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농작물 일지/쌈채소

텃밭 쌈채소 재배 (21.04 5주차, 5월 1주차) 파종 및 모종 성장

안녕하세요. 주말농장 텃밭 운영중인 흑도리 입니다. 

 

 

저번주에 쌈채소 파종이 너무 더디게 진행 되는 관계로  아삭이 상추 및 로메인 상추를 모종으로 구매해 심은 다음 파종한 쌈채소들이 자라게 되면 시간차를 두어 키우기를 진행하기로 했었죠?

 

 

텃밭 재배 (21.04 2주차~ 4주차) - 쌈채소 파종관찰 및 모종 심는 방법

안녕하세요. 주말농장 텃밭 운영중인 흑도리 입니다. 4월 1주차에 약 9가지 정도의 씨앗을 파종하였습니다. 쌈채소가 대부분이었는데... 날이 너무 추워요.. 싹이 트는것이 힘든지.... 뭔가 파종이

pbsupport.tistory.com

 

 

주말농장 재배(21.04 1주차) - 쌈채소 씨앗 파종 및 관리 방법

안녕하세요~ 주말농장 운영 중인 흑도리 입니다. 오늘은 4월 초순에 심어야 하는 쌈채소 파종하는 방법 등을 공유해볼까 싶어요. 텃밭 만들기 준비작업에서 파종할 수 있도록 텃밭을 만들어 놓

pbsupport.tistory.com

이번주도 주말농장을 방문하여 쌈채소 관련 파종한 부분과 모종들은 잘 자리 잡았는지, 그리고 추가적으로 오크상추(적, 청)모종을 추가로 심는 과정까지 진행했어요. 

 

 

 

1. 4월 5주차 쌈채소 파종 관찰 

 

 

뭔가 저번주보다 새싹 잎들을 키우면서 자라나고 있는 모습입니다. ^^ 다행이다 생각하고 파종한 밭을 자세히 살펴보았어요. 

 

 

겨자 씨앗 파종한 부분으로 파악 되는데.... 이런.... 벌레들이 역시 맛있는 것인 줄 알고 미리 공격을 하고 있네요... ㅠㅠ 

 

 

 

 

 

자라는 속도가 좀 빠르고 그러면 좋으련만,,, 어릴떄부터 수난을 격고 있는 모습입니다. ㅠㅠ

 

 

파종을 하고 난 후에 비가 참 많이 내리기도 하고 ... 했기에 씨앗이 흘러 자리를 잡은 것들도 보이고요. 

 

이번 파종은 제가 뭔가 실수를 했었나봐요... 나름 이런적은 없었는데 ㅠㅠ 뭔가 속이 굉장히 상합니다. 

 

 

하지만 슈퍼시저스레드 상추도 속속들이 보이는 것 같고~ 공심채 새싹들도 자라나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네요. 

 

다품종 소량생산을 목표로 하고 있어서 많은 씨앗이 열리는 것 보다는 다양하게 열려주기만 하면 저는 성공인데요. 

 

 

 

 

 

이렇게 너무 조금씩 .. 그리고 더디게 자라주어서... 제가 뭔가 실수를 한 것 같다는 생각도 들어요.

 

너무 깊게 심어서 그런것인가? 날을 너무 일찍 심어서 그런것인가? 비닐을 씌워서 보온을 해주었어야 했나? 등등... 하지만 뭐 .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라 했던가! 이제 다음에 심을 때는 변화를 주어야 겠습니다. ( 매해 똑같은 시기에 똑같은 방법으로 심기는 했는데 올해 유난히 그러네요.. ㅠㅠ )

 

 

 

2. 5월 1주차 쌈채소 모종 성장 관찰

 

 

상추모종을 심고난 후 일주일이 지난 지금. 모종들을 보니 ~! 아주 성공적으로 자리를 잡고 있는 모습입니다. 

 

가운데 입이 자라나는 모습도 좋고, 넓게 입이 펼쳐지면서 자라나는 모습도 좋고, 잎의 크기는 뿌리내림으로 인해서 크게 성장한 느낌은 들지 않지만, 그래도 변화가 느껴지는 것 같았습니다. 

 

 

이정도 양이면...... 저희 가족 먹고도 친형네 가족까지 커버할 수 있는 양이 나올 수 있긴 할 것 같은데.... 파종되어진 씨앗이 조금더 빨리 자라나 주기를..^^

 

 

옆에 비트와 함께 심어 주었는데 비트도 같이 상추등의 쌈채소와 같이 자리를 아주 잘 잡아주었네요! 

 

불필요한 잎들은 노랗게 되면서 없어지고 , 푸릇한 새 잎들이 앞으로 무럭무럭 자라나겠습니다.  또한번 다음주를 기대해 봐도 좋겠습니다. !

 

 

3. 4월 5주차 적오크상추 청오크상추 추가모종 심기

 

 

로메인 상추 및 아삭이 상추만으로도 맛난 쌈채소를 채울 수 있지만, 특이한 모양의 오크상추를 같이 먹으면 뭔가 내가 쌈채소 듬뿍 다양하게 먹는구나라는 생각을 할 수 있죠~!^^ 히히

 

 

 

 

 

그래서 청오크와 적오크 각각 2개를 추가로 심기 위해서 농협 모종시장에서 1개 300원의 가격으로 챙겨오게 되었습니다.

 

 

오크상추도 기타 쌈채소 모종과 마찬가지로 두둑의 높이에 수평이되도록 심어주시면 간편하게 심을 수 있는 작물이에요. 

 

키워보니 성장속도는 어느순간 폭팔적으로 늘어나는 것 같아요. 초반에는 중심에서 새 잎을 무성하게 생성할 준비를 하는 것 같습니다. 

 

 

지금은 너무 귀여운 모습을 띄고 있는 오크상추들이지만 나중에 폭풍성장하면 깜놀~! 잎이 많아도 너무 많네~! 라는 생각을 하실 수 있습니다. 로메인이나 아삭이 상추 등 위쪽에 올려 드시기 좋은 상추~! 

 

다양한 상추를 원하신다면 청오크, 적오크 상추 빼놓지 말고 심으시기를 추천드려요~^^

 

이렇게 해서 오늘 쌈채소 파종, 쌈채소 모종을 관찰해 보았고, 추가적인 오크상추 모종까지 심어 보았네요. 

 

다음주에는 얼마나 성장해 있을지 모두 기대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주말농장 텃밭 작물 키우기 #1 상추 및 잎채소 키우기

안녕하세요. 초보 주말농사 운영자 흑도리 입니다. 오늘부터 차근차근 작물별로 재배하는 방법 및 주의사항에 대해 설명드려볼 생각입니다. 오늘 준비한 주말농장의 대표 작물 상추 관련 쌈채

pbsupport.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