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배방법

주말농장 텃밭 작물 키우기 #5 가지 키우기 및 재배방법

안녕하세요. 초보 주말농사 운영자 흑도리 입니다.

 

가지는 호불호가 많이 갈리는 음식이지만, 저는 가지를 즐겨먹는 편이어서 가지를 심을 생각입니다. 

 

엄청나게 키우기 어렵지 않고, 관리만 신경 써서 해주면 크게 어려움 없이 잘 자라는 작물 중에 하나입니다.

 

다양한 요리로도 활용이 가능하니 한번 심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단, 공간이 꽤 필요한 작물임을 인지해주시고 가지 키우기 및 재배방법을 한번 검토해 볼까요?

 

 

 

1. 재배 시기 

 

4월 말 정도 되면 모종이 나오기 시작하니  종묘상에 방문하여 성장이 좋은 모종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줄기 자체가 굵은 작물이다 보니 줄기가 두껍게 잘 자라고 잎이 간격이 너무 넓지 않은 간격을 유지하는 모종이 좋은 것 같습니다.

 

 

 

2. 텃밭 준비 (퇴비 준비 및 멀칭 유무 등의 사항)

 

퇴비는 텃밭 준비를 할 때 깊이 퇴비를 주세요. 뿌리가 깊이 박히면서 자라는 작물이다 보니 깊은 땅에서도 영양분을 잘 빨아드릴 수 있습니다. 

 

간격은 나름 자라면 잎도 크고 1m 이상 높이로 자라나기 때문에 60cm 이상 간격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햇빛을 좋아하는 작물이다 보니, 햇빛에 노출이 잘 되도록 충분한 공간을 확보하면서 텃밭을 준비해주세요.

 

저는 두둑을 높지 않고 평평하게 만들어 멀칭을 할 생각입니다. 참고해 주세요.

 

 

[주말농장] 멀칭비닐 필요한 이유

안녕하세요. 초보 주말농장 운영자 인사드립니다^^ 오늘은 내 밭을 전부다 검은색으로 도배할 계획으로 멀칭비닐과 잡초 매트를 준비할 예정입니다. 두 가지 준비할 품목 중에서 멀칭비닐에 대

pbsupport.tistory.com

 

 

3. 파종 및 모종 무엇으로 심어야 할까

 

저는 심을 기준으로 열매채소는 모종을 심을 것이라 결정한 바 있습니다. 혹여나 못 보신 분이 계시다면 포스팅 참고해주세요! 

 

 

[주말농장] 씨앗(파종)과 모종 무엇으로 준비해야 할까?

초보 주말농장 운영자로서 "내가 무엇을 심어야 할까"라는 고민을 꼭 해봐야 해요. 키우기 쉬운 작물부터 접근해야 내가 주말농장에 거리감을 두거나 멀리하지 않을 것 같아서입니다. 주말농장

pbsupport.tistory.com

4. 심는 방법

 

모종으로 심을 경우에는 모종이 모두 묻힐 수 있도록 만들어놓은 두둑에 살짝 모종이 묻히도록 심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심는 자리에 물을 충분히 적셔준 다음 심어주세요. 가지는 물을 많이 먹는 작물이기 때문에 충분한 물공급이 최우선입니다. 

 

위에서 설명드린 바와 같이 작물 간격을 꼭 유지해 주시기 바랍니다. 물뿐만 아니라 햇빛을 엄청 좋아해 잎 또한 엄청 크게 자라나요. 햇빛을 잘 받을 수 있도록 간격을 충분하게 유지해 주시는 것을 추천해요~!

 

 

5.  관리 방법

 

토마토와 같이 곁순 제거를 해야 합니다. 너무 무성하게 잎이나 가지들이 자라나는 경우에는 가지를 열지 않고 잎만 무성하게 자라나는 경우가 있어요. 열매가 열린 후  위아래 잎은 필수로 남겨두되 시들한 잎들은 제거해 주는 게 좋아요.

 

잎들이 햇빛을 잘 받을 수 있도록 가지를 세팅해주시는 게 좋아요. 잎이 고르게 전 둘레로 자라날 수 있도록 해주세요.

 

원 줄기가 자라나다 보면 엄청 두꺼워집니다. 가지 자체도 무겁고 잎도 크기 때문에 지주대를 꼭 설치해주세요. 

1~1.5m 정도의 지주 대면 충분히 커버 가능합니다.  어린 모종일 때부터 지주대를 설치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영양분을 많이 필요로 하고, 물을 많이 먹는 가지이기 때문에 물을 자주 주는 것이 좋습니다. 단 너무 습하게 유지하면 안 되는 점 참고해주세요. 또한 웃거름을 자주 주면 가지가 자라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6. 병충해 관리

병충해는 딱히 가지만의 병충해는 없다 보시면 되겠습니다. 하지만 달팽이(가지 열매) 또는 무당벌레들(잎)의 먹잇감이 될 수 있으니 항상 살펴봐 주세요. 사실 전 가지를 키우면서 병충해 때문에 가지가 죽는 경우는 보지 못했어요.

 

6. 수확하는 방법

 

가지가 너무 익게 되면 질겨지기 때문에 어느 정도 자랐다 생각되면 수확하셔야 합니다. '더 크겠지'라는 기대감으로 지켜보시면 가지가 질겨져 못 먹는 경우가 생길 수 있으니 유념해 주세요^^

 

 

7. 수확 작물 활용방법

 

제가 제일 좋아하는 건 가지 무침이고, 가지 냉국을 해 먹어도 맛있더라고요.~ 사진과 같이 오븐에 구워 먹는 요리를 해 먹을 수 있다면 더 맛있게 먹을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가지를 활용한 요리는 많으니 정성 들여 키우셔서 가지 요리 해 먹어 보아요~^^

 

오늘은 가지 키우기 관련 포스팅이었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하트 및 댓글 부탁드려요~^^ 

 

요즘 건강에 유념해야 할 시기입니다. 항상 조심하시고 건강 유념하시길 바라요~^^

 

다양한 작물 재배방법을 확인하고 싶으시다면 참고해주세요~

 

 

주말농장 텃밭 작물 키우기 #1 상추 및 잎채소 키우기

안녕하세요. 초보 주말농사 운영자 흑도리 입니다. 오늘부터 차근차근 작물별로 재배하는 방법 및 주의사항에 대해 설명드려볼 생각입니다. 오늘 준비한 주말농장의 대표 작물 상추 관련 쌈채

pbsupport.tistory.com

 

 

주말농장 텃밭 작물 키우기 #2 감자 키우기 및 재배방법

안녕하세요. 초보 주말농사 운영자 흑도리 입니다. 오늘은 감자 재배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꼼꼼하게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초보 주말농장 운영자이지만 그래도 도움이 어느 정

pbsupport.tistory.com

 

 

주말농장 텃밭 작물 키우기 #3 토마토 키우기 및 재배방법

안녕하세요. 초보 주말농사 운영자 흑도리 입니다. 오늘은 주말농장에서 키우는 중 과일 같은 채소인 토마토 키우는 재배방법에 대해 알아볼 거예요. 저는 일반 토마토보다는 방울토마토 위주

pbsupport.tistory.com

 

 

주말농장 텃밭 작물 키우기 #4 당근 키우기 및 재배방법

안녕하세요. 초보 주말농사 운영자 흑도리 입니다. 오늘은 음식재료로 많이 사용되는 당근입니다. 달달하니 맛있고 음식을 맛있게 보여주기 위한 이쁜 색상을 가지고 있죠? 주말농장에 심을 당

pbsupport.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