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농작물 일지/오이

텃밭 오이 재배 (04/31, 5/8) 오이 모종 심기 팁(TIP) 및 성장 실패

 

안녕하세요.  주말농장 텃밭 운영 중인 흑도리 입니다. 

 

오이 모종을 심을 시기, 호박 모종을 심을 시기, 참외 모종을 심을 시기 전에 준비해야 할 과정이 있죠?

 

네 앞전 포스팅에서 소개해 드렸던 지주대 설치 및 오이망 설치를 미리 해 두어야 합니다. 모종을 심고 난 후에 진행하면 모종이 손상될 수 있는 확률도 크고, 쉽게 설치할 수 없기 때문에 미리 준비해 두시는 것이 좋죠?

 

 

주말농장 오이, 호박, 참외 키우기 텃밭 오이망 설치 팁 주의사항

안녕하세요. 주말농장 운영 중인 흑 도리입니다. 이번 주 주말이 또 찾아와서 주말농장을 방문하여 부족했던 부분을 손보고 왔네요. 오늘은 저번 주에 지주대 설치를 한 오이, 호박, 참외를 심을

pbsupport.tistory.com

 

 

주말농장 텃밭 오이 호박 참외 지주대 설치 튼튼하게 설치하는 방법 공유

안녕하세요. 주말농장 및 텃밭 운영 중인 흑도리 입니다. 오늘은 텃밭에 심어야 할 작물중 오이, 호박, 참외 등 목표로 하는 작물들 중에 줄기가 길게 뻗어 나가면서 열매를 맺는 작물들이 있어

pbsupport.tistory.com

 

저도 지주대 설치 와 오이망 설치를 2주간에 걸쳐 나누어 작업해 두었습니다. 준비가 다 되었다면 1주 만에 진행도 가능하지만, 지줏대 설치한 후, 오이망이 준비되지 않아 2주간 준비했네요~^^ 

 

 

 

 

오이, 호박, 참외등을 같은 이랑에 키워보고자 지주대를 설치했는데, 오이만 키워봤던 저는 참외 호박이 어떻게 성장해줄지,, 공간이 부족하진 않을지 조금은 걱정되긴 합니다.

 

아무튼 , 오늘은 준비된 이랑에 오이를 심어봐야 할 순서이죠~!?^^

 

 

1. 4월 5주차 마지막 주 오이 모종 심기

 

저는 오이를 3개 심어볼 생각이에요. 계획상은 말이죠...^^

 

그래서 인터넷으로 모종을 주문하여 배송받게 되었습니다.  인터넷에 배송해도 작물이 어떤 것인지 확실하게 메모해 주셔서 헷갈리지 않고 심을 수 있었어요. 

 

만약 섞여있으면 오인지,,, 호박인지.... 참외인지....^^ 헤깔릴 뻔했네요~^^

 

 

모종은 작지만 상태는 좋아 보이는 모종이네요~~ 아주 작고 강한 느낌의 모종입니다~^^ 

 

비가 추적추적 오는 새벽 아침이었는데,, 모종을 심어보겠다고 비 맞으면서 모종을 심는 작업을 진행했어요. ㅠㅠ 

 

아무튼 새벽에만 비가 오고 일찍이 해가 떠서 다행이었지만요~

 

 

이제 지주대에 설치해 놓은 오이망을 잘 탈 수 있는 오이망 아래 부분에 모종을 자리 잡습니다. 

 

설정한 위치에 제가 쓰는 부탄가스통으로 구멍을 내어 주고, 오이 모종을 심어야 하죠? 

 

 

 

헉.... 오이모종 1개가 부러져서 도착했어요... 심는 과정에서.... 발견했네요. 인터넷 주문이라 어쩔 수 없지만... 뭔가 아쉽습니다. 그래서  모종 가게를 가서 1개를 더 사려고 했지만.... 3개에 1000원.... 총 5개의 오이를 심는 것으로 급 변경되었습니다. ^^ 아무튼 이것은 저의 심는 개수이기에 중요한 것이 아니죠~!?

 

 

 

 

 

 

오이 모종은 모종을 심을 때 조금 신경 써야 할 부분이 있습니다. 

 

보통의 모종들은 두둑의 높이와 모종의 높이를 맞추어 수평되도록 넣어주고 살짝 눌러주어 고정후 솔솔 흙을 올리는 격인데요. 

 

오이 모종은 두둑의 높이와 모종의 높이를 수평이 되도록 하지 않고, 오이 모종이 악간 올라오는 듯하게 모종을 심어 주셔야 합니다. 

 

 

주말농장 텃밭 유기농 작물 키우기 #11 오이 키우기 및 재배방법

안녕하세요~ 주말농장 텃밭을 유기농으로 운영하고 싶은 흑도리 입니다. 오늘은 어떠한 작물에 대해 설명드려볼까 고민하다 오이에 대해 알려드려보려고 해요. 오이는 참 다양하게 우리의 음식

pbsupport.tistory.com

세부적인 설명은 제가 포스팅 해 놓았던 오이재배방법 포스팅에서 확인하실 수 있어요. 상세한 이미지가 있어 더욱 이해하기 쉬우실 것 같네요. 

 

 

모종 심는 방법을 신경 쓰셔서 모종을 심어 주신 후, 모습입니다. 

 

오이망에 잘 걸쳐지도록 위치를 잡아주고, 모종 심는 방법을 잘 참고하여 오이를 심어주었네요. 이렇게 오이도 간단하게 모종 심기를 끝내주었습니다.

 

오이 모종이 무럭무럭 자랄까 봐 오이망을 살짝 걸쳐주었는데... 다음 주에 오이에게 도움이 되었는지 한번 살펴봐야겠습니다.


 

2. 5월 1주 차 오이 모종 관찰

 

 

일주일 동안 비도 엄청 왔었고, 비가 오면서 바람도 많이 불었었고,, 거기에 기온도 살짝 내려가서.... 역시나... 오이 모종이 죽어버렸네요. 

 

 

설치해 두었던 망 고정핀까지 빠지면서 오이망에 걸쳐두었던 모종까지 스트레스를 받았던 모양입니다. 

 

오이모종이 조금 작다라고 생각도 했었지만, 어쩔 수 없네요.  오늘은 모종을 새로 구매할 수 있는 시간이 없어서 일단 시들한 오이 모종을 그대로 두고 떠나왔습니다. 

 

 

 

 

주말농장 하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모종이 잘 크지 않거나 중간에 자리잡지 못하고 죽어버리게 된다면 마음이 좋지 않은 것 같아요.  5월 중순이 다가오고 있으니, 오이 모종을 교체하여 다시 심어 봐야겠다는 생각을 합니다. 

 

총 5개의 모종 중에 시들한 모종 3개..  나머지 3개도 엄청 건강한 편은 아니어서 걱정이 되네요! 그래도 포기하지 않고 다시 심어 보도록 할게요.!

 

다음 주를 기대해 주세요~^^

 

오이처럼 줄기를 키워 열매를 맺는 작물들은 호박, 참외 등이 있는데요. 줄기 관리가 조금씩은 다른 것 같지만, 비슷한 부분은 분명 있는 것 같아요. 줄기 작물들을 같이 보아주셔도 재미있을 것 같네요~^^ 지금까지 포스팅 봐주셔서 감사해요.

 

 

텃밭 호박 재배 (21.04 5주차) 모종 심는 방법 (애호박, 단호박, 풋호박)

안녕하세요. 주말농장 텃밭 운영 중인 흑도리 입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과정은 모종심기~! 호박 모종을 심어볼 것입니니다. 앞전 포스팅에서 오이, 호박, 참외 등을 키우기 위해 지주대를 설치하

pbsupport.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