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농작물 일지/옥수수

텃밭 옥수수 재배 (21.04 5주차) 옥수수 모종 심는 방법 및 TIP 공유

 

안녕하세요. 주말농장 텃밭 운영 중인 흑도리 인사드립니다.

 

4월 말 5월 초가 되어서 슬슬 옥수수를 심어야 하는 때가 왔네요. 저희 아버지는 다음 주에 심는다고 하시는데 저는 모종이 도착해서 이번 주에 심는 것으로 결정했네요. 

 

옥수수는 모종 1개당 수확이 1개만 이루어지는 터라 고민하고 계시는 분들도 많고, 주변에서 다른 종자와 섞이게 되면 알이 뒤죽박죽되기때문에 주말농장에서 심는 것을 꺼려하시는 분들이 많지만, 저는 심어보고 경험해 보려고 주저하지 않고 심게 되었습니다. 

 

 

 

 

저와 같이 진행하시는 지인분께서도 옥수수를 심으실 예정이시고, 거리가 멀지 않아 둘이서나마 종자를 맞춰주기로 결정했네요.^^  

 

 

제가 주문한 옥수수 종자는 대학찰 옥수수 입니다. 초당 옥수수를 심고는 싶었으나, 달달한 맛만 나지 대학찰 옥수수가 더 맛있다는 지인분과의 협의를 통해 결론적으로 대학찰옥수수를 심기로 결정했네요. 

 

새벽에 도착해서 날이 어두컴컴하고, 잠깐동안 비가 와서 날이 어두워 사진이 조금 어둡게 나왔네요. 이해해 주세요.

 

 

한 줄로 가지런히 잘라서 포장해 도착한 대학찰 옥수수. 다행히 무리 없이 잘 도착했네요. 

 

포장된 신문을 만져보니 따뜻한 온기가 느껴집니다. 대학찰옥수수의 온기~^^ 

 

 

저는 옥수수를 심기전에 옥수수 멀칭에 구멍을 모두 내어 미리 준비를 했었어요. 

 

 

멀칭비닐 손쉽게 구멍 뚫기 , 작물별 위치 잡는 구멍 내기 방법 TIP(팁)

안녕하세요. 주말농장 운영하고 있는 흑도리 인사드립니다~^^ 오늘은 심어야할 작물들을 위해서 멀칭 비닐을 텃밭에 씌워 준비를 해 놓았었죠? 202103-3 주말농장 텃밭 두둑 멀칭비닐 설치하는 방

pbsupport.tistory.com

 

(옥수수 이외에도 손쉽게 멀칭비닐에 이쁘게 구멍을 뚫는 방법! 포스팅을 참고하여 확인해 주시면 되겠어요. )

 

 

미리 옥수수 이랑에 구멍을 내어 주니 시간은 그리 오래 걸리지 않을 듯합니다.  인터넷으로 배송된 옥수수 모종을 위치 잡아주고 시작합니다.

 

 

 

옥수수는 심고난 후에 뿌리 쪽이 땅 바깥쪽으로 나오는 작물이죠. 뿌리 북주기를 해 주어야 하는 작물입니다. 

 

 

 

 

우선 모종을 심을 때는 두둑의 높이와 모종의 높이를 수평되도록 심어 주시면 되겠어요. 어렵지 않게 심으실 수 있고, 모종을 구매하면 1개의 모종 트레이에 있는 경우도 있지만, 2개의 모종이 함께 있는 경우도 있어요. 

 

자리를 잡은 후에 두개의 모종중 튼튼한 모종만 남기고 1개의 모종은 제거해 주면 되겠습니다. 

 

 

이렇게 한줄한줄씩 옥수수 모종을 심어 나가야 하는데  모종이 2개 있는 트레이에서 튼튼한 모종이라고 보일 수 있는 모종을 기준 잡을 일이 있어요. 

 

잎을 한방향으로 뻗게끔 심어 주어야 합니다.  모종 심을 때 옥수수 모종의 잎이 9시  3시 방향으로 양쪽으로 뻗는 잎이면 다음 옥수수 모종도 동일한 방향으로 3시 9시 방향으로 잎이 갈 수 있도록 심어 주시면 좋겠습니다.!

 

이렇게 방향을 맞춰야 나중에 커서도 수확이나 관리가 쉬워요. 참고해 주시길 바랍니다. 

 

이렇게 옥수수 모종을 심었어요.! 약 30분 정도 걸려서 작업이 마무리되었지만, 미리 구멍을 뚫어놓아서 더 짧게 시간이 걸린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주말농장을 운영하다 느낀 것이 한 번에 다 하려다 보면 힘이 들더라고요. 조금씩 조금씩 나누어 작업을 쪼개는 것이 좋은 것 같습니다.^^

 

 

두둑에 대학찰 옥수수를 심는 것은 48개, 모종을 주문한 수량은 50개. 2개의 모종이 남았어요. 

 

 

 

 

어디 심을까 고민하다가 주말농장 한쪽 끝 부분에 공간을 마련하여 심었는데..... 지켜봐야겠습니다. 퇴비를 많이 주지 않은 곳이어서 잘 자라날 수 있을지... 급하게 조금 퇴비를 옮겼지만 ,, 잘 자라주면 좋겠습니다~!

 

 

- 관리 및 수확을 위하여 모종 잎의 방향을 맞추어, 기타 모종을 심는 방법으로 모종을 심어준다.

 

- 옥수수 심는 간격은 25cm 간격으로 일정하게 유지하면서 심어준다. 

 

- 북주기가 필요한 작물임을 명심한다. 

 

- 종자가 섞이지 않는도록 주변에서 심는 경우 체크한 후 같은 종자로 옥수수를 심는 것이 좋다. 

 

오늘 대학찰옥수수 모종 심기 포스팅을 총 4줄로 이렇게 정리할 수 있겠네요. 잘 참고하셔서 맛있는 옥수수 먹기의 기초작업을 진행해 보아요~

 

옥수수 모종 심는 방법 및 고려사항에 대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하트 및 댓글도 정중히 부탁드립니다~^^  

 

 

주말농장 텃밭 유기농 작물 키우기 #8 옥수수 키우기 및 재배방법

안녕하세요. 초보 주말농사 운영자 흑도리 입니다. 저도 옥수수는 처음 올해 처음 시도해 보는 작물인데요. 2년여 동안 주말농장을 운영하면서 작은 규모로 하다 보니 사실 텃밭의 크기가 작아

pbsupport.tistory.com

(옥수수 모종 심기 이외에 옥수수 관련 중요한 POINT들이 담긴 포스팅도 참고로 봐주시면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