주말농장 하시는 지인분께서 미니 관리기가 있으셔서 도움을 주셨어요~^^ 

 

밭에 가니까 깜짝 선물로 이랑 3개를 완벽하게 만들어 주셨네요. ㅠㅠ 눈물이 앞을 가립니다~ 너무 감사해요.

 

 

오늘 목표는 구분해 놓은 3개의 두둑에 퇴비를 고르게 뿌리고, 흙과 잘 섞어 놓기~! 

 

저번 텃밭 만들기 포스팅에서도 말씀드린 바와 같이 두둑을 만들어 놓으셨다면, 갈퀴를 이용해 퇴비를 위쪽에 고르게 펴서 올려 주신 다음 삽을 이용해서 두둑을 뒤집어 주듯 섞어 주어야 한다는 것 기억하시죠? 

 

삽은 스카이 콩콩을 해서라도 최대한 깊게 삽을 넣어 뒤집어야 한다~! 꼭 기억하셔야 합니다~!^^

 

 

위 설명처럼 3개의 고랑 모두 끝냈습니다. 약 1시간 30분 정도 걸린 것 같네요.

 

퇴근하고 부랴부랴 뛰어와서 급하게 하느라... 그나마 요즘 해가 7시까지는 떠 있는 듯하여 다행입니다. 

 

 

 

 

삽과 갈퀴 두 개로 이루어낸 텃밭 만들기 ~!  지인분을 만나 오늘 작업한 이랑 3개를 관리기 부탁드려야겠습니다.^^

 

배워서 제가 직접 관리기 해보면 좋을 것 같아요.^^ (홀딱 반해서 미니 관리기 구매하는 건 아닌지...^^)

 

 

제가 진행할 이랑은 총 7개 , 지금까지 텃밭 퇴비 주기 과정까지 맞힌 이랑은 총 6개 , 앞으로 1개의 이랑만 남았네요. 

 

저는 6개의 이랑 퇴비를 줄 때, 1개의 이랑당 1.5포의 퇴비를 주었다는 점 참고해 주세요. 총 9포를 텃밭에 뿌린 상태이고, 나머지 1개 남은 이랑에는 1개의 퇴비만 줄 생각입니다. 

 

마지막 남은 이랑에는 계획하고 있는 작물이 고구마이기 때문에 퇴비가 많이 필요하지 않아요. 

 

총 10포의 퇴비를 이용해 25~30평 정도 되는 텃밭에 영양을 공급하게 되는 셈이네요. 참고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202103-1 주말농장 구역 정비 농장 텃밭 갈기 작업 (고랑 및 두둑)

안녕하세요. 주말농장 운영 시작한 흑도리 입니다.^^ 3월 중순이 지나서 봄이 성큼 다가왔는데요. 4월부터 주말농장이 시작하지만, 제가 예약한 주말농장은 3월부터도 진행할 수 있어서 3월부터

pbsupport.tistory.com

 

첫 번째 포스팅과 연결해서 봐주시면 더욱 이해가 잘 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오늘도 포스팅 봐주셔서 감사하고, 흑 도리의 주말농장 텃밭이야기 계속 지켜봐 주세요.~^^

 

 

주말농장 텃밭 만들기 외에도 다양한 주말농장에 대한 정보 및 지식을 공유 중에 있으니 구경 와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주말농장] 텃밭 만들기 (이랑 = 두둑+고랑)방법

안녕하세요 . 초보 주말농장 운영자 입니다. 오늘은 주말농장 나의 구좌를 텃밭처럼 만들기 위한 단계 ! 텃밭을 만들기 위해서는 퇴비를 주어야 할 것이고 , 퇴비를 준 다음에는 일정기간 후 고

pbsupport.tistory.com

 

 

[주말농장] 나의 텃밭 크기 - 밭을 계획하는 필수적 요소

안녕하세요. 초보 주말농장 운영자 흑도리 입니다. (친형이 지어준 별칭 흑도리 , 흙돌이 아닙니다. ) 오늘 은 제가 예약을 진행한 주말농장 크기를 확인하러 실제적인 방문을 해보았습니다. 여

pbsupport.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