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농작물 일지/비타민

텃밭 비타민 재배 (21.04 5주차, 5월 1주차) 심기 및 성장 관찰

안녕하세요. 주말농장 운영중인 흑도리 인사드립니다. 

 

쌈채소 외에 쌈채소를 활용하여 샐러드를 먹기 위해 계획하고 있어요. 

 

쌈채소와 곁들여 먹을 겨자채, 레드치커리... 등등 다양한 종류를 다품종 소량생산 해볼까 생각중인데요. 

 

셀러드에도 먹기 좋고, 굴소스로 손쉽게 볶아 먹을 수도 있는 비타민을 추가로 심어보기로 결심하고 농협 모종시장에서 모종을 구매해서 왔습니다.  비타민 성장 과정도 살펴보고 맛있는 샐러드도 먹어 보고~!

 

차근차근 관찰하면서 키워봐야겠네요. !!

 

 

 

 

참고사항으로 저는 퇴비를 넉넉히 주고, 이랑을 미리 만들어 놓았어요. 멀칭 비닐또한 미리 해 두었고, 멀칭비닐에 구멍을 뚫는 작업도 사전에 마쳤습니다. 

 

해당 퇴비주기, 이랑만들기, 멀칭비닐설치, 멀칭비닐 구멍 뚫기가 궁금하시다면 앞전 포스팅을 확인해주시면 도움이 되실 것 같네요. 

 

 

202103-3 주말농장 텃밭 두둑 멀칭비닐 설치하는 방법 공유(감자 새싹)

안녕하세요. 주말농장 운영하고 있는 텃밭지기 흑도리 입니다. ^^ 저번 주말농장 기초작업 텃밭 기초공사로 고구마 밭을 제외한 나머지 이랑을 모두 정비 완료 (두둑 및 고랑 만들기 / 퇴비 섞기

pbsupport.tistory.com

 

 

202103-1 주말농장 구역 정비 농장 텃밭 갈기 작업 (고랑 및 두둑)

안녕하세요. 주말농장 운영 시작한 흑도리 입니다.^^ 3월 중순이 지나서 봄이 성큼 다가왔는데요. 4월부터 주말농장이 시작하지만, 제가 예약한 주말농장은 3월부터도 진행할 수 있어서 3월부터

pbsupport.tistory.com

 

 

멀칭비닐 손쉽게 구멍 뚫기 , 작물별 위치 잡는 구멍 내기 방법 TIP(팁)

안녕하세요. 주말농장 운영하고 있는 흑도리 인사드립니다~^^ 오늘은 심어야할 작물들을 위해서 멀칭 비닐을 텃밭에 씌워 준비를 해 놓았었죠? 202103-3 주말농장 텃밭 두둑 멀칭비닐 설치하는 방

pbsupport.tistory.com


 

1. 4월 5주차 비타민 모종 심기

 

 

저는 비타민 모종은 6개 정도민 진행해 볼 생각이에요.  모종시장에서 비타민 1개 300원 정도 구매해서 텃밭에 도착했습니다. 

 

 

심는 방법은 기타 쌈채소 모종과 다른 것 없이 이랑의 높이에 맞추어 모종을 넣어 심어주시면 되겠습니다. 중간에서 새싹들이 올라오는 비타민이기 떄문에 올라오는데 방해가 되지 않도록 너무 깊게 심어 주시는 것은 안되요.

 

이렇게 해서 순식간에 모종을 다 심었네요.  루꼴라 옆에 비타민 모종을 심어서 루꼴라 모종이 조금씩 보입니다.^^

 

심는 간격은 넓게 퍼져 자라는 작물이 아니다 보니 10cm 정도면 충분하겠어요. 

 

 

 

 

하지만 저는 기타 채소와 함께 심는 이랑이기때문에 불필요하게 조금은 넓게 잡았습니다. 밭이 좁으시거나 최대한 공간활용을 하실 분들은 10cm 정도 간격만 유지하여 비타민 모종 심어주시면 되겠습니다. 

 

 

이제 자리도 잡았으니, 다음주에는 어떤 모습인지 기대하면서 기다려 봐야겠네요. 


 

2. 5월 1주차 비타민 성장 관찰

 

 

푸릇하면서 동그란 모양의 잎을 가진 비타민! 저번주에 모종을 심고 일주일이 지난 시점에서 비타민을 살펴볼께요. 

 

루꼴라 옆에 심어져서 그런지 펑퍼지만 루꼴라와 비교해 알차게 뭉쳐서 잘 자리잡고 있는 모습이에요. 

 

가운데 쪽에서 새 잎들이 자라날 준비를 하면서 성장을 준비하고 있는 모습이에요. 

 

 

뿌리내림이 좋고 잘 정착한듯하여 잎들이 시들거나 한 부분은 전혀 없는 것 같습니다. 

 

이대로 잘 지켜보면서 얼마나 성장하는지를 꾸준하게 지켜보면 될 것 같네요. 다음주에는 얼마나 성장되어 있을지 궁금해지는 비타민의 모습!

 

비타민 중심에서 자라나는 새싹들이 얼마나 자라나는지 중점적으로 관찰해봐야겠습니다!


다양한 작물들을 소량으로 심고 다양하게 심는 방법을 적용하여 주말농장 텃밭을 운영중에 있어요. 

 

처음 심어보시거나, 처음 접하는 작물들에 대해서 일지를 보면 도움이 되도록 정리해 볼 생각이니 작물별 재배일지 많이 지켜봐 주시면 좋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