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말농장/주말농장 준비

잡초매트 추가설치 주말농장 고랑 이외에 텃밭 부직포 설치

 

안녕하세요. 주말농장 운영 중인 흑도리입니다. 

 

4월 3주차가 벌써.... 4월의 반이 벌써 흘러가니 참 시간이 빠르다 생각이 되네요. 

 

주말농장 텃밭에 모종이나 파종을 해 놓은 것들을 심거나 해야 하는 시기들이 다가오고 있는데, 저녁부터 오전까지 아직까지는 모종이 자라나기에 날씨가 추운 감이 있어 모종 심기를 미루고 있는 상황입니다. 

 

모종을 미리 심는다면 작물 모종들이 추위에 떨어 지쳐 죽어버리거나, 추위에 떨다가 약해지는 경우가 생기기 때문에 적당한 기온에 심어야 하는 것이 중요하니 말이죠.

 

 

 

 

4월 중순을 넘어서 밭에 가보니, 이랑을 만들어 놓은 텃밭 테두리... 저의 주말농장 구역와 옆에 주말농장 텃밭 구역의 경계 쪽에 서서히 모습을 드러냅니다. 무엇이 모습을 드러내느냐... 바로 잡초들이 이제 서서히 올라오는 모습이에요...

 

아... 이대로 두면 잡초의 바다에서 허우적 될 수도 있겠구나.. 라는 생각이 들어서 잡초 매트를 꺼내 들었어요. 

 

 

고랑과 고랑 사이의 잡초매트 설치는 앞전에 포스팅에서 진행했던 적이 있었죠?

 

 

202104-01 주말농장 멀칭비닐 및 잡초매트 설치 방법 (고정핀 활용)

안녕하세요. 주말농장 운영 시작한 흑도리입니다. 오늘도 역시 퇴근후 주말농장을 방문하여 해지기 전까지 1시간정도 작업을하려고 도착했어요. 주말에 비가 온다는 소식으로 마음이 급해져 이

pbsupport.tistory.com

멀칭비닐 설치와 잡초매트설치를 진행했던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두둑과 두둑 사이 고랑에 잡초 매트를 설치했던 포스팅이 있어요.  두둑과 두둑 사이 잡초 매트 설치 시 참고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두둑과 두둑사이 멀칭 비닐 이외에 주말농장 내구 역 테두리 일부를 잡초 매트 추가 설치~! 

 

 

일단 , 잡초매트 (농사용 부직포) 폭 60cm를 구매해놓았던 터라 있는 잡초 매트를 활용하여 설치할 예정입니다. 

 

멀칭비닐이 완료된 이랑이 옆에 보이죠? 멀칭비닐이 완료된 이랑과 가까이 붙이면서 잡초매트를 풀어 자리를 먼저 잡아 주시는 것이 첫 번째입니다. 

 

 

자리를 잡은 다음 잡초매트 고정핀으로 자리를 잡아 줄 것입니다. 

 

고정핀을 박으실떄는 부직포 끝쪽에 너무 붙이지 말고, 약 손가락 2마디 정도 여유를 주면서 고정핀을 설치해 주시면 좋겠어요. 혹시라도 부직포가 찢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나름 잡초 매트(농사용 부직포)는 튼튼하니 쉽게 찢어지지 않지만요.^^)

 

 

 

 

부직포 고정핀을 너무 많이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저는 고정핀을 잡초매트 위쪽으로 지그재그로 설치했어요. 

 

사진을 보시면 지그재그로 설치된 모습 보이실 수 있을 꺼에요. 참고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앞전에 설치했던 부직포와 결합되는 부위 입니다. 앞전에 설치했던 부직포 고정핀을 제거하여 부직포를 위쪽으로 올려주신 다음 다시 고정핀으로 고정해 주시면 좋겠네요. 

 

설치해 주실때 고랑의 구배를 다시 한번 확인하셔서 고랑에 비가 왔을 때 물이 고이지 않고 흐를 수 있는 높이를 확인해 주시는 것도 좋을 것 같다는 생각입니다. 

 

 

 

한쪽 테두리가 설치가 완료 되었다면 , 반대쪽 테두리에도 같은 방법으로 설치해 주시면 좋겠네요~

 

저의 밭 뒷쪽에는 아직 고구마를 심을 이랑이 있는데 아직 고구마 텃밭이 완료되지 않은 관계로 일부분만 진행했어요. (고구마 텃밭에 작물 성장에 중요한 인 비료를 아직 주지 않았거든요. ^^) 

 

 

이렇게 해서 주말농장 잡초를 방지할 잡초매트 추가 설치를 완료하였습니다. 

 

 

 

 

정말 주말농장 및 텃밭을 운영하시면서 잡초와의 싸움이 시작되는 것을 서서히 느끼실 것 같아요. 미연에 어느 정도 잡초를 방지한다면 주말농장 운영에 큰 시간 절약 및 스트레스를 없앨 수 있으니 잡초 매트를 설치해 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적극 추천드려요^^ 

 

 

주말농장 및 텃밭을 운영하시면서 도움이 될 만한 포스팅을 진행하고 있어요. 도움이 되는 포스팅들이 많이 있을 것으로 생각되니 구경와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오늘 포스팅은 여기까지 ~! 모두 모두 주말농장 운영 성공을 위해 파이팅입니다. ^^ ( 저도 제발 성공했으면 ~^^)

 

 

주말농장 장비 준비 잡초매트 및 부직포 고정핀 으로 잡초 없애기

안녕하세요. 주말농장 운영 중인 흑도리입니다. (주말에는 요리도 해요~^^) 오늘 소개해드릴 주말농장 관련 필요장비. 주말농장러 및 텃밭러들에게 불리는 잡초 매트 또는 농사용 부직포입니다.

pbsupport.tistory.com

 

 

[주말농장] 텃밭 계획 고려사항 (햇빛, 물, 작물의 크기)

안녕하세요. 초보 주말농장 흑도리(친형이 지어주신 초보농부 닉네임_흙돌이 아니고 흑도리 ) 입니다~^^ 아직도 주말농장의 시작은 멀리 있지만 준비해야 할 사항들을 공부하고 공유해야 하는

pbsupport.tistory.com

 

 

[주말농장] 바나나껍질 DIY 비료 텃밭 작물에게 칼륨 선물(유기농)

안녕하세요. 초보 주말농장 운영자 흑도리 입니다. 주말농장 텃밭을 유기농으로 운영하기위하여 다양한 DIY 비료를 고민중에 있습니다. (이놈의 유기농이 뭔지.. ^^ 가족들이 먹고 지인들과 같이

pbsupport.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