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농작물 일지/옥수수

텃밭 옥수수 재배(21.05 1~2주차) 모종 자리잡기 및 성장, 칼슘액비

 

안녕하세요. 주말농장 텃밭 운영 중인 흑도리 입니다. 

 

저번 주까지 잘 살펴본 옥수수 텃밭 구역 관련 포스팅이에요. 

 

 

텃밭 옥수수 재배 (21.04 5주차) 옥수수 모종 심는 방법 및 TIP 공유

안녕하세요. 주말농장 텃밭 운영 중인 흑도리 인사드립니다. 4월 말 5월 초가 되어서 슬슬 옥수수를 심어야 하는 때가 왔네요. 저희 아버지는 다음 주에 심는다고 하시는데 저는 모종이 도착해서

pbsupport.tistory.com

 

인터넷으로 옥수수 모종을 구매하여 심어 놓았었는데요.  

 

아직 날씨도 엄청 따뜻한 편도 아니었고, 비바람이 심하게 부는 한 주간을 버텨낸 옥수수를 살펴보아야겠습니다. 

 

 

1. 5월 1주차 옥수수 성장 관찰

 

 

옥수수 모종을 살펴보니 잎들이 마르는 특징이 있었어요. 비가 많이 와서 수분이 부족했던 것도 아닐 테고, 바람이 분다고 해서 쓰러진 것은 없었던 옥수수 모종. 

 

 

 

 

 

이유를 모르겠어서 아버지께 전화드렸어요. 아버지는 강원도에서 옥수수를 심어 기르신 경험이 몇 년 되셔서 여쭈어 봤더니, 잎이 3장 이상되는 모종이라면 마른 잎들을 제치고 다시 살아난다고 하니 조금 더 지켜보자고 하시네요.

 

걱정은 되지만, 제가 심은 모종은 총 4개의 잎을 가진 튼실한 모종이었기에 조금더  기다려 보기로 결정하였습니다.  

 

 

그래도 넘어진 옥수수 모종 하나 없이 잘 버텨내 주었네요.  이 부분에서는 아주 만족스럽고 고맙기까지 합니다. 

 

5월 중순으로 다가가고 있기 때문에 따뜻한 날이 찾아 올 것이고, 조금 더 힘내서 자라나 준다면 옥수수도 키가 쑥쑥 크면서 잘 자라나 줄 수 있겠죠?

 

 

25cm 간격으로 옹기종기 모여서 심어 주었으니, 잘 놀면서 즐겁고 건강하게 커주었으면 하는 마음입니다만...^^

 

잘 안되게되어 다시 모종을 심게 된다면 아쉬움은 조금 남을 것 같습니다. ^^

 

 

 

옥수수 구역이 남아서 텃밭 한편에 심어 놓은 옥수수는 아주 잘 자라나 주고 있는 모습~!^^ 퇴비까지 추가로 주었으니 잘 자라나기를 바래 보아야겠습니다.~^^ 

 

다음 주에 제발 건강한 모습으로 보자 옥수수야~!

 


2. 5월 2주 차 옥수수 성장일지

 

 

5월 2주차 주말농장 텃밭에 어김없이 방문하여 옥수수를 관찰해 보았습니다. 

 

 

 

 

 

와우~! 옥수수가 조금 다른 모습을 하고 있네요~! 차이가 느껴지시는지 모르겠지만, 몇몇 옥수수에서는 저번 주보다 옥수수의 색이 조금 더 짙어진 녹색으로 변하는 모습이 보이는 것 같아요. 

 

제가 옆에 지인분과 함께 텃밭을 같이 운영한다고 말씀드렸죠?

 

 

옥수수가 너무 색이 연해서 영양이 부족한 것은 아닌지... 기온 탓 때문에 그런 것인지... 무슨 문제인지 궁금해서 다년간의 농장 운영 경험이 있으셔서 물어보았더니, 아버지 말씀과 비슷하게 말씀하시더라고요.

 

하우스에서 편안히 자라다가 노지에 나와 노지 적응을 하는것이라고, 노지에 적응하면 색도 짙어지면서  폭풍성장을 할 것이니 걱정하지 말자고 하십니다. 

 

정말 그후 일주일이 지났는데 확실한 차이가 느껴지는 것 같아요.

 

 

저번 주 보다 잎의 폭도 넓어지면서 선명한 색을 유지하려고 노력 중이고, 키도 저번 주와 비교해서 커지면서 줄기도 굵어진 느낌이 확실히 들기 시작합니다. 

 

일주일 사이에 3일 정도 비가 충분히 내려주어서 그런지 수분 공급도 원활히 된 것도 성장에 도움을 분명 준 것 같아요.

 

 

옥수수 때문에 근심걱정이 컸는데.... 아... 내가 너무 일찍 심어서 옥수수를 힘들게 했나... 자리 못 잡으면 어쩌지... 다음 주 농장 가서 옥수수가 말라있으면 난 좌절인데.... 막 혼자 생각에 고민했었는데~! 

 

 

 

 

 

 

 

모든 고민이 해결되어 너무 좋습니다~^^ 하하하하하. 한번 크게 웃고 갑니다~!

 

 

옥수수 구역이 모잘라 텃밭 끝쪽에 심어 놓았던 옥수수들도 궁금해서 찾아가 보았더니  아직 잘 자라고 있는 모습이네요~!

 

심은지 아직 얼마 되지는 않았지만 옥수수 농사 왠지 성공적으로 마무리될 것 같은 느낌적 느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계란 껍데기로 만들어 놓았던 칼슘액비를 옥수수에게 뿌려주었습니다. 

 

 

계란 껍질을 이용한 칼슘액비 만들기 천연 작물 영양제 만드는 법

안녕하세요. 주말농장 텃밭 운영중인 흑도리 입니다. 오늘은 작물에 도움되는 영양제를 손수 만들어 줄 것입니다. 이렇게 만든 천연칼슘액비는 토마토, 오이, 고추 상추 등 다양한 작물에 살포

pbsupport.tistory.com

( 칼슘액비 만드는 법이 궁금하시다면 제가 올려놓았던 칼슘액비 만들기 포스팅을 참고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칼슘액비까지 영양분 충분하게 주었으니, 다음 주에는 조금 더 성장한 모습으로 마주했으면 좋겠네요~!^^  5월 2주 차까지 옥수수 성장 재배일지였습니다. 

 

 

처음 주말농장을 진행하시거나, 처음 작물을 심어보시는데 작물이 어떻게 자라나는지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작물별로 재배일지를 적어 정리하고 있으니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저 또한 재배일지를 적으면서 내년에 더욱 잘 관리할 수 있도록 놓쳤던 부분이나 해서는 안 되는 것들에 대해 공부해 나가니 좋네요~^^ 포스팅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주말농장 성공을 위해 모두 파이팅~!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