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주말농장 운영중인 흑도리 입니다.
주말농장 운영하면서 처음 심어보는 모닝글로리 , 바로 공심채를 심어볼 생각입니다.
줄기속이 비어있다는 것으로 이름이 유래된 것으로 아는데 볶음요리를 하면 엄청 맛있다고 하지요?^^
저도 모닝글로리 볶음을 먹기 위해서 공심채를 심어 보기로 했습니다. 공심채 파종도 해 놓았던 상태인데 너무 싹이 늦게 트고 있는 바람에 모종을 구매해서 심게 되었네요.
1. 4월 5주차 공심채 모종 심기
인터넷에서 주문한 공심채 입니다. 신문지로 포장이 꼼꼼히 되어져 도착했어요. 주변 농협 모종시장이 이시기 쯤 많이 열리는데 제가 가는 농협 모종시장에는 공심채가 없더라고요.
인터넷으로 주문해서 확보한 것이 나름 잘 한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요. ^^ 일단 상태를 봐야겠죠?
약간 늘어지기는 했지만, 모종의 상태는 나름 나쁘지 않아 보여요~ 마음에 들어요~^^ 모종도 확인하였으니, DIY로 제작한 부탄가스통을 이용해 구멍 뚫기를 진행해 주었습니다.
다 사용한 부탄가스통을 이용해 만들었는데요. 부탄가스 앞 꽂는 부분(머리부분)을 공구를 이용해 한땀한땀 푸르듯이 빼내어 주면 아주 적당한 구멍을 낼 수 있는 도구가 만들어 지거든요. ^^
(부탄가스통이 궁금하시다면 포스팅 확인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참고가 되실 것 같아요~)
저는 공심채를 6개 정도 심어볼 생각이고 심는 간격은 30cm 정도 간격을 주어 심었습니다. 심는간격 참고해 주세요.
30cm 정도 간격으로 구멍을 멍칭비닐에 내어주고난 뒤, 포트에서 공심채를 꺼내서 자리잡아 주었습니다.
모종을 심는 방법은 다른 모종과 다르지 않게 심어 주시면 되겠어요.
두둑과의 높이가 수평이 되도록 모종을 심어 주시면 되겠습니다. 두둑보다 모종이 올라와서도 안되고, 두둑보다 깊게 모종이 들어가서도 안되고~ 되도록 수평이 되도록 심어주시는 것~! 잊지 말아주세요.
이렇게 공심채를 모두 심어주었습니다. 재배일지를 통해서 실패하든 성공하든 모두 공유가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한주 한주 잘 지켜 보기 시작해야겠어요.
일단 공심채를 심어 놓으니 꼿꼿히 바로 서지는 못하는 모습이에요. 뿌리쪽이 자리잡는 시간도 있고, 시간이 걸려 일어서 줄 것이라 생각이 듭니다.
다음주를 기약하면서 ~ 오늘 모종심기는 완료하여야 겠습니다!^^
2. 5월 1주차 공심채 모종 자리잡기 관찰
저번주 모종의 상태는 푸릇하면서 아주 괜찮아 보였었는데... 일주일이 지난 지금,,, 잎들 끝부분이 말라가는 모습입니다.
이제 뿌리가 자리잡아 줄기들이 들어올라갈 수 있는 모습을 예상했었지만, 줄기는 조금 올라간 상태에서 잎들의 상태가 별로 좋지 못하네요.
일주일 동안의 날씨 변덕이 심한 탓인지... 기온이 낮은 온도를 유지해서인지.... 너무 이르게 모종을 심은 것은 아닌가라는 생각도 해보고.... 이제 5월 2주차 비교적 따뜻한 날씨를 유지해 줄텐데... 한번 지켜봐야겠습니다.
수분을 좋아하는 공심채 이기 때문에 수분공급도 자주 해 줄 겸해서 자주 들러봐야겠다는 생각을 했네요. ... 제발 다음주에는 조금 건강한 모습이 되어주기를.... 바래 봅니다.
다양한 작물을 소량 다품종으로 재배해보고 있어요~ 다양한 작물들의 성장과정을 지켜봐주시면 작물을 심어보지 않으시거나, 처음심으시는 분들에게 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네요.
일지를 적으면서 내년에는 어떻게 심어야 되는지 장단점을 고려해 심어 볼 수 도 있고 , 도움되는 정보로 탈바꿈 되기를 바라면서 꾸준하게 적어보겠습니다~ 포스팅 봐주셔서 감사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