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농작물 일지/참외

텃밭 참외 재배 (21.04 5주차,5월 1주차) 참외 모종 심기 및 자리잡기

 

안녕하세요. 주말농장 텃밭 운영하는 흑도리입니다. 

 

오늘은 참외 모종을 심는 날입니다. 참외를 키우우기 위해서 참외 모종을 2종류로 준비해 보았어요. 

 

일반 참외 모종과 애플참외를 심어볼 생각인데요. 모종 심을 때 신경 써야 하는 부분을 집어가면서 설명드려 볼게요.

 

 

 

 

 

 

1. 4월 5주 차 참외 모종 심기

 

 

일단, 참외, 호박, 오이 등을 심으려고 미리 지주대를 연결하고, 망은 오이망으로 통일해서 설치해 두었습니다. 

 

 

주말농장 오이, 호박, 참외 키우기 텃밭 오이망 설치 팁 주의사항

안녕하세요. 주말농장 운영 중인 흑 도리입니다. 이번 주 주말이 또 찾아와서 주말농장을 방문하여 부족했던 부분을 손보고 왔네요. 오늘은 저번 주에 지주대 설치를 한 오이, 호박, 참외를 심을

pbsupport.tistory.com

 

 

주말농장 텃밭 오이 호박 참외 지주대 설치 튼튼하게 설치하는 방법 공유

안녕하세요. 주말농장 및 텃밭 운영 중인 흑도리 입니다. 오늘은 텃밭에 심어야 할 작물중 오이, 호박, 참외 등 목표로 하는 작물들 중에 줄기가 길게 뻗어 나가면서 열매를 맺는 작물들이 있어

pbsupport.tistory.com

 

(지주대 설치 및 오이망 설치하는 방법이 궁금하시다면 위 포스팅을 봐주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참고해 주세요.)

 


참외 모종은 원줄기에서 참외가 열리는 것이 아니고, 손자 줄기에서 참외가 생산된데요. 

 

저도 처음 심어 보는 작물이기 때문에 공부 중인데요. 이 말인즉슨 심는 간격이 중요한 것으로 보입니다. 

 

원줄기에서 뻗어가는 것을 아들 줄기, 아들 줄기에서 뻗어가는 것을 손자 줄기라고 하는데요. 

 

원줄기 약 6~7마디 정도에서 원줄기를 끊어주시고 옆에 아들 줄기가 나오면 2개의 줄기에서만 참외가 열리도록 하는 격입니다. 

 

2개의 아들 줄기를 키워 계속적으로 손자 줄기를 만들어내 손자 줄기에서 참외가 열리게 하는 방법인데요. 

 

이렇게 되면 줄기가 엄청나게 많아질 것 같아요. 

 

 

그렇기 때문에 심는 간격은 1m 정도 하시면 된다고 하는데 저는 공간이 부족해서 약 80~90 cm 정도 간격으로 참외를 심어 주었습니다.  

 

나중에 줄기들이 무성히 자라면서 어떻게 될지 조금 걱정이긴 하지만, 한번 도전해 봐야겠습니다. 

 

 

 

 

 

모종을 두둑에 심는 깊이는 두둑과 모종이 수평이 되도록 심어 주시면 되겠습니다. 모종의 깊이가 두둑보다 아래쪽으로 내려가지 않게끔만 신경 써서 심어주시면 모종 심기는 끝이 나니까, 모종 심는 것은 어렵지 않아요. 

 

보통 참외가 수확이 잘 되면 20개 이상의 참외도 생산이 가능하다고 하는데. 1개의 모종에서 말이죠..^^

 

잘될 것이라는 믿음을 가지고 일반 참외 모종과 애플 참외 모종을 심어보네요~

 


2. 5월 1주 차 참외 모종 자리잡기

 

 

일반 참외 2개와 애플 참외 1개를 심어놓았던 참외 구역입니다. 일주일 뒤에 와서 아주 잘 자라나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참외 모종들!

 

오이 모종은 조그맣고 약하기도 하고, 일주일 동안의 날씨를 못 버텨낸 것인지.  시들시들하거나 죽어있는 모습이었는데 참외 모종을 심을 때 모종 자체도 엄청 튼실했고 해서 잘 버텨내주었던 것 아닐까 생각합니다. 

 

역시 모종이 얼마나 튼튼한가가 굉장히 중요한 부분이네요 정말.

 

 

애플 참외 모종인데요. 애플 참외 모종은 몸값부터 비쌌었는데. 역시 적응을 잘해 주고 있습니다.

 

푸릇푸릇한 색깔을 띠면서 잘 자라고 있는 애플 참외! 뿌리내림은 확실히 잘 이루어지고 있는 듯하여 다행입니다. 

 

 

일반 참외 2개도 나름 잘 자라나고 있는 모습이에요.

 

떡잎들은 시들고 안쪽에서 싹이 틔워가면서 성장할 준비를 진행하고 있는 것 보니, 일주일 동안 뿌리내림도 잘 이루어지고 있는 듯하고,, 앞으로의 일주일. 날씨 등의 영향이 중요해 보이긴 합니다. 

 

다음 주에는 텃밭을 퇴근하고 한 번씩 들려서 작물들을 살펴봐야겠습니다. 아무래도 걱정이 되기는 하네요~^^

 

 

 

 

 

이렇게 참외 모종을 심고, 한 주간 기다려 뿌리내림까지 살펴보았는데요. 매번 성장하는 모습을 주간단위로 지켜보면서 일지를 적어볼 것입니다. 

 

나중에 참외 관련 성장과정을 보며 다음 연도에도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지 않을까 생각이 되네요. 

 

문제점은 고치고, 좋은 점은 적용하는 알찬 자료로 활용될 수 있도록 매주 잘 기록해 보도록 할게요. 

 

원줄기를 제거하고 아들 줄기 2개에서 참외를 수확하기 위해 줄기 관리가 참 중요하다고 하는데, 잘 해낼 수 있을까 걱정도 되긴 합니다.~^^ 

 

모두 모두 주말농장 성공을 위해서 하나하나 시도해보면서 배워 가봐야죠!^^ 같이 열심히 노력해 보면 좋겠습니다. 

 

줄기 작물들을 같이 보시면 더욱 재미가 좋으실 것 같아 포스팅 소개드리고 가보겠습니다~^^

 

 

텃밭 호박 재배 (21.04 5주차) 모종 심는 방법 (애호박, 단호박, 풋호박)

안녕하세요. 주말농장 텃밭 운영 중인 흑도리 입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과정은 모종심기~! 호박 모종을 심어볼 것입니니다. 앞전 포스팅에서 오이, 호박, 참외 등을 키우기 위해 지주대를 설치하

pbsupport.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