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농작물 일지/루꼴라

텃밭 루꼴라 재배 (21.04 5주차, 5월 1주차) 모종 심기 및 성장 관찰

 

안녕하세요. 주말농장 운영 및 텃밭 운영 중인 흑도리입니다. 

 

오늘은 농협에서 모종시장이 열리고 있어서 농협 모종 시장에 방문하여 모종을 구매했어요. 

 

구매한 모종중에 오늘 소개해 드릴 모종은 루꼴라 모종입니다. 루꼴라.... 정말 너무 맛있는 것 같아요.. 루꼴라도 호불호가 조금 갈리는 작물이기 때문에 안 좋아하시는 분들도 계시는데 ,, 전 피자와 함께 먹는 루꼴라... 정말 너무너무너무 맛이 좋은 것 같습니다. 

 

 

 

 

벌레 피해가 많다고 하여 심기가 꺼려지는 루꼴라 였지만, 옆에서 같이 진행하시면서 도움을 주시는 지인분께서 루꼴라 키울만하다고 하셔서 8개 모종을 준비했네요. 

 

와이프가 좋아하는 셀러리는 6개, 제가 좋아하는 루꼴라는 8개... 개인적으로 노력하고 있는 저에게 2개의 모종을 더 선물하는 느낌으로 2개 더 구매해 보았네요. ^^

 

 

루꼴라 모종을 골라서 텃밭까지 가지고 왔습니다. 신중에 신중을 구하면서 골라왔기에 잘 자라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되네요. 

 

일단 멀칭한 비닐에 수량에 맞게 구멍을 뚫어 주셔야 해요. 구멍을 뚫는 부탄가스통을 이용해서 손쉽게 뚫어 주었습니다.  만약 궁금하시다면 아래 포스팅을 확인해 주시면 어떻게 DIY로 만든 것인지 참고하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멀칭비닐 손쉽게 구멍 뚫기 , 작물별 위치 잡는 구멍 내기 방법 TIP(팁)

안녕하세요. 주말농장 운영하고 있는 흑도리 인사드립니다~^^ 오늘은 심어야할 작물들을 위해서 멀칭 비닐을 텃밭에 씌워 준비를 해 놓았었죠? 202103-3 주말농장 텃밭 두둑 멀칭비닐 설치하는 방

pbsupport.tistory.com

(다 사용한 부탄가스통을 이용해 DIY로 손수 만들어 멀칭비닐 구멍 뚫기 작업 진행해 보셔요~!^^) 

 

 

 

루꼴라는 다른 모종들과 별반 다를 것없이 모종을 심어 주었습니다. 

 

만들어 놓은 이랑과 높이가 맞게 모종을 심어 주시면 되겠어요. 두둑의 높이보다 깊게 모종이 들어가지 않게 조심하시면서 심어주시면 되겠습니다. 

 

( 루꼴라 모종 옆에 와이프님께서 좋아하시는 셀러리도 같이 보이네요~^^)

 

심는 간격은 약 15~20cm 간격을 유지하면서 심어 주었네요. 참고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저도 루꼴라를 처음 심어 보는 것이기 때문에  대략적으로 심는 간격을 잡아 보았어요.

 

 

새벽에 심은 루꼴라 모종인데요. 처음 루꼴라 모종을 심으시면 흐느적한 잎들이 고개를 숙이듯 모습을 취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넓게 잎을 펼치면서 광합성을 하는 것처럼 자리를 잡아주시면 되겠어요.  조금은 큰 모종도 있고, 조금은 작은 모종도 있지만, 모두 다 잘 자라 줄 것을 예상해 봅니다. 

 

실패든 성공이든 작물별 재배일지를 통해서 다음년도 활용할 수 있는 자료도 될 수 있고, 처음 심어보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 자료로 만들어 지길 기대해 봐야겠습니다. 

 

 

 

 

 


 

2. 5월 1주차 루꼴라 모종 자리잡기 관찰

 

 

루꼴라 모종을 심은지 일주일이 지난 상황. 비교적 자리를 잡아가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넓게 벌려진 잎들이 성장하기 위한 노력이라고 봐도 좋을 것 같네요!

 

 

넓게 벌려진 입들과 루꼴라 중심부에서 자라나고 있는 많은 새싹 잎들이 앞으로의 루꼴라 모습을 기대하게 될 만큼 잘 성장해 주고 있는 모습입니다. 

 

 

이제 다음주면 5월 중순을 향해 달려가는 시기이니 날씨도 따뜻한 것이 확보되고, 잘 자라주기를 기대해 봐야겠네요.

 

다음 주에 관찰할 때에는 중심부의 새로운 루꼴라 잎들이 얼마나 성장했는지 유심히 관찰해 봐야겠습니다. 

 

어찌 보면 잡초가 자라나고 있는 모습인 것 같지만 , 잘 자라주어서 제가 좋아하는 루꼴라 듬뿍 먹고 싶은 생각이 벌써 드네요 ㅎㅎ 

 

 

다음 주 및 계속적인 루꼴라 성장 이야기 같이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주말농장 성공을 위해 모두모두 파이팅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