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배방법

주말농장 텃밭 유기농 작물 키우기 #11 오이 키우기 및 재배방법

 

안녕하세요~ 주말농장 텃밭을 유기농으로 운영하고 싶은 흑도리 입니다. 

 

오늘은 어떠한 작물에 대해 설명드려볼까 고민하다 오이에 대해 알려드려보려고 해요. 오이는 참 다양하게 우리의 음식에 적용되고 있는데요. 오이소박이 부터 시작해서 셀러드, 다이어트 음식  등등 다양한 곳에 활용하고 있어요. 

 

이만큼 많이 필요로하고 많이 먹는 오이인 만큼 주말농장에서 빼놓지 않고 심어보는 작물이기도 합니다. 

 

 

유기농 오이 재배방법 관련해서 초보 주말농장 텃밭을 운영하실 때 도움이 되실 정보들 잘 정리해 볼께요~^^

 

 

1. 재배 시기

 

 

저는 파종을 별도로 진행하지 않을 생각이고, 종묘상에서 오이모종을 준비해서 심을 생각입니다. 오이는 추위를 굉장히 싫어하기 때문에 4월말 쯤 부터 모종을 준비해서 심어주시면 겠습니다. 

 

 

2. 텃밭 준비 (퇴비준비 및 멀칭 유무 등의 사항)

 

 

오이는 굉장히 영양분을 많이 필요로 하는 작물중에 하나 입니다. 그래서 처음 퇴비를 텃밭에 세팅할 때부터 비료를 많이 준비해 주어야 하고 , 수확기가 다가오기 시작하는 6월 말 경부터는 2주간격으로 웃거름을 주어야 합니다. 

 

영양분이 부족하면 오이가 모양이 이상해지는 현상이 생기기 때문이죠~ 줄기도 워낙 빨리 자라나지만 열매도 동시에 피워야 하는 오이이기 때문에 영양분 공급은 필수 입니다. 특히 질소 공급이 가장 중요 합니다.

 

저는 오이심는 텃밭위치에는 멀칭을 진행 할 생각이에요. 잡초에 영양분을 빼앗기지 않으면서, 영양분이 유실될 우려를 제거하기 위함이에요~^^ 참고해 주세요~

 

3. 파종 및 모종

 

위 재배시기 설명드릴 때 말씀드린 것 처럼, 저는 모종을 선택할 꺼에요. 처음 주말농장 텃밭을 운영하는 초보이시라면 저처럼 모종을 선택해서 기르시는 것을 추천 합니다.

 

 

 

4. 심는 방법

 

- 모종의 경우

 

 모종을 포트에서 빼내서 텃밭에 심으실 때 중요한 포인트가 있습니다. 

 

1) 모종을 텃밭 흙으로 잠기도록 심어주지 마세요. 절대 그러지 마세요. 땅에서 올라오는 세균으로 부터 약해져 쉽게 모종이 약해질 수 있습니다.

 

 

2) 텃밭의 흙 높이와 딱 맞게 모종을 심어 주시거나 , 모종이 땅 위쪽으로 살짝 튀어나오도록 심어 주어야 합니다. 꼭 기억해 주세요.~! (위 그림 참고해 주세요~!)

 

3) 모종의 간격은 약 40cm 정도 유지하면서 모종을 심어 주시길 추천합니다. 

 

5.  관리 방법

 

첫째, 줄기 관리하기

 

오이는 줄기관리가 참 어렵습니다. 크게 관리하는 방법은 2가지로 나누어 질 수 있어요. 

 

1) 첫번째 줄기(어미 줄기) 위주로 키우고 , 아들줄기(두번째줄기)가 나타나는 곁순을 제거하면서 원줄기에서 나오는 오이를 재배하는 방법입니다. 수확속도가 빠르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2) 어미줄기를 키우면서 아들줄기를 동시에 키워 줍니다. 아들줄기에서 오이를 1개 또는 2개 수확했다면 수확한 아들줄기는 제거 하는 방식입니다.  오이를 수확하는 아들줄기를 과감히 제거 해 주세요 ~! 그러면서 원줄기는 계속적으로 커가는 형태를 취하는 방법입니다. 

 

어미줄기(첫번째줄기)에서 약 6 마디 정도 까지 곁순을 제거하면서 관리하시고 7마디부터 아들줄기(두번째줄기)를 키워 나가 주세요~!

 

 

둘째, 지주대 설치하기 

 

오이같은 경우에는 줄기가 엄청난 길이로 뻗어나가는 특징이 있기 때문에, 지주대를 연결하여 위와같은 그림과 같이 연결하여 만들어 줘야 합니다. 지주대를 이용하거나 나무 등 구할 수 있는 긴 장대를 사용해서 만들어도 무방하고요. 

 

위와 같은 형태로 만들어 준 뒤 오이망을 구매해서 지주대 둘레로 오이망을 설치하여 오이망을 타고 오이줄기가 타고 올라 올 수 있도록 해 주어야 하는 형태 입니다. 

 

줄기가 길어지고 열매가 무겁기 때문에 지지할 수 있는 지주대설치와 오이망 설치는 필수작업임을 참고해 주세요.

 

지주대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두둑의 넓이를 고려해 봐야 겠죠? 두둑의 넓이는 약 150~ 180cm 정도로 받을 만들어 주세요.

 

 

셋째, 물주기 

 

오이는 성장기와 수확기의 물주기 방법이 달라요. 

 

- 성장기 : 물을 한번에 많이 주어서 흙에 물이 많이 스며들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합니다. 

- 수확기 : 한번에 많이 주지않고 횟수를 늘려서 주어야하며, 한번 줄때 많은양을 주지 않습니다. 

 

오이가 잘 자라기 위해서는 영양분공급과 물 ~!! 정말 필수적인 요소임을 기억해주세요. (그에 맞는 줄기관리 포함)

 

넷째, 두둑 높이

 

오이는 물에 잠겨있는 땅을 싫어해요. 그래서 배수가 너무 잘되도 안되지만 어느정도 배수가 잘 되어지는 땅을 좋아합니다. 이런 특징을 고려해서 오이심을 텃밭을 만들때 두둑의 높이를 높게 만들어주면 좋습니다. 약 30cm 이상 높이로 만들어 주시는것을 추천해요.

 

다섯째, 잎 따주기

 

오이는 열매를 맺고 나면 오이잎이 노화가 되기 시작합니다. 노화가 되기 시작할때 빨리 잎을 제거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쓸때없는 영양분이 공급되는 것을 막고, 기타 싱싱한 잎들에게 방해가 될 우려가 있으니 보이는대로 제거해주세요. 

 

단, 아래 잎 부터 차근차근 제거 해야 한다는 점 ~! 잊지 말아주세요~!

 

 

6. 수확 작물 활용방법

 

수확시기가 되면 오이 심는 모종의 수량에 따라 다르겠지만, 오이수확을 꽤 많이 할 수 있어요.

 

 

그렇게 되면 오이소박이로 만들어 먹어도 되고, 피클을 만들어 오래 저장해서 먹을 수도 있겠네요~^^

 

김밥이나 셀러드등에도 넣어 먹고~ 활용도는 너무나도 다양하게 먹을 수 있으니 좋은 오이 입니다.~^^

 

이렇게 오늘은 오이 키우는 방법 및 재배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다양한 작물의 재배방법을 준비중이오니 오이외 기타 작물이 궁금하시다면 포스팅 살펴보아 주세요~^^

 

 

주말농장 텃밭 유기농 작물 키우기 #7 케모마일 키우기 및 재배방법

안녕하세요. 초보 주말농사 운영자 흑도리 입니다. 요즘은 허브차를 참 많이들 드시죠? 허브티를 내손으로 만들 수 있는 기회는 텃밭을 하면 가질 수 있어요~^^ 집 앞에 마당이 있으신 분들이라

pbsupport.tistory.com

 

 

주말농장 텃밭 유기농 작물 키우기 #9 대파 키우기 및 재배방법

안녕하세요. 초보 주말농사 운영자 흑도리 입니다. 오늘은 한국음식에 빠질 수 없는 재료인 대파를 알아볼 생각입니다. 요즘 백종원 선생님의 요리로 인해 파기름 내는 것 부터 각종 한국 탕요

pbsupport.tistory.com

 

 

주말농장 텃밭 작물 키우기 #1 상추 및 잎채소 키우기

안녕하세요. 초보 주말농사 운영자 흑도리 입니다. 오늘부터 차근차근 작물별로 재배하는 방법 및 주의사항에 대해 설명드려볼 생각입니다. 오늘 준비한 주말농장의 대표 작물 상추 관련 쌈채

pbsupport.tistory.com

 

 

 

오늘도 행복한 하루 되시고요~^^ 공감하트와 댓글은 사랑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