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농작물 일지/오이

텃밭 오이 재배(21.5월 2~3주차) 오이 넝쿨 곁순 관찰 및 칼슘액비 살포

 

안녕하세요.~ 주말농장 텃밭을 운영하고 있는 흑도리 인사드립니다. 

 

오늘은 저번주에 심어 놓았던 모종.... 몇 개가 죽어있어서... 새로운 모종을 가져다 심어 놓았었어요..

 

어찌나 신경이 쓰이던지 와이프님께 부탁해서 오이모종을 구매해 놓기를 부탁~! 

 

퇴근하자마자 주말농장으로 달려가 심어 놓았었네요.  자 ~ 며칠이 지난 지금 다시 심어 놓은 오이 및 기존에 자리 잡았던 오이가 잘 자리 잡고 있는지 확인을 해 봐야겠죠?

 

 

1. 5월 2주차 오이 모종 자리잡기 확인

 

 

 

역시나 날씨탓이었나 봅니다. 어린 모종인데 4월 마지막 주에 심어 놓았던 것이 문제였던 것 같아요. 

 

아침과 낮기온의 차이가 크고 , 그걸 어린 모종이 견디기 힘들어 점점 힘이 빠졌던 것 같습니다. 

 

여기서 느낀점. 오이는 5월 5일을 기준으로 심어야 좋다. 시기는 그렇지만 그때의 날씨가 어떠냐.. 기온 차이가 얼마 나지 않느냐가 포인트 같습니다.

 

 

 

 

 

5월 2주차 주말 전에 심어 놓았던 오이는 아주 잘 자리를 잡아가고 있는 모습이네요~! 

 

저의 착오를 모두들 참고하셔서 오이 모종 심는 시기~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그래도 기존에 심어 놓았던 오이모종이 살아남아 잘 크고 있는 것도 2개 정도 있어요.  나름 키도 크면서 성장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슬슬 넝쿨곁순이 나와서 오이망에 안착할 시기가 다가오고 있는 것 같기도 하네요~

 

아래 잎은 죽어있지만, 새로운 새 잎들이 푸릇하게 올라와 주고 있으니 걱정하지 않아도 괜찮을 듯합니다.

 

 

오이 텃밭 구역이 부족해서 텃밭 안쪽 끝자리에 오이를 추가로 심어주었었는데, 총 2개를 심어 놓았었어요.

 

여기도 별 탈 없이 잘 커주고 있는 모습이 아주 다행입니다.  

 

 

오... 여기는 오이망에 넝쿨 곁순이 도달한 모습입니다. 이제 하루이틀만 지나면 넝쿨곁순이 오이망 줄을 감싸면서 튼튼하게 오이 몸체를 지탱해주게 되고 ~~ 

 

 

 

 

 

이렇게 되면 오이망에 잘 안착하게 되는 것이지요.  잘 안착했다는 뜻은 앞으로 원줄기가 뻗어나가면서 아들 줄기도 성장한다는 뜻~! 

 

이제 조금씩 조금씩 줄기 정리와의 머리싸움이 시작되겠는걸요?^^

 

 

잘 안착된 오이 모종들에게 조금이나마 힘이 될 수 있도록 칼슘액비를 선물해 주었습니다.  

 

오이 구역에도 뿌려주고, 텃밭 끝쪽의 오이들에게도 칼슘 공급 뿜 뿜~! 성장에 더욱 도움이 될 수 있지만, 과용은 금물이니 용량에 맞추어 사용해야 한다는 점 참고해 주세요. 

 

 

 

계란 껍질을 이용한 칼슘액비 만들기 천연 작물 영양제 만드는 법

안녕하세요. 주말농장 텃밭 운영중인 흑도리 입니다. 오늘은 작물에 도움되는 영양제를 손수 만들어 줄 것입니다. 이렇게 만든 천연칼슘액비는 토마토, 오이, 고추 상추 등 다양한 작물에 살포

pbsupport.tistory.com

 

 

만드는 방법과 적당한 사용방법은  앞전에 포스팅 남겨놓은 계란 껍데기로 칼슘액비 만들기 참고해 주시면 좋겠네요~!

 

 

2. 5월 3주 차 오이 성장 관찰

 

 

한번 다시 심어 놓은 오이 모종~!   기온차를 버텨낸 오이들보다는 성장이 조금 더디긴 하지만, 그래도 생기가 넘치게 잎들을 펼치고 있습니다.~!  

 

자주 비가 내렸고, 날도 따뜻한 기온을 유지하고 있어서 폭풍 성장을 준비하고 있는 것 같아요. ~^^

 

처음 심을 때보다 잎들의 크기가 눈에 띄게 커진 느낌입니다. 좋아 좋아 ~! 이대로만 자라 다오!

 

 

저번 주 까지만 해도 넝쿨 곁순이 나오지 않았었는데...  벌써 넝쿨 곁순을 뽑아내면서 오이망을 찾고 있는 모습이에요~!

 

와~! 너무너무 생명력에 놀라움을 느끼게 되네요~!

 

 

벌써부터 오이가 보이죠? 안보이시나요?^^ 아주아주 자그마한 새끼 오이 보이시나요?

 

 

 

 

이걸 따야 하는지 말아야 하는지... ^^ 조금 더 성장을 돕기 위해 따내야 할 것으로 생각되는데  뭔가 귀여워서 그냥 두고 왔네요~^^

 

아무튼 성장을 잘하고 있으니 주말농장 주인으로서 아주 뿌듯한 마음입니다.

 

 

텃밭 끝쪽에 위치한 오이도 넝쿨을 뻗어 가면서 자리 잡고 줄기를 올리는데 열성을 다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넝쿨이 오이망을 휘감으면서 오이망을 잡는 과정을 진행하고 있네요~! 보이지도 않는데 어떻게 찾아서 저렇게 넝쿨을 설치하고 있는지 너무나 신기할 따름입니다.

 

 

광합성을 위해 잎들의 크기도 한층 커진  오이 잎~! 조금 있으면 손바닥만 하게 커질 것 같아요~^^

 

아주 흡족스럽습니다~! 별 탈 없이만 잘 자라 준다면 좋겠네요~ 다음 주도 비 소식이 자주 있어서 중간에 별도로 물을 주러 가야 하는 수고는 없어도 되겠지만, 왜인지 모르게 한번 찾아가 아이들을 보고 싶은 심정입니다. 

 

 

주말농장 운영하시는 분들 , 또는 텃밭을 운영하시는 분들은 모두 공통 아닐까 싶어요~^^ 

 

 

오늘 오이 성장 관련 오이 포스팅 ~! 오이를 한 번도 키워보지 않으신 분들이 궁금해하시는 성장과정을 담고 있으니 계속 지켜봐 주시면서 중간중간 관리 팁도 알려드릴게요~ 지금까지 포스팅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주말농장 텃밭 운영하시는 분들 모두 파이팅입니다~!^^

 

 

 

주말농장 텃밭 유기농 작물 키우기 #11 오이 키우기 및 재배방법

안녕하세요~ 주말농장 텃밭을 유기농으로 운영하고 싶은 흑도리 입니다. 오늘은 어떠한 작물에 대해 설명드려볼까 고민하다 오이에 대해 알려드려보려고 해요. 오이는 참 다양하게 우리의 음식

pbsupport.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