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농작물 일지/대파

텃밭 재배(21.04 1주차) - 대파 심기 대파 모종 심는 방법

 

안녕하세요. 주말농장 운영 중인 흑도리 입니다. 벌써 4월 초를 지나 중순을 향해 달려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오늘은 주말농장 텃밭에서 키우기를 목표로 하고 있는 대파를 처음 진행하는 날이에요~ 

 

 

 

 

대파는 파종을하여 심는 것이 키우기도 어렵고, 시간도 오래 걸리기 때문에 종묘상에서 대파를 준비해 왔습니다. 

 

차 트렁크에 잘 실려온 대파이네요~^^ 이제 텃밭으로 이동해서 심어봐야겠습니다. 

 

 

텃밭으로 이동하였습니다. 대파는 보통 판모종으로 많이 판매하는데 색다르게 모종이 분리되어 있어 사 봤네요. 

 

모종의 상태가 좋아 마음에 듭니다. 자. 이제 심으실 위치를 정하신 다음 심기를 시도해 봐야 하는데요. 

 

먼저 텃밭 토양의 상태를 점검해 봐야겠죠? 퇴비는 넉넉히 준 토양인지, 대파가 잘 자라날 수 있는 텃밭 흙인지~

 

 

주말농장 유기농으로 무조건 기르기가 힘든 작물중에 하나인 대파예요. 

 

애써 심어서 잘 자라주면 좋겠지만, 대파 같은 경우 잘못하면 고자리파리라는 벌레에게 모두 제 대파를 빼앗겨 버릴 수가 있어요. 

 

대부분은 유기농으로 약을 천연으로 만들어 살포하거나 제충국을 사용할 예정이지만, 대파를 심는 부분은 토양살충제를  조금 살포할 예정입니다. 

 

필요하다면 농약도 쳐야 한다는 제 관점에서 진행하는 사항이니, 참고하여 주시고 주말농장 운영하는 자신의 마인드에 따라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 

 

 

토양살충제 이름이 공격탄... 뭔가 다 공격해서 없애줄 것만 같지만, 조금만 사용해 봐야겠어요. 

 

 

 

 

토양살충제를 오픈해 보니, 뭔가 정말 공격할 것 같은 붉은색을 띄는....... 모래 알갱이처럼 생겼네요.?

 

한주먹 정도 손에 쥐여 퇴비 섞을때 같이 섞어 주면 되겠습니다. 크게 어렵지는 않으니 참고해 주세요. 

 

 

대파는 퇴비를 굉장히 많이 필요로하는 작물이에요. 영양분이 많아야 잘 자라나기 때문에 퇴비를 아까지 않고 텃밭에 섞어 주어야 하는데요. 듬뿍 퇴비를 섞어 줍니다.

 

이제 대파를 심을 텃밭에 퇴비와 토양살충제를 섞어 주었으니, 대파를 심을 차례입니다. 

 

대파를 심으실때는 한쪽은 골을 내어 흙을 넉넉하게 쌓아 올려 주세요. 대파의 흰색 부분이 흙속에 묻어있는 부분으로 약 2~3주 정도에 한 번씩 북주기를 해야 해요. 

 

또한, 북주기할때 웃거름도 같이 주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흙이 많이 필요하기 때문에 초반에 흙을 많이 확보하시는 게 좋아요. 

 

 

골을 대파 모종 흰부분이 충분히 들어갈 수 있도록 파내어 주시고, 대파 모종을 일정 간격을 유지하면서 올려줍니다. 

 

한쪽으로 흙을 몰아두었는데요. 몰아둔 쪽으로 대파모종을 기대어 심어 주시면 돼요. 

 

 

 

 

처음에는 대파가 누워있지만, 땅에 자리를 잡기 시작하면 올곧게 뻗어 올라가거든요~ 걱정 마시고 눕혀서 대파를 심습니다. (하지만 당초부터 멀칭을 깔고 곧게 심은 대파보다는 살짝 휘어지는 경향이 있다는 점 참고 바랍니다.)

 

 

 

대파를 자리 잡고 흙으로 매워 주세요. 대파를 매워 주시고 난 후의 모습인데요. 대파가 누워있는 쪽에 흙이 쌓여 있는 것 보이시죠? 

 

대파 모종을 받쳐주는 용도로도 사용하지만, 나중에 북주기할 때 필요한 흙이니, 미리미리 준비한다는 개념으로 준비하시면 되겠습니다. 

 

 

주말농장 텃밭 유기농 작물 키우기 #9 대파 키우기 및 재배방법

안녕하세요. 초보 주말농사 운영자 흑도리 입니다. 오늘은 한국음식에 빠질 수 없는 재료인 대파를 알아볼 생각입니다. 요즘 백종원 선생님의 요리로 인해 파기름 내는 것 부터 각종 한국 탕요

pbsupport.tistory.com

 

저는 작물을 키우는 일지 형식으로 포스팅을 작성 중이지만, 대파를 키울 때 재배방법 등을 별도로 포스팅 해 놓았으니, 참고해서 봐주시면 좋겠습니다. 

 

 

자 이런 위의 과정을 반복하면서 준비하신 대파를 모두 심으시면 대파 모종 심기는 끝이 납니다. 

 

만약 멀칭비닐을 사용한 이랑에 대파를 심으신다면, 구멍 사이에 대파 모종을 집어넣으시면 되겠죠?^^ 

 

비닐멀칭을 했지만, 퇴비를 섞을 때 토양살충제를 뿌리지 않았다~!? 하지만 엄청나게 넣고 싶다~!? 그러면 대파 모종 심으실 때 조금 넣어 주시면 되겠습니다. 

 

 

자! 저번 주 주말에 비가 내려서 토양이 아주 건조한 상태는 아니지만, 그래도 대파 모종에게 힘내서 크라고 물도 같이 주어야겠습니다.

 

 

 

 

대파는 수분이 적당히 잘 빠지는 토양에서 조금 더 잘 자란다는 점 참고해 주세요.^^

 

 

자 이제 물도 듬뿍 주었으니, 자라나는 모습을 지켜보면서 조금 더 크면 대파를  분리해서 분할시켜 줘야 할 것 같습니다.  북주기와 웃거름도 잊지 않으리라~!

 

오늘 포스팅에서는 대파 재배일지 중 대파 모종 구매에서 심는 것 까지 진행해 보았는데요. 주말농장 운영하시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오늘도 포스팅 읽어주셔서 너무 감사드리고,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하트 및 댓글도 정중히 부탁드릴게요. 

 

 

재배 일지 관련 포스팅 외에도. 재배방법, 주말농장 준비사항에 대한 포스팅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많이 구경 와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02104-01 주말농장 멀칭비닐 및 잡초매트 설치 방법 (고정핀 활용)

안녕하세요. 주말농장 운영 시작한 흑도리입니다. 오늘도 역시 퇴근후 주말농장을 방문하여 해지기 전까지 1시간정도 작업을하려고 도착했어요. 주말에 비가 온다는 소식으로 마음이 급해져 이

pbsupport.tistory.com

 

 

주말농장 텃밭 작물 키우기 #1 상추 및 잎채소 키우기

안녕하세요. 초보 주말농사 운영자 흑도리 입니다. 오늘부터 차근차근 작물별로 재배하는 방법 및 주의사항에 대해 설명드려볼 생각입니다. 오늘 준비한 주말농장의 대표 작물 상추 관련 쌈채

pbsupport.tistory.com

 

 

[주말농장] 친환경살충제 준비 (제충국 준비완료)

제가 주말농장의 빛으로 생각하시는 주말농장의 달인이신 지인분이 계신데요. 오늘은 자문을 구했습니다. 유기농 관련 농약은 무엇이 좋은지 , 종류를 많이 구비해 두어야 하는지.. 등등을 물어

pbsupport.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