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말농장/주말농장 준비

주말농장 텃밭 오이 호박 참외 지주대 설치 튼튼하게 설치하는 방법 공유

 

안녕하세요. 주말농장 및 텃밭 운영 중인 흑도리 입니다. 

 

오늘은 텃밭에 심어야 할 작물중 오이, 호박, 참외 등 목표로 하는 작물들 중에 줄기가 길게 뻗어 나가면서 열매를 맺는 작물들이 있어요. 

 

줄기가 워낙 길기 때문에 자라날 구역을 만들어 주고, 유인을 해야 하는데요. 줄기가 타고 올라갈 수 있게  기초작업인 지주대를 설치해야 합니다. 

 

 

주말농장 텃밭 유기농 작물 키우기 #11 오이 키우기 및 재배방법

안녕하세요~ 주말농장 텃밭을 유기농으로 운영하고 싶은 흑도리 입니다. 오늘은 어떠한 작물에 대해 설명드려볼까 고민하다 오이에 대해 알려드려보려고 해요. 오이는 참 다양하게 우리의 음식

pbsupport.tistory.com

 

앞전에 재배방법 포스팅을 하였는데, 오이관련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지주대 설치 이야기가 잠깐 언급한 적이 있는데, 드디어 지주대를 설치할 시기가 오네요. 

 

차근차근 만드는 과정 설명 드려볼께요.  튼튼하게 만들 수 있는 방법 등의 TIP이 있으니 참고하여 주시면 좋겠습니다. 

 

 

따끈따끈하게 배송된 지줏대를 텃밭에 가져왔습니다. 제가 주문한 지주대는 1.8M 길이가 되는 지주대인데요. 

 

50개 정도 주문하여 지주대를 설치하는데도 사용하고, 토마토를 심을때에도 사용할 예정입니다. 

 

 

 

 

1.8M 또는 2.0M 를 사용하시면 좋겠는데, 2.0M 길이의 지주대는 이동이나 핸들링하기가 좀 버거운 상황이어서 저는 1.8M 지주대를 사용하는 것으로 결정했어요. 참고하여 주시면 좋겠네요. 

 

 

1.8m 지주대 이외에도 ANCHOR 역할을 할 지주대가 필요합니다.  비바람에도 튼튼하게 버티게 해 줄 꼭 필요한 역할을 해낼  1.0m 지주대를 필요한 수량대로 준비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저는 1.8m  16개, 1.0m 12개 정도의 수량이 필요하겠네요. 

 

준비물은 해머망치 , 줄자 , 케이블 타이 및 철심을 준비해 주시면 지주대 설치하시는데 필요한 준비물은 모두 챙기신 거예요. 

 

 

철심타이 주말농장 및 텃밭 고추끈 토마토끈 다양한 활용 가능

안녕하세요. 주말농장 운영하는 흑도리 입니다. 주말농장을 조금씩 조금씩 준비하는 시기가 다가 왔어요. 이제 천천히 준비를 진행해 보아야 할 차례인데요. 무엇이 필요할까, 조금 더 저렴한

pbsupport.tistory.com

고추나 토마토등을 유인하는대도 활용하지만, 지주대 설치에도 유용한 역할을 할 철심인데요. 앞전 포스팅에서 리뷰를 해 놓았으니 참고가 되었으면 좋겠네요. (내 돈 내산)

 

 

처음 지주대를 설치하실 때 위치를 잡아 주어야 하는데요. ANCHOR 역할을 할 지주대를 두둑 위쪽에 살짝 꽂아 주시면서 위치를 잡아 주세요. 

 

위치를 잡으실 때 긴 지주대를 이용해서 길이를 파악한 후 위치를 잡아 주시면 좋겠습니다. 

 

사진상으로 양쪽 끝 부분을 연결해야 하기 때문에 5~10cm 정도의 여유를 두시면서 길이를 파악해 주시면 좋겠네요.

 

 

길이를 반영한 앙카 역할을 할 지주대 위치가 정해졌다면 이제 텃밭에 박아주셔야 하는데요. 

 

 

 

 

1m 지주대를 설치 시 약 60~70cm 정도 깊이로 박아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두둑 위에 튀어나오는 앙카 지주대는 약 30~40cm 정도 남겠죠? 

 

 

이렇게 앙카 지주대를 해머 망치를 이용해 박아준 모습입니다. 흔들어보면 아주 깊이 박혀서 흔들리지 않아요. 

 

이렇게 앙카를 박는 이유는 비바람에도 지주대를 설치해 놓으면 잘 흔들리지 않고 잘 버텨주기도 하지만, 1.8m 정도의 지주대를 최대한 길이 보존하여 높게 올릴 수 있겠죠? 

 

저는 앙카 옆에 1.8m 긴 지주대를 설치해 줄 때 약 20cm 정도만 땅에 박을 생각이에요. 참고해 주세요. 

 

 

자. 이제 긴 지주대를 앙카 지주대 옆에 꽂아서 설치해 주세요. 설치해 주실 때 케이블 타이 및 철심을 이용해서 고정을 해줄 것입니다. 

 

초반에는 케이블 타이로 자리를 잡는다! 위치를 잡는다!라고 생각하시면서 앙카 지주대와 긴 지주대를 케이블 타이로 살짝 연결해 주시고, 위쪽 삼각으로 크로스 되어 지지대를 올려놓는 곳도 케이블 타이로 느슨하게 고정해주어 전체적인 위치를 잡아 주시면 되겠습니다. 

 

 

위쪽에 긴 지주대를 올려 주실 때  삼각 지주대에 겹치는 부분도 신경 써 주시면서 느슨하게 고정해 주시는 것 잊지 말아 주세요. 

 

꼭 여유를 5~10cm 정도 두어 겹치게 올려놓으셔야 한다는 것이 여기에서 이유가 나오네요.~^^

 

 

어느 정도 모양을 유지하면서 위치가 잡혔다면, 앙카 지주대와 긴 지주대를 케이블타이로 있는 힘껏 조여 고정을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케이블 타이 1개로는 부족하니 2개 이상으로 앙카지주대와 연결해주시는 것 잊지 말아 주세요. 

 

 

앙카 지주대와 긴 지주대를 연결 완료하면 위쪽 삼각형 꼭짓점 부분의 겹치는 부분도 케이블 타이를 조여주시면서 고정해 주세요. 

 

주의할 점은 케이블타이 고정하는 힘에 따라 모양이 틀어질 수 있으니, 조절을 잘하시면서 위치 틀어지는 것 없는지 확인하며 진행해야 합니다. 

 

 

포스팅 제목에도 적혀있듯이 지주대 설치 튼튼하게 하는 방법 첫 번째 ~! 철심 이용~!^^

 

케이블 타이로 고정이 끝난 지주대는 고정이 끝난 것이 아니에요. 철심을 이용하여 한번 더 튼튼하게 만들어 줘야 하는데 케이블 타이보다 철심을 꼭 진행해주셔야 튼튼합니다. 

 

햇빛에 계속적으로 노출이 되면서 케이블 타이는 늘어나거나 삭기 때문에 어느 순간 힘을 잃어요. 

 

 

 

 

케이블 타이만 온전하게 믿으면 안 된다는 사실이죠~!  이때 철심은 철이 들어가 있기 때문에 끝까지 버텨내줍니다. 

 

하지만 보통 빵끈 정도 되는 철심이 힘이 강하겠어?라고 생각하시잖아요. 그런 의구심을 없애기 위해서 2겹으로 진행합니다. 

 

필요한 길이의 2배 길이로 철심을 절단하신 다음, 반으로 접어 사용하시면 강도는 더욱 세지겠죠? 꼭 2겹으로 겹쳐서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렇게 철심을 길게 절단하여 힘을 주어 감아 주시고,  감아주실 때 다 감은 다음 또 한 번 감아줄 처음 시작점의 철심 길이를 남겨주셔야 충분한 힘을 받을 철심 설치가 마무리되는 것입니다. 

 

철심을 감으시면서 앞쪽에서 설치한 지주대가 모양이 잘 유지되고, 위치가 틀어짐 없는지 꼭 한 번씩 봐주시면서 진행해야 합니다. 꼭 꼭 꼭~!

 

위쪽 사진을 보시면 지줏대 위에 올라가는 꼭지점 지주대가  뭔가 추가된 느낌 들지 않으신가요?

 

 

맞습니다.  지줏대 삼각설치 시 꼭지점에 설치되는 지주대를 2개씩 올려 놓았습니다. 

 

이것이 지주대 설치시 튼튼하게 설치할 수 있는 TIP 두 번째입니다~!

 

 

지주대가 나름 잘 휘어지고 조금만 힘을 주어 구 부리다 보면 어느 순간 힘을 잃으면서 그냥 휘어져 버리는 특징이 있어요. 

 

오이, 호박 , 가지 등줄기가 길게 자라나면서 거기에 열매까지 맺어진다면 그 무게는 상상 이상이 됩니다. 

 

만약 꼭짓점 지주대가 1개라면 휘어져서 지주대가 무너지는 수가 있어요.

 

그래서 강도를 높이기 위해서 지주대를 2개씩 설치해 주어 강도를 높이는 것입니다.  지금은 눈치챌 수 없지만, 나중에는 꼭 필요하게 되는 작업이니 미리 알고 설치 시 적용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지주대 설치 나름 손이 많이 가죠? 이제 거진 마무리되어가는 것 같습니다.

 

튼튼한 지주대 설치하는 방법 세 번째 마지막 TIP을 공개해야 할 때가 되었네요~?^^ 바로 중간 지지대입니다.

 

 

 

 

지주대가 완성이 되면 꼭지점을 기준으로 두둑 아래면까지 망을 설치하여 작물을 유인하는데요. 중간 부분에 지지대가 없으면 망이 바람에 찰랑대면서 작물이 성장하는데 방해될 수 있어요. 

 

중간 부분에 지지대를 연결해 주어 중간 지지대에 망을 고정해 두면  비바람으로 작물 줄기가 흔들리는 경우를 방지할 수 있어요. 

 

 

중간 부분 지지대도 설치하실 때 케이블 타이로 먼저 자리를 잡으시면서 위치를 확정하신 다음 힘주어 고정해 주시는 방식으로 중간 지지대를 완성해 주세요.

 

중간 지지대를 케이블타이로 완성해 주시고, 철심으로 추가 고정해주시는 것 잊지 마세요.~^^ 

 

 

 모든 지주대 설치를 마무리 지었습니다. 이제 마지막  2겹으로 만든 철심으로 조인트 부분을 마지막 마무리해주시면 끝이 나겠어요. 

 

 

 

 

제일 중요한 것은 앙카 지주대와 긴 지주대를 케이블 타이로 고정해 두었었죠? 여기도 철심을 무조건 설치해 주셔야 한다는 것 꼭 잊지 마시고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휴~ 이제 드디어 완성입니다. 저는 중간 지지대 철심은 나중에 진행하기로 했어요...  지주대 완성하느라 손가락이 뿌러질 지경이어서.. ㅎㅎ 다음주에  중간지지대 철심만 하면 마무리되겠습니다. 

 

 

참고사항으로 말씀드리면 저는 사진상의 오른편이 동쪽이에요. 

 

만약 동쪽의 두둑에 지주대를 설치하는 작물을 설치해 놓으면, 키 작은 뒤쪽 작물들이 12시 정도 되어야 해를 볼 수 있기 때문에 작물 성장에 방해가 되니까, 되도록 긴 작물이나 키 큰 작물, 줄기가 무성한 작물들의 위치를 잡을 때 해가 뜨는 위치를 고려해서 잡아주시면 좋겠습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고, 같이 진행하는 주말농장 모두 다 성공하시길 바랄게요.  저도 마찬가지로 텃밭 가꾸기 꼭 성공하고 싶네요~!^^ 수확물 한가득이면 좋겠습니다.^^

 

 

주말농장 및 텃밭 관련하여 다양한 포스팅이 준비되어있어요. 주말농장 준비서부터 작물재배방법, 작물 일지 등 다양한 정보를 포스팅 중에 있으니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오늘 하루도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주말농장 장비 준비 잡초매트 및 부직포 고정핀 으로 잡초 없애기

안녕하세요. 주말농장 운영 중인 흑도리입니다. (주말에는 요리도 해요~^^) 오늘 소개해드릴 주말농장 관련 필요장비. 주말농장러 및 텃밭러들에게 불리는 잡초 매트 또는 농사용 부직포입니다.

pbsupport.tistory.com

 

[주말농장] 바나나껍질 DIY 비료 텃밭 작물에게 칼륨 선물(유기농)

안녕하세요. 초보 주말농장 운영자 흑도리 입니다. 주말농장 텃밭을 유기농으로 운영하기위하여 다양한 DIY 비료를 고민중에 있습니다. (이놈의 유기농이 뭔지.. ^^ 가족들이 먹고 지인들과 같이

pbsupport.tistory.com

 

[주말농장] 친환경살충제 준비 (제충국 준비완료)

제가 주말농장의 빛으로 생각하시는 주말농장의 달인이신 지인분이 계신데요. 오늘은 자문을 구했습니다. 유기농 관련 농약은 무엇이 좋은지 , 종류를 많이 구비해 두어야 하는지.. 등등을 물어

pbsupport.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