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말농장/주말농장 준비

멀칭비닐 손쉽게 구멍 뚫기 , 작물별 위치 잡는 구멍 내기 방법 TIP(팁)

 

안녕하세요. 주말농장 운영하고 있는 흑도리 인사드립니다~^^

 

오늘은 심어야할 작물들을 위해서 멀칭 비닐을 텃밭에 씌워 준비를 해 놓았었죠? 

 

 

202103-3 주말농장 텃밭 두둑 멀칭비닐 설치하는 방법 공유(감자 새싹)

안녕하세요. 주말농장 운영하고 있는 텃밭지기 흑도리 입니다. ^^ 저번 주말농장 기초작업 텃밭 기초공사로 고구마 밭을 제외한 나머지 이랑을 모두 정비 완료 (두둑 및 고랑 만들기 / 퇴비 섞기

pbsupport.tistory.com

실제로 제 텃밭에 진행했던 멀칭비닐 설치~!  궁금하시다면 포스팅 참고해 주시면 좋겠어요. 

 

멀칭비닐을 씌우는 이유는 다양한데요. 저는 우선적으로 멀칭비닐은 작물에 도움이 되는 경우와, 잡초를 없애기 위한 용도 2가지 경우로 크게 나눌 수 있는 것 같습니다. 

 

멀칭비닐이 굳이 필요한가 라는 주말농장 운영하시는 분들도 있지만, 저는 필요하다는 주말농장 운영자!^^

 

 

[주말농장] 멀칭비닐 필요한 이유

안녕하세요. 초보 주말농장 운영자 인사드립니다^^ 오늘은 내 밭을 전부다 검은색으로 도배할 계획으로 멀칭비닐과 잡초 매트를 준비할 예정입니다. 두 가지 준비할 품목 중에서 멀칭비닐에 대

pbsupport.tistory.com

멀칭비닐 관련 필요한 이유를 정리한 포스팅도 있으니 , 참고하여 봐주시면 좋겠네요~?^^

 


 

이제 본격적으로 멀칭비닐이 완료된 상황이라면 작물을 심기 전 어떻게 멀칭비닐에 구멍을 내어야 할까? 고민이지 않으세요.?

 

멀칭비닐을 설치시 구멍이 뚫려있는 멀칭비닐을 사용할까도 고민해 본 적이 있던 저로서는 초보 주말농장 운영하시는 분들이라면 모두가 한 번쯤 생각해볼 만한 문제였다 생각이 돼요. 

 

 

모든 고민을 한번에 해결해 줄 DIY 장비~! 바로 부탄가스통입니다. 다 사용하고 난 부탄가스 통을 활용하여 멀칭비닐 구멍 뚫기 툴을 만들어 사용하고 있어요.. 

 

 

 

 

보통 뒷부분에 구멍을 내고난 뒤에 버리시는데, 버리시는 것 중에 1개만 있으면,  멀칭비닐에 작물 구멍 뚫기는 일도 아니게 됩니다. 

 

 

앞쪽 가스주입구가 있는 쪽을 공구(벤찌)로 조금씩 뜯어내어 주시면 날카로운 원형의 면이 나오게 되는데요. 

 

날카로운 날이 있는 쪽으로 멀칭비닐에 구멍을 내어 주시면 칼처럼 잘라져 구멍이 납니다. 

 

공구를 이용해서 매년 만들어내는 것은 쉽지 않아요. 하지만 한 번만 만들어서 잘 보관하신다면 수년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주말농장 2년 동안 잘 사용하고, 이사 등등의 이유로 주말농장을 2년 동안 쉬었었는데,  총 4년 동안 집에 보관하고 있던 부탄가스 구멍 내기 툴..^^ 녹만 있을 뿐 성능은 여전하네요.  녹은 어차피 1년만 사용해도 피는 것이라 신경 쓰지 않습니다.

 

 

사진과 같이 만들어 놓은 툴을 비닐에 살살 돌려가면서 눌러주시면 손쉽게 구멍이 뚤리게 되어있어요.

 

 

심기로 한 작물을 정하고 , 작물이 성장하는데 필요한 간격만큼 조사한 다음 손쉽게 구멍만 내어 주시면 끝이 나겠습니다.

 

참고사항으로 제가 오늘 진행한 작물에 대해 말씀드려볼게요. 

 

 

 

 

우선 옥수수부터 진행해 보았는데요. 옥수수는 심는 간격을 25cm 이상 간격을 유지하면서 심어 주어야 합니다. 

 

그럼 멀칭비닐 구멍을 뚫어줄 간격이 정해 지는 것이지요.?

 

 

제 손의 한 뼘 정도가 약 23cm 정도 됩니다.  어림잡아 25cm 정도 간격을 측정할 수 있어서 진행했어요. 

 

 

처음 1줄 정도만 간격을 잡아 주시고, 그다음 줄부터는 어느 정도 간격만 눈대중으로 유지해 주시면서 뚫어 주시면 금방금방 진행하실 수 있어요. 

 

금방 옥수수 텃밭이 될 멀칭비닐 구멍을 다 뚫어 주었습니다. ^^

 

 

다음은 고추 밭을 진행해 보았습니다. 고추의 심는 간격은 약 40cm 정도 되어야 합니다. 

 

40cm는 눈대중으로 잘 모르기 때문에 줄자를 이용해 측정해 주세요. 측정하고 난 뒤에 손가락으로 살짝 구멍을 내어 주시면 순 쉽게 알아보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가로폭 세로 폭 모두 40cm를 측정한 후, 40cm의 폭이 감이 오셨다면 또한 눈대중으로 툭툭 구멍을 뚫어 나가면 되겠습니다. 

 

 

토마토를 심어줄 위치로 넘어가 보겠습니다. 고추와 토마토는 같은 두둑에 심을 예정이어서 고추를 심을 간격을 측정한 다음 나머지 부분에 토마토 부분의 구멍을 내어 줄 것입니다. 

 

참고로 토마토 심는 간격은 약 50cm 정도 간격으로 심어 주어야 해서 고추보다 약 10cm 정도 더 넓은 간격으로 구멍을 내어 주어야 해요. 참고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고추 및 토마토 관련하여 멀칭비닐에 구멍을 내어 주는 것까지 끝이 났습니다. 

 

사진을 보시면 돌이 멀칭비닐 위에 올려져 있는 모습이죠?  고추 및 토마토를 심을 위치를 표시해 놓기 위해서 올려놓은 것입니다. 

 

이렇게 되면  모종을 구매하러 종묘상에 방문했을 때 몇 개의 모종을 사야 하나.... 고민할 필요 없이, 정확하게 내가 원하는 정도의 모종만 구매할 수 있어요. 

 

종묘상에 방문하기 전에 미리 모종의 수량을 파악하기 위해서도 미리 구멍을 내어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오늘은 옥수수 및 토마토, 고추까지만 구멍을 내고, 나머지 쌈채소 등등의 두둑에는 다음 주에 진행을 해 보아야겠습니다. 

 

 

주말 농장 운영하시는 분들이라면 하나쯤 만들어 놓으면 좋을 멀칭비닐 구멍 뚫기 툴~! 

 

돈 들어가는 것도 아니니 하나쯤 만들어 놓으셔서 매년 반복해서 사용해보시는 것을 정말 정말 적극 추천드립니다. 

 

 

주말농장 및 텃밭 운영 관련한 준비사항 , 재배일지, 재배방법 , TIP 등을 공유드리고 있으니, 시작하시는 주말농장 운영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 것 같아요. 많이 구경 와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주말농장] 난황유 만드는 방법 (천연살충제)

안녕하세요. 초보 주말농장 운영자 흑도리입니다. 오늘은 나의 유기농 텃밭을 위해서 천연살충제 만드는 방법을 알아보겠는데요. 간편한 방법으로 DIY로 천연살충제를 만들어 낼 수 있어요. 그

pbsupport.tistory.com

 

 

주말농장 운영장비 신발 - 주방화 구매 후기 ( 텃밭 운영 최적 신발 추천)

안녕하세요. 주말농장 운영 시작한 흑도리 입니다. 저번 주에 주말농장 텃밭을 준비하기 시작하였는데요. 주말농장에 낡은 운동화를 신고 가자 싶어 신고 갔지만, 역시나 낭패를 보고 말았네요.

pbsupport.tistory.com

 

주말농장 장비 준비 잡초매트 및 부직포 고정핀 으로 잡초 없애기

안녕하세요. 주말농장 운영 중인 흑도리입니다. (주말에는 요리도 해요~^^) 오늘 소개해드릴 주말농장 관련 필요장비. 주말농장러 및 텃밭러들에게 불리는 잡초 매트 또는 농사용 부직포입니다.

pbsupport.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