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말농장/주말농장 준비

주말농장 고구마 텃밭 멀칭비닐 전 해야할 주의 사항 및 만들기 팁 공유

안녕하세요. 주말농장 운영 중인 흑 도리입니다.  

 

이제 4월말 또는 오월 초쯤에 고구마를 심어야 하는 시기가 벌써 찾아왔네요. 

 

다른 작물을 심기위해 먼저 진행하면서 고구마는 나중에 심는 것이니 여유를 부렸었는데... 벌써 이제 근접하게 다가오는 것을 보니 시간이 참 빠르게 흘러가는 것 같기도 하네요. 

 

 

주말농장 고구마 텃밭 만들기 및 파종 텃밭 만들기

안녕하세요. 주말농장 운영 중인 흑도리입니다. 4월 전 주말농장 텃밭 세팅을 위해 건설공사로 치면 토목공사를 진행하고 있는데요. 참 바쁘고도 힘든 시기인 것 같긴 합니다.  3월 중순이후서

pbsupport.tistory.com

 

앞전 포스팅에서 말씀드린바와 같이 저는 고구마 텃밭에 비료 한 포대 정도를 넓은 면적에 주고난 뒤에 밭을 뒤집고, 이랑을 만들어 놓았었어요. 

 

이유는 추가적으로 고구마가 자라는데, 도움이 되는 인 비료를 넣어 주려고 했습니다. 

 

 

이제 인 비료가 도착하여 인 비료를 넣을 때가 된 것이죠.  인 비료는 저의 주말농장 텃밭 옆에서 지인분이 같이 운영하시는데 지인분께서 주문하시어 저에게 나누어 주셨어요~! ( 고구마 완전 잘 자라도록 서포트해주신 점 감사합니다~^^)

 

 

 

 

인 비료를 넣으면 고구마 성장 및 병충해에 조금더 강해질 수 있다고 해서 추가하게 되었는데, 효과가 너무너무 기대가 됩니다. 

 

 

우선 미리 만들어 놓았던 고구마 텃밭 부분의 두둑에 인 비료를 고르게 뿌려 주는 일부터 먼저 진행했습니다. 

 

평일에 회사업무를 끝내고 방문해서 구두 신고 고군분투 중.... 신발을 가져오지 못해서 ㅠㅠ. 

 

 

구두도 신은 상태고, 평일에 방문해 늦은 시간이기 때문에 삽으로 고구마텃밭을 뒤집기에는 시간이 너무 없었어요. 

 

그래서 지인분 미니관리기를 이용해서 두둑을 뒤집어 주기 시작했습니다. 

 

관리기로 하면 흙도 잘게 부서지고 좋지만, 저희처럼 작은 텃밭을 관리하는 개념에서는 삽으로 먼저 뒤집어 주고난 뒤에 미니 관리기로 진행하면 더욱 깊이, 그리고 더욱 고르고 곱게 텃밭을 만들 수 있어요! ^^ 참고해 주세요.

 

아무래도 미니관리기 이다 보니 깊이를 깊이 뒤집어 주는 것은 삽보다 못하다는 지인분 말씀~!^^

 

잘 뒤집은 다음 갈퀴를 이용해 평탄화 작업을 하고  늦은 시간 작업은 마무리되었네요. ^^

 

 

인비료를 텃밭에 고르게 넣어 주고 난 뒤, 주말이 되어 다시 농장에 찾아오게 되었습니다.  

 

주말농장에 방문하기 전 비가 오진 않았어요.  흠. 땅속에 수분이 많아야 초반 고구마를 심었을 때 잘 잘 아날 수 있어, 고구마를 심기 날은 비가 온 다음에 심어야 한다고 하는데.... 아주 햇빛 쨍쨍을 유지했네요. 

 

 

 

 

이상태에서 멀칭비닐 작업을 한다면 더더욱 비가온다고 해도.. 없을 때만큼 수분을 챙기지 못할 것 같아. 멀칭비닐 설치 전에 한 가지 작업을 추가합니다.

 

호미를 이용해서 두둑의 중심부에 홈을 내어 주었습니다. 저는 총 세개의 이랑을 만들어 놓았는데, 2개의 이랑 두둑에 홈을 충분한 크기로 내어 주었습니다. 

 

 

두둑에 충분한 크기로 홈을 중심부에 내어 주셨다면, 물을 채워 넣어 주세요. 물이 천천히 스며들면서 두둑이 수분을 머금고 있도록 하여 주는 것입니다. 

 

물이 빠지고 난 다음에는 또 한번 물을 홈에 채워 넣어 주시고, 약 3번 정도 진행하시면 좋겠네요. 이렇게 넉넉하게 수분을 채워놓고 멀칭비닐을 하게 되면 두둑에 수분이 충분히 유지될 수 있겠어요!^^

 

 

물이 잘 스며든 두둑에는 홈을 다시 매꿔 주셔야 합니다. 수분이 도망가지 않게 ~! 그리고 평탄화하여 고구마를 심는 자리를 다시금 확보해 놓는 것이지요. ^^

 

손으로 솔솔 흙을 덮어가면서 매워준다는 식으로 진행해 주시면 아주 쉽게 매울 수 있으니 빠르게 진행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저는 홈을 메우고 난 다음 바로 멀칭비닐을 진행할 준비를 시작했어요. ~

 

 

폭이 넓은 멀칭비닐만 구매해 놓았던 상태여서, 고구마를 위한 폭이 좁은 두둑을 설치하기에는... 비닐의 폭이 너무 넓어요. ㅠㅠ 

 

접어서 활용하기로 결정하고, 두둑에 맞추어 고정하여 준다음 길이에 맞게 절단하여 준비해 줍니다. 

 

 

멀칭비닐의 폭은 두둑 높이를 잘 고려하셔서 자리잡으시고, 자리 잡은 비닐을 삽을 이용해 흙을 올려 주시면 되겠습니다. 

 

 

 

 

흙을 올려주실때 샆 반 정도 넣어 흙을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빼내서 올린다는 개념으로 진행하시는 것 아시죠?^^

 

 

멀칭비닐 끝쪽에 흙을 다 올려 주신 다음에는 발로 밞아 흙을 뭉치듯 고정 잘 되도록 눌러 주셔야 한다는 것도 잊지 말아 주세요. 

 

마무리 작업이 되지 않는다면 혹여나 바람에 비닐이 날릴 수 가 있으니, 꼭 진행해 주어야 합니다!^^

 

 

이랑에 멀칭비닐을 모두 설치한 다음, 잡초와의 전쟁을 하고 싶지 않아서 잡초 매트를 활용해서 고랑을 정리해 주었네요.

 

이렇게 해서 고구마 심을 준비를 모두 완료하였습니다~! 이제 고구마만 심어주면 초반 작업은 모두 완료되게 되네요!

 

 

- 수분이 많은 상태에서의 고구마 텃밭을 만드는 것 중요!

  (비내리는 날 다음에 밭 만들기 또는 홈을 내어 충분한 수분 공급한 다음 멀칭비닐 진행)

 

- 인 비료 활용시, 고구마 성장에 큰 도움이 되고, 병충해에 강한 고구마를 만들 수 있음. 

 

오늘의 포스팅의 가장 중요한 내용이고, 나머지 부분은  주말농장 만들 때 팁으로 가져가시면 좋겠습니다. 

 

오늘 포스팅은 여기까지 이고요. 주말농장 관련 다양한 포스팅을 진행 중에 있으니, 많이 구경 와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202103-2 주말농장 텃밭 만들기 퇴비 적용 방법 (감자 심기 포함)

안녕하세요. 주말농장 운영 시작한 흑도리 입니다. 3월 첫 번째 방문하여 작년 텃밭 주인분께서 진행한 작물의 뿌리와 돌뿌리들을 고르면서 두둑과 이랑을 구분을 어설프게 했었는데요. 첫 번째

pbsupport.tistory.com

 

 

잡초매트 추가설치 주말농장 고랑 이외에 텃밭 부직포 설치

안녕하세요. 주말농장 운영 중인 흑도리입니다. 4월 3주차가 벌써.... 4월의 반이 벌써 흘러가니 참 시간이 빠르다 생각이 되네요. 주말농장 텃밭에 모종이나 파종을 해 놓은 것들을 심거나 해야

pbsupport.tistory.com

 

 

텃밭 재배(21.04 1주차) - 대파 심기 대파 모종 심는 방법

안녕하세요. 주말농장 운영 중인 흑도리 입니다. 벌써 4월 초를 지나 중순을 향해 달려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오늘은 주말농장 텃밭에서 키우기를 목표로 하고 있는 대파를 처음 진행하는 날

pbsupport.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