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말농장/주말농장 준비

주말농장 오이, 호박, 참외 키우기 텃밭 오이망 설치 팁 주의사항

안녕하세요. 주말농장 운영 중인 흑 도리입니다. 

 

이번 주 주말이 또 찾아와서 주말농장을 방문하여 부족했던 부분을 손보고 왔네요. 

 

오늘은 저번 주에 지주대 설치를 한 오이, 호박, 참외를 심을 이랑~! 저번 주에 지주대 앙카 작업과 지주대 설치작업을 진행했었는데, 오이망을 가져오지 못해서 오이망은 이번 주에 진행하게 되었네요. 

 

 

주말농장 텃밭 오이 호박 참외 지주대 설치 튼튼하게 설치하는 방법 공유

안녕하세요. 주말농장 및 텃밭 운영 중인 흑도리 입니다. 오늘은 텃밭에 심어야 할 작물중 오이, 호박, 참외 등 목표로 하는 작물들 중에 줄기가 길게 뻗어 나가면서 열매를 맺는 작물들이 있어

pbsupport.tistory.com

저번 주에 튼튼하게 지주대 설치하는 팁(TIP)을 알려드렸었는데, 궁금하시다면 상단 포스팅을 확인하여 주시면 되겠습니다. 참고가 되실 것 같아요. 

 

 

 

오이망을 설치할 때 필요한 품목은 철심, 케이블 타이, 가위, 메인 재료인 오이망 정도가 필요하겠네요. 

 

 

 

 

필요한 재료를 지주대가 설치된 이랑으로 옮겨 주었습니다.  자 이제 본격적인 오이망 설치작업 시작해 봐야겠네요. 

 

 

저는 1.8M  폭을 유지하는 오이망을 선택하여 구매하였습니다. 작은 봉지에 오밀조밀 말려서 포장되어있는 오이망은 

 

개봉할 때부터 신경을 바짝 써야 해요. 

 

무턱대고 그냥 풀었다가는 포장된 봉지에서 꺼낼 때부터 난관에 부딪히게 되거든요. 

 

오이망을 봉지에서 꺼내면서 1.8M나 되는 오이망을 일 자료 펼쳐주는 작업이 최우선이고, 오이망의 시작 접을 찾는 것이 두 번째입니다. 

 

오이망 한 부분을 잡아 당기게 되면 오이망이 그냥 엉켜버리기 때문에 살살 다뤄 주시길 바라고, 되도록 넓은 장소에 오이망이 걸리는 방해물이 없는 곳에서 진행해 주시기를 추천드려요~

 

 

저는 오이,호박,참외를 심을 이랑 옆이 아직 작물을 심지 않은 이랑이기에 비어있는 이랑을 활용합니다. 

 

2인 이서 작업하면 참 편하고 좋겠는데, 혼자서 하려니 왔다 갔다 양쪽을 조금씩 당겨가면서 오이망의 길이를 측정하며 천천히 오이망을 풀어주는 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오이망을 풀어주실때 중요한 사항은, 오이망 양쪽이 검은색으로 양쪽을 표기하여 주고 있어요. 검은색 오이망 부분이 양쪽으로 수평으로 펼쳐질 수 있도록 진행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검은색이 기준이다~! 양쪽을 검은색 끈이 펼쳐지도록 반드시 해야 한다라는 생각으로 오이망을 펼치기 작업~!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오이망을 잘 펼쳐주셨다면, 필요한 만큼만 사용할 것이니 오이망 연결부분을 칼 또는 가위로 잘라 절단해 주세요. 

 

절단한 부분의 남아있는 오이망 부분은 알아볼 수 있도록 묶어 두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휴... 무사히 오이망을 펼쳤어요. 만약 엉키게 되면 내가 농사를 지으러 주말농장에 방문한 것인지, 아니면 물고기를 잡으려고 그물망을 손질하고 있는지 ,, 착각이 들 정도로 고생하고, 포기하며 버리게 되는 상황이 펼쳐질지 모르는데.. 다행히 성공적으로 펼쳐지게 되었네요.~^^ (역시 초보 주말농장 운영은 힘들어~!^^)

 

 

오이망만 잘 펼쳐 놓으셨다면 오이망은 반이상 설치가 완료되었다고 해도 좋아요. ^^ 

 

나머지 작업은 설치되어진 지주대에 잘 얹어주고, 고정만 잘해 놓으면 되니까 말이죠. 지줏대 끝부분 꼭짓점에 오이망을 걸쳐 주시면서 작업은 시작됩니다. 

 

 

끝부분에 오이망을 걸어주시고, 윗쪽 지주대부터 오이망을 쭉 나열하면서 철심 또는 케이블 타이로 고정을 진행하여 주시면 되겠습니다. 

 

제일 윗부분 고정 진행하신 다음, 중간 지지대 부분 고정하고, 아랫부분 고정하는 형식으로 내려오면서 고정한다는 생각을 갖고 진행하시면 편하게 고정하실 수 있겠습니다. 

 

 

오이망을 윗쪽부터 아래쪽으로 이동하면서 설치를 진행하였습니다. 

 

약간의 텐션이 있도록 오이망을 늘려가면서 설치해 주시는 것이 좋은데, 아무래도 혼자 하다 보니, 오이망의 사각형 모양을 유지하면서 진행하는 부분이 약간은 어렵네요. 

 

 

 

 

그래도 오이, 호박, 참외만 잘 올라가게 해 놓는다면 뭐가 문제겠습니까. ^^ 

 

참고로 호박망도 별도로 구매할 수 있지만, 오이망보다 간격이 넓다는 점 말고는.... 그래서 오이망으로 저는 한 번에 해결하려고 합니다. 참고해 주시면 좋겠네요.  ( 오이망 따로, 호방 망 따로 구매해서  사용하는 것은... 낭비... 주말농장에서 특히나... 망들은 보통 200M 기준으로 판매하는데 다 사용하기도 힘들 거든요. )

 

 

이렇게 오이망을 설치 해 놓은 모습입니다. 하지만 아래쪽을 자세히 보시면 , 오이망이 이랑과 닿는 부분이 고정되지 않고 있어요. 

 

저는 지주대 설치시 1.8M 지주대를 구매하여 설치했는데, 지주대가 약 20CM 정도 땅으로 들어가면서 1M 앙카 지주대와 붙는 형태로 설치해 놓았었는데. 오이망이 1.8M 폭이라 오이망 폭이 조금 남아요. 

 

 

이렇게 이랑과 낳는 오이망은 텐션을 유지하면서 고정핀으로 눌러 고정해 주었답니다. 

 

잡초매트를 설치하거나, 텃밭에 다양하게 활용하려고 여유 있게 구매해 놓았던 고정핀을 활용하니 좋습니다. 

 

고정핀이 없으신 경우, 무거운 돌을 올려 놓거나하셔도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해 보았네요. ^^ 

 

이렇게 고정핀으로 마무리만 해주시면 오이망 설치는 모두 끝이 나게 됩니다. 

 

오이망을 지주대에 고정하는 작업이 은근 시간이 많이 걸려요.  반복적으로 드는 생각이 오이, 호박, 참외가 자라나면서 줄기 및 열매의 무게를 오이망이 잘 버텨낼 수 있도록 어디를 더 고정해야 할 것인가를 고민하게 되니까... 추가적으로 고정하는 것을 더욱더 여러 군데 하게 돼서 그런 듯합니다. 

 


 

이렇게 오이, 참외, 호박을 키울 준비를 모두 마치게 되었습니다.

 

제 텃밭 옆에서 운영하시는 분과 대화를 종종하게 되는데, 옆에 밭에 오이를 먼저 심어 놓았는데, 냉해를 입어서 속상하다고 하시더라고요. 

 

최저기온 5도 이상이면 심어도 되는듯 한데,,, 아직도 어린 모종들이 커갈 수 있는 적정온도가 아닌가 싶기도 하고,, ㅠㅠ 

 

언제 모종을 심어야 하나 고민이 되네요. 주말농장 운영하시면서 요즘 정말 기온에 민감한 것 같습니다. 

 

주말농장 텃밭 만들으랴, 기온체크하랴, 고민하랴, 심는 방법 체크하랴.. 아이고, 어렵네요 어려워~!^^

그렇지만 이게 주말농장 운영하면서 느끼는 재미가 아닐까 싶어요~ 

 

다들 즐겁게 주말농장 운영하시고, 수확의 기쁨을 맛보는 그날이 오기를 ~! 파이팅입니다~!

 

다양한 주말농장 관련 포스팅을 진행하고 있으니, 관심 있게 봐주셨으면 좋겠네요~ 다음에는 더욱 도움되는 포스팅으로 돌아오겠습니다!^^

 

 

철심타이 주말농장 및 텃밭 고추끈 토마토끈 다양한 활용 가능

안녕하세요. 주말농장 운영하는 흑도리 입니다. 주말농장을 조금씩 조금씩 준비하는 시기가 다가 왔어요. 이제 천천히 준비를 진행해 보아야 할 차례인데요. 무엇이 필요할까, 조금 더 저렴한

pbsupport.tistory.com

 

 

주말농장 텃밭 유기농 작물 키우기 #11 오이 키우기 및 재배방법

안녕하세요~ 주말농장 텃밭을 유기농으로 운영하고 싶은 흑도리 입니다. 오늘은 어떠한 작물에 대해 설명드려볼까 고민하다 오이에 대해 알려드려보려고 해요. 오이는 참 다양하게 우리의 음식

pbsupport.tistory.com

 

잡초매트 추가설치 주말농장 고랑 이외에 텃밭 부직포 설치

안녕하세요. 주말농장 운영 중인 흑도리입니다. 4월 3주차가 벌써.... 4월의 반이 벌써 흘러가니 참 시간이 빠르다 생각이 되네요. 주말농장 텃밭에 모종이나 파종을 해 놓은 것들을 심거나 해야

pbsupport.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