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농작물 일지/고추

텃밭 고추 재배(21.05 1~2주차) 고추 모종 성장 관찰 및 곁순제거 방법

안녕하세요. 주말농장 텃밭 운영 중인 흑도리 입니다. 

 

오늘은 5월 1주차 고추 모종에게 텃밭지기가 해야 할 일들을 정리해서 말씀드려 볼 것입니다. 

 

 

텃밭 고추 재배 (21.04 5주차) 고추모종 지주대 설치 및 순 제거 방법

안녕하세요. 주말농장 텃밭 운영 중인 흑도리 인사드립니다. 오늘은 저번주에 심어 놓았던 고추 모종들을 확인하고, 매주 관찰되는 재배 일지를 작성해 보려고 해요. 텃밭재배 (21.04 4주차)- 미인

pbsupport.tistory.com

 

저번 포스팅에서는 고추 모종을 심는 방법 및  지주대 설치 등 설치하여 고추에게 도움이 되는 방법 등을 소개드리면서 재배 일지를 적어보았는데요. 

 

 

오늘은 고추가 얼마나 성장했는지, 성장과정에서 우리가 해야 할 일들은 무엇인지 확인하면서 살펴 보겠습니다.

 

 

1. 5월 1주 차 고추 텃밭 모종 살피기

 

 

가지런히 지주대를 설치해서 고추를 도와주고 있네요. 제가 진행했지만 뭔가 든든하게 버텨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 뿌듯하기까지 합니다. 

 

 

저는 미인 고추, 꽈리고추, 청양고추, 롱 그린 총 4가지 종류의 고추를 심었어요. 미인고추 5개, 꽈리고추 3개, 청양고추 2개, 롱그린 1개 정도 되는 것 같네요. ㅋㅋ 

 

 

 

 

 

모든 고추들은 관리방법이 비슷합니다.  서있는 힘이 약하다 보니 지주대를 설치하여 넘어지지 않게 만들어 주는 것이 첫 번째요. 두 번째는 잘 자라날 수 있도록 곁순을 제거해주는 것~! 이것이 두 번째이겠네요. 

 

 

곁순이라 함은 고추 줄기가 자라나고, 잎들이 달리는데, 잎들과 줄기 사이에 곁순들이 새록새록 자라나게 되어있습니다. 

 

왼쪽 사진은 이제 올라오고 있는 사진이고, 오른쪽 고추는 곁순이 조금 올라와 잎이 열리려고 하는 단계네요?

 

이런 단계에서는 깔끔하게 떨어트리기 어려우니, 한 주간 더 기다려 보아야겠어요.  기다렸다가 손으로 떨어트릴 정도가 되면 톡 하고 끈어주면서 곁순만 제거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이제 곁순이 뭔지 아시겠죠? 주말농장을 처음 운영하시다 보면 겉 순을 제거하지 않아서 고추가 잘 크더라도 열매가 많이 열리지 않는 등의 경험을 하실 수 있으니, 곁순 제거는 필히 진행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전 다음 주중에 본격적으로 곁순을 제거해볼 생각입니다. 

 

마음처럼 쑥쑥 자라나 주지는 않아서  요즘 조금은 답답하긴 한데.. 아직 고추가 성장할 시간이 엄청 길다 보니 느긋한 마음을 가지고 지켜봐야겠습니다. 

 

지켜보면서 꾸준하게 곁순 제거는 잊지 않기! 선택이 아닌 필수 작업입니다~!^^

 


2. 5월 2주 차 고추 성장 관찰 ( 곁순 제거 하기)

 

 

5월 2주 차 주말농장 텃밭 방문 잊지 않고 왔네요~!  고추가 잘 크고 있는지 확인해 봐야겠네요~~~

 

저번 주에 조그마하게 곁순들이 올라온 것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 얼마나 곁순들이 자라 있는지, 제거할 수 있는 크기로 자라 있는지 확인해 봐야겠습니다.

 

 

고추들을 보니 곁순들이 자그마하게 올라온 고추들이 보이네요. 

 

곁순이란 줄기와 잎 사이에서 올라오는 순을 말하는데요. 고추가 성장하는데 도움이 되지 않는 곁순이기 때문에 성장에 도움을 주기 위해서 곁순을 제거해야 합니다. 

 

 

 

 

 

 

 

또한, 줄기가 올라오다가 Y 자 형태로 갈라지기 시작하는데, Y자 형태로 갈라지는 사이에 고추가 하나 열리게 돼요. 

 

Y자 사이에 열리는 고추를 키우시는 분들도 있으신데, Y자(1차 분지라고도 합니다.) 사이에 나는 고추를 방아다리라고 합니다. 

 

 

방아다리 또한 고추 성장에 방해가 되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방아다리도 제거해 주는 것이 좋아요. 

 

곁순과 방아다리를 제거한 고추의 모습 보실까요?  줄기 사이의 곁순과 방아다리 모두 제거된 모습입니다.

 

 

다른 고추를 한 번도 관찰해 보도록 할게요. 

 

위 사진의 고추는 방아다리는 없지만, 곁순들이 꽤나 크게 자라난 상태임을 알 수 있습니다.

 

(왼쪽 사진은 곁순 제거 전 사진, 오른쪽사진은 곁순제거 후 사진임을 참고해 주시면 좋겠네요~!)

 

 

1개의 고추에서 곁순을 따내어 모아놓은 사진인데요. 꽤나 크게 자라난 곁순임을 알 수 있습니다. 

 

곁순은 매주 매주 주말농장을 방문할 때마다 체크해야 하는 필수적인 상황입니다. 

 

어느 순간 놓치게 되면 걷잡을 수 없으니 말이죠.^^ 

 

 

곁순을 제거하는 방법은 간단해요. 사진처럼 곁순을 잡으신다음 살짝 돌리듯이 따내어 주시면 쉽게 제거할 수 있는 곁순입니다. 

 

 

 

 

 

 

 

연약한 새싹이라고 보시는 게 딱 맞겠네요~ ( 손이 좀 더러워서... 죄송합니다. 농장 운영하다 보면  장갑을 끼다 벗다 하니 이렇게 되네요. 이해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위 고추 사진처럼 방아다리 곁순  잘 관찰하면서 제거해주는 것 잊지 말자고요.~^^

 

많은 관심을 가져주어야 작물들도 무럭무럭 잘 자라나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요. 관심이 없이 무방비상태로 놓게 되면 수확이냐 질병에 걸릴 확률을 높이게 되는 것 같습니다. 

 

성장에 도움을 주고, 최대한 질병에 강하도록 도움을 주는 것이 텃밭지기 및 주말농장 운영하는 우리들의 역할 아닌가 싶네요. 

 

다음 주는 어떻게 고추가 자라나고 있을지 많은 기대 바랍니다~

 

성장하는 모습도 보고, 성장과정을 통해 관리하는 방법도 터득하면서 문제가 되는 것은 바로바로 내년에 적용하도록 기억할 수 있으니 너무 좋겠죠?^^  지금까지 포스팅 봐주셔서 너무 감사드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