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농작물 일지/고추

텃밭재배 (21.04 4주차)- 미인고추, 청양고추, 꽈리고추 모종 심기 방법

 

안녕하세요 주말농장 운영 중인 흑도리입니다.  오늘은 고추류를 심어보기로 결정했습니다. 

 

4월 4주차인데요.  아침 및 저녁의 기온이 5도 밑으로 떨어지지 않는 상황이 계속적으로 유지되어있는 상황입니다.

 

추위에 약한 고추이기에 신중하게 심기를 결정하였네요. 한주 더 뒤로 미루어 심을까 싶었지만, 진행했습니다!

 

나름 큰 결심이에요. 혼자 고민 엄청하다가 말이죠. ^^

 

 

우선 멀칭이 완성된 두둑이 있어야 할 것이고, 완성된 두둑에 구멍을 내면서 고추가 자랄 수 있는 자리를 확보해 주어야 합니다. 

 

 

멀칭비닐 손쉽게 구멍 뚫기 , 작물별 위치 잡는 구멍 내기 방법 TIP(팁)

안녕하세요. 주말농장 운영하고 있는 흑도리 인사드립니다~^^ 오늘은 심어야할 작물들을 위해서 멀칭 비닐을 텃밭에 씌워 준비를 해 놓았었죠? 202103-3 주말농장 텃밭 두둑 멀칭비닐 설치하는 방

pbsupport.tistory.com

간단하게 멀칭비닐에 구멍을 내어주는 방법은 앞전 포스팅에서 소개해 드렸으니, 참고해 주시면 좋을 것 같고요.

 

고추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두둑을 높게 만들어 주어, 장마가 왔을때 고추의 뿌리가 물에 잠기지 않도록 하는 것이 첫째,

 

 

 

 

두둑을 높게하여 멀칭을 한 다음, 비가 올 때 흙이 튀어 올라 병충해가 옮기지 않게 하는 것이 둘째,

 

서로 간에 간격을 확보해 주면서 바람이 잘 통하게 하여 통풍이 잘 되게 하는 것이 셋째. 

 

이렇게 중요한 사항이니 만큼  멀칭을 진행했고, 두둑을 높게 만들었다 한다면 간격을 넉넉히 띄워 주어야 합니다. 

 

간격은 40~50cm 정도 간격으로 유지하면서 모종을 심는 계획 하시면 되겠어요. 

 

 

고추 모종이 심어질 자리를 잘 잡고 구멍을 내어 주셨다면, 충분한 수분을 공급해 주기 위해서 구멍을 내어 흙을 파 놓은 자리에 물을 공급해 줍니다. 

 

만약 비가 전날 왔다면 1번정도만 진행해 주시고, 비가 많이 오지 않았다면 3회 이상을 진행해 주세요. 

 

고추는 초기성장시 자리 잡고 크기 위해서 비료와 물이 많이 필요한 작물 중에 하나입니다. 흙에 수분을 공급해 주는일. 

 

시간이 조금 걸리지만 그래도 꼭 진행해 주시면 좋겠네요. 

 

 

미인고추라고 이쁘고 곧게 뻗으면서 자라나는 고추의 종류 중에 하나입니다. 

 

종묘상에 방문하지 않고 인터넷으로 배송되어 왔는데도 모종의 상태가 실하고 좋습니다.  잎 간격도 좋고 크기도 커서 아주 만족스러운 모종입니다. 

 

흙에 수분을 공급하는 동안에 고추모종을 심기 전 해야 할 일이 있어요.

 

트레이에 고추모종 뿌리가 말려 있는 부분을 한 번씩 뜯어 주어야 합니다. 뭉쳐있는 뿌리가 그대로 심었을 때 뻗어나가지 못하기 때문에 조금 더 빨리 자리를 잡아 주는 것을 도와주는 것인데요.

 

 

 

 

고추는 혼자힘으로 서있는 힘이 굉장히 악하기 때문에 뿌리를 조금 더 뻗어 나갈 수 있도록 작업을 해주는 것이 좋아요. 

 

수분을 구멍에 공급해 주는 것도 뿌리를 땅 안쪽까지  물을따라 뿌리가 뻗어나가라는 의도가 포함되어있는 것입니다

 

 

미인고추 모종 뿌리를 한 번씩 만져준 다음  심을 위치에 올려놓아 주세요. 흙속에 수분 공급이 충분히 될 때까지 말입니다. ^^

 

 

모종을 심을 시간이 오게 되면 굉장히 중요한 점 한가지가 더 있는데요. 줄기와 뿌리의 경계가 두둑의 밑면과 일치하도록 심어주어야 한다는 것. 

 

뿌리가 두둑 위쪽으로 올라와도 안되고, 줄기가 두둑 밑으로 내려가게 깊이 심어도 안돼요. 

 

잘못 심게 되면 모종이 쉽사리 죽게 되는 경우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신경써서 모종을 심어주시면 좋겠습니다. 

 

 

이렇게 미인고추를 모두 심은 모습입니다. ~^^ 아주 튼튼한 모종의 모습이 너무 보기 좋아 기분까지 UPUP~!


 

청양고추와 꽈리고추도 3개씩 구매해서 미인 고추를 심을 때와 같은 방법으로 진행하면서 심기 작업을 진행했어요.

 

 

미인 고추보다는 키가 크진 않아도, 줄기잎 간격도 적당한 것 같아 구매해서 심게 되었습니다. 

 

 

 

 

미인 고추와 비교하면 청양고추 및 꽈리고추 모종이 아기 모종처럼 보이네요. ^^ 노지에서 꽈리고추를 키우게 되면 청양고추처럼 맵게 되어서 안 키우게 된다는 말씀들도 들었는데.. 저는 꽈리고추 심어 보는 것은 처음이라 궁금해서 심어 보게 되었네요.~~

 

더욱이 저는 매운거 엄청 좋아하니까. 멸치 꽈리고추볶음 만들 때 매운 꽈리고추가 더 매력 있더라고요.~^^ 

 

총 12개의 고추모종을 심었습니다. 다음 주에 가면 잘 자리 잡고 있는지... 걱정도 되고 기대도 되고.. ^^ 

 

잘 자라고 있다면 다음주에는 지주대를 설치해 주어야겠습니다~ 고추 모종 심기를 하며 고추 재배일지를 시작하게 되었는데요.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매주 재배일지를 관찰하고 기록할 예정이니 , 성장과정이나 성장하는 도중 관리해야 할 팁들이 궁금하시다면 자주 방문해 주세요~ 열심히 포스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모두 즐거운 주말농장 운영되시길 바라고, 성공적으로 많은 수확물이 생기셨으면 좋겠네요. 저 또한 마찬가지~!^^

 

 

주말농장 텃밭 유기농 작물 키우기 #13 고추 키우기 및 재배방법

안녕하세요. 초보 주말농사 운영자 흑도리 입니다. 오늘은 한국인이 가장 많이 즐겨먹는다고 할 수 있는 고추를 알아볼 생각입니다. 고추는 정말 최고로 중요한 식재료중 하나 인데요. 고춧가루

pbsupport.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