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농작물 일지/가지

텃밭 가지 재배(21.5월 2~3주차) 가지 성장 및 칼슘액비 영양 주기

 

안녕하세요. 주말농장 텃밭 운영중인 흑도리입니다. 

 

오늘은 가지 성장 관찰에 대해 포스팅 해볼 생각입니다. 

 

모종을 심고, 모종이 힘들어 하여 지주대와 철심을 이용해 잘 클 수 있도록 진행해 놓았었는데요. ~^^

 

잘 자리잡고 있는지 확인해 볼까요?^^

 

 

1. 5월 2주차 가지 성장 관찰

 

 

저번에 지주대와 함께 철심을 통해 가지가 쓰러지지않고 올곧게 서있을 수 있도록 지탱해 주는 작업을 했었는데요. 

 

이번주 가지를 보면 줄기가 두꺼워 지면서 스스로 서 있을 수도 있는 정도로 자리가 잡혀있는 모습입니다. 

 

어느정도 뿌리를 내리고 자리를 잡고 있다는 뜻으로 받아들여 지는데요.~

 

 

 

 

또한 줄기가 성장했다라고 느껴지는 것중 하나는 철심을 고정해 놓은게 살짝 아래쪽으로 있다는 것 느껴지시나요?

 

초반에는 모종이 작아 적당한 위치에 철심을 설치했었는데, 가지가 성장을 하다보니 철심이 아래로 내려간 느낌입니다. 

 

아마 다음번이나 다다음번 방문 정도에 철심을 추가하거나 옮겨주어야겠네요!

 

 

잎들도 상장히 초반에 비해 넓어진 느낌이에요. 아래 부분의 잎들은 시들었지만,  가지 중심부에서 새 잎들이 나오기 사작하고 있는 모습을 보니 아주 잘 성장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가지만 보고 있다면 성장이 되고있는 것인지 아닌것인지 잘 모르겠을때가 있는데, 저번 포스팅과 함께 보니 차이가 확연하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네요. 

 

 

텃밭 가지 재배 (21.04 5주차 및 5월 1주차) 가지 심기 및 지주대 설치

안녕하세요. 주말농장 텃밭 운영 중인 흑 도리입니다. 차츰차츰 4월말 5월 초가 되어 기온이 올라가 다양한 작물을 심는 시기가 되었습니다. 주말농장 운영하시는 분들은 모두 바쁘겠다는 생각

pbsupport.tistory.com

 

(저번 포스팅에서 진행한 주요사항은 모종심기 및 지주대설치 (철심 고정 포함) 등의 내용이 있어요.)

 

저번주 포스팅과 함께 성장과정을 보는 것도 또다른 재미인 것 같습니다.

 

 

 

저는 가지 모종을 총 2개 심어 놓았었는데 2개가 모두 잘 자라주고 있어서 너무 다행입니다.  

 

잘 자라고있는 가지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을 주려고 계란껍질과 현미식초를 이용해 만들어 놓았던 칼슘액비를 비율에 맞게 적용하여 가지에게 칼슘을 추가해 주었네요. 

 

엽면시비를 통해서 앞면과 뒷면에 고르게 살포해 주었답니다~^^

 

 

계란 껍질을 이용한 칼슘액비 만들기 천연 작물 영양제 만드는 법

안녕하세요. 주말농장 텃밭 운영중인 흑도리 입니다. 오늘은 작물에 도움되는 영양제를 손수 만들어 줄 것입니다. 이렇게 만든 천연칼슘액비는 토마토, 오이, 고추 상추 등 다양한 작물에 살포

pbsupport.tistory.com

계란껍질을 활용한 칼슘액비 만들기가 궁금하시다면 제가 포스팅 해 놓은 칼슘액비 만들기 포스팅 참고해 주세요.!^^

 

 

2. 5월 3주차 가지 성장 관찰

 

 

5월 3주차 주말농장 텃밭 방문하였습니다. 가지는 어떻게 자랐을까요?^^

 

 

 

 

 

 

오! 저번주에 비해 달라진 점이 있네요~! 저번주 중심부 새 잎들이 거의 피어나기 전이었는데,, 이미 중심부에 있는 새 잎들이 많이 자라면서 펼쳐지고 있는 모습이네요~!^^

 

성장하고 있는 가지의 모습이 역동적이기까지 합니다. ^^ 신기신기 하네요~!

 

 

한주간 더 지켜보기로 했던 철심 옮기기,, 가지의 키가 성장하는 바람에 옮겨줘야겠습니다~!^^

 

아주 기분좋게 철심 옮기기 시작했네요.  기존에 있던 철심을 조심조심 지주대와 가지를 피해 풀어내 주시고, 성장에 방해가 되지 않는 높이에서 가지를 재 고정해 주시면 되는 것입니다. ^^

 

 

또다른 가지를 살펴보았습니다. 이 아이는 우선 잎을 넓게 펼치는데 열중을 하고 있는 모습이에요. 

 

다음주에 오게 되면 중심부 새 잎들이 또 기지개를 펼치면서 성장하고 있겠죠?^^  첫반째 잘 크고 있는 가지처럼 줄기의 키가 조금은 작아요.

 

아직 성장이 조금 덜 진행 된 느낌이어서 철심의 위치를 옮겨줄 것 까지는 없어보여서 일단 지켜보기로 결정했습니다.~!

 

 

이렇게 2개의 가지가 모두 잘 성장하고 있으니 안심~!  아참참~! 첫번째 가지에서 모종심을때 2개의 씨앗이 싹이나서 하나의 작은 모종을 속아주었었는데~

 

속아놓은 가지도 아까워 다른곳에 심어 놓았었죠!  

 

 

아주 자그마한 가지예요~^^ 그래도 처음 속아서 심어 줄 때보다 잎들도 열리고 나름 건강히 자리잡은 모습입니다.

 

단 아직 성장이 조금은 더딘게 문제지만요~^^ 그래도 늦게라도 잘 자라주었으면 하는 바램이 있네요~

 

나름 성장하고 있는 가지들을 보다가 자그마한 가지를 보니 ㅎㅎ 너무 귀엽네요~^^

 

 

 

이번주는 칼슘액비도 주었지만, 제충국과 함께 섞어서 엽면시비 하였습니다. 혹시모를 해충을 방지하기 위해 천연살충제 사용을 목표로 제충국을 구매해 놓았었는데요. 주기적으로 잘 뿌려줘야 효과가 있겠죠?^^

 

 

[주말농장] 친환경살충제 준비 (제충국 준비완료)

제가 주말농장의 빛으로 생각하시는 주말농장의 달인이신 지인분이 계신데요. 오늘은 자문을 구했습니다. 유기농 관련 농약은 무엇이 좋은지 , 종류를 많이 구비해 두어야 하는지.. 등등을 물어

pbsupport.tistory.com

(제충국의 구매와 제충국의 활용방법에 대해 포스팅 해 놓았으니 필요하시다면 확인하시면 좋겠네요~

 

 

잎의 윗면과 아랫면 모두가 고르게 제충국 희석액으로 묻어날 수 있도록 살포해주시면 좋겠습니다~!  

 


 

오늘 가지를 보면서 열심히 자리잡고 성장해 가는 모습을 보니 뿌듯함과 조금더 빨리 커줬으면 하는 바램도 같이 느껴봅니다. 

 

 

텃밭 및 주말농장 운영하시는 분들 모두가 성공적으로 작물을 키워낼 수 있도록 응원할께요. 저 또한 마찬가지로 열심히 해봐야겠습니다. 포스팅 읽어주셔서 감사해요~^^

 

 

주말농장 텃밭 작물 키우기 #5 가지 키우기 및 재배방법

안녕하세요. 초보 주말농사 운영자 흑도리 입니다. 가지는 호불호가 많이 갈리는 음식이지만, 저는 가지를 즐겨먹는 편이어서 가지를 심을 생각입니다. 엄청나게 키우기 어렵지 않고, 관리만 신

pbsupport.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