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OOD/COOKING

아이를 위한 토마토소스 만드는법, 어렵지 않은 소스 만들기

 

안녕하세요. 가족을 위해 주말 요리하는 남자입니다. 

 

집에 트레이더스에서 구매한 토마토가 1개 남아있네요. 1개의 토마토를 어디다 사용할까?

 

아니면 그냥 먹을까? 잠시 고민하다가 아이를 위해서 토마토소스를 만들어봐야겠다 생각을 했어요. 

 

아이를 위한 토마토 소스의 활용은 많은 것 같아요. 토마토소스를 밥에 비벼줘도 잘 먹을 것 같고, 스파게티면에 섞어서 줘도 맛있게 잘 먹을 것 같아 만들어 보기로 결정했네요.

 

 

토마토 활용하기 좋은 소스 만들기! 토마토소스 지금 바로 시작해 볼게요.

 

 

1. 재료 준비

재료 준비 

토마토 1개 /  다진마늘 1스푼 (생마늘 3알정도) / 양파 반개 / 올리브오일 4스푼이상 / 파슬리 조금

양념 준비

후추 톡톡 / 설탕 반스푼 / 케첩 2스푼 / 파마산치즈가루 1스푼

 

 

2. 재료 손질 

 

 

끓는 물을 준비해 주세요. 그리고 토마토 1개를 준비합니다. 토마토는 깨끗이 씻어주신 다음 꼭지를 제거해 주세요. 

 

꼭지를 제거한 토마토는 십자 모양으로 칼집을 내어 끓는 물에 살짝 데쳐 줄 것입니다. 

 

십자 모양을 내는 이유는 껍질이 잘 벗겨지게 하는 유용한 방법이니까 꼭 칼집을 넣은 다음 끓는 물에 넣어 주세요.

 

 

뜨거운 물에 들어갔다 나온 토마토입니다. 바로 껍질을 벗기면 토마토가 뜨거우니 손가락이 다칠 수 있어요. 

 

한 김 식혀서 껍질을 벗기는 것 추천합니다. 

 

힘을 거의 주지 않아도, 껍질은 자연스럽게 벗겨지게 돼요. 껍질을 벗기는 것은 끓는물 사용시 일도 아닙니다.

 

 

껍질을 모두 벗기셨다면 적당한 크기로 썰어준 다음 잘게 다져 주세요. 너무 잘게 다지지 않아도 되요. 

 

추후에 소스를 만들려면 약 15분 정도 약불에 끓여주셔야 하는데 그때 으깨주시면 엄청 잘 으깨지니 , 끓일 때 잘 으깨질 수 있는 크기 정도만 썰어 준비해 주시면 좋겠네요. 

 

 

마늘을 준비해 줄 거예요. 마늘은 3알 정도 준비해 주세요. 마늘 3알 정도면 다졌을 때, 밥 수저 약 1스푼 정도의 분량이 나올 거예요. 

 

 

 

 

만약 생마늘이 없고 다진 마늘만 집에 있으시다면, 다진마늘 활용해도 전혀 문제없습니다. 기준은 수저 1스푼입니다.

 

 

양파 반 개 정도 준비합니다. 양파는 단맛을 내는 토마토소스에서 아주 중요한 요소예요.

 

아이가 먹기 좋고, 잘 익는 크기의 양파를 준비해야 하는데요. 잘게 썰어서 준비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3. 토마토소스 만들기

 

 

팬 위에 올리브 오일을 두른 뒤, 양파를 넣고 볶아 주기 시작합니다. 투명한 양파가 될 때까지 살살 볶아 주시면 돼요.

 

 

양파가 반 정도 익어 갈 때쯤 넣어야 할 재료는 마늘과 후추입니다. 

 

 

 

 

양파가 완전한 투명색이 되기 전에 다진 마늘과 후추를 조금 뿌려줍니다. 다진 마늘을 넣으신 다음에는 불을 중간 불로 줄여주시면서 볶아주세요. 

 

후추는 아이를 위한 토마토소스이니 조금만 뿌려주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참고해 주세요.

 

 

야채들이 어느 정도 볶아졌어요~! 그러면 메인 재료인 토마토를 넣어 주어야겠죠? 잘게 썰어 준비한 토마토를 추가해 줍니다. 

 

현재 중불로 유지 중이신 거 맞죠? 꼭 센 불이 아닌 중불 이하의 불로 줄여주셔야 합니다. 반드시 , 아주 반드시.

 

 

재료들을 잘 섞어서 중불 이하로 익혀주시기 시작하시면 , 토마토케첩을 넣어 주세요. 

 

여기서 중요한 것은, 제가 사용한 토마토는 색이 분홍빛 나는 토마토예요. 색을 입히는데 필요하기에 케첩을 넣었습니다. 

 

빨간색 토마토로 진행 시 굳이 넣으실 필요는 없어요. 참고해서 넣어 주시면 좋겠습니다. 

 

 

설탕을 준비합니다. 달달한 토마토에는 조금 넣어도 되겠지만, 제가 사용한 토마토는 크게 달지 않은 토마토였어요. 

 

반 스푼 정도 넣어 주었는데, 만약 토마토가 달달하면서 맛있는 토마토라면 설탕의 양은 반스푼 이하로 넣어 주셔도 좋습니다. 토마토의 상태를 봐주시면서 넣어 주면 좋을 것 같네요.

 

 

 

계속적으로 중불 이하로 세팅 중이시죠? (참고로 저는 인덕션 9단계 중 4단계를 유지하면서 뚜껑을 덮었습니다.)

 

타지 않는 불로 뚜껑을 덮어 수분 날아가는 것을 차단했다는 점 참고해주시고,  다양한 재료를 넣어가면서 계속적으로 토마토를 으깨주셨으면 좋겠습니다. 

 

토마토가 다 으깨지고, 재료들이 부드럽게 익혀졌다면 이제 마지막 재료 넣어 줄 차례입니다. 

 

 

 

 

파마산 치즈 추가해 주세요. 파마산 치즈는 1스푼 이상 넣어 주시면 좋겠는데, 기호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원하는 만큼 넣어 주시면 좋겠습니다. ( 너무 많이 넣으면 간이 세진다는 점 참고해 주세요. )

 

만약 파마산 치즈를 넣고도 싱거우시다면 그때 소금을 넣어 추가 간을 하세요. 파마산 치즈를 넣기 전 소금 간으로 맞춘다면 간이 흔들릴 수 있으니 꼭 기억해 주세요. 

 


 

이렇게 맛있는 토마토소스가 완성되었습니다. 큰 재료 들어간 것도 없는데 정말 맛있어요. 

 

위에 파슬리로 살짝 멋좀 부려주면 끝나는 토마토소스요리~! 이제 아이에게 밥에 비벼서 치즈 올려주면 엄청 잘 먹겠죠?

 

 

양파가 살아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양파는 흐물흐물해졌어요. 재료를 볶을 때 한번 다 익히고, 약 15분 정도 약한 불에 계속적으로 익혔으니, 엄청 부들부들한 식감을 자랑합니다. 

 

아이 양이 작기 때문에 조금만 진행했는데 , 토마토가 많고 어른들까지 같이 드신다면 양을 늘려하시는 것도 좋겠어요.

 

유통기한이 시판용 소스처럼 길지 않으니, 바로 해서 드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아이에게 손수 만들어 줄 수 있는 소스~! 간편하게 만들 수 있는 소스~! 바로 토마토소스입니다. 

 

꼭 한번 도전해 보셔도 후회 없을 맛이니 꼭 도전해보시길 강력추천드립니다. 

 

 

오늘 포스팅은 여기까지이고요.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하트 및 댓글 정중히 부탁드립니다. ~^^

 

 

이외에도 다양한 주말요리를 포스팅 중에 있어요. 꼭 한 번 다른 포스팅도 구경 와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아이볶음밥 참치볶음밥 만드는 법 - 가족을 위해 주말 요리하는 남자

안녕하세요. 가족을 위해 주말 요리하는 남자입니다. 주말 아침이면 번거롭게 아이 밥상 차려주는 것도 일이 되어 버리는데요. (귀차니즘에 빠져서..^^) 여러 가지 찬 준비하는 것보다 영양도 듬

pbsupport.tistory.com

 

 

박수홍 소한마리탕 활용 떡꾹 만들기 - 가족을 위해 주말 요리하는 아빠

안녕하세요. 새해 복 많이 받으시라는 인사부터..^^ 가족을 위해 주말 요리하는 남자입니다. 오늘은 구정을 맞이하여 떡국을 먹어야 하는 날이기에 떡꾹을 만들어 볼 생각입니다. 마음 같아서는

pbsupport.tistory.com

 

 

느타리버섯전 만드는 방법(아이반찬) - 가족을 위해 주말 요리하는 남자

안녕하세요~ 오늘은 아이반찬을 만들기로 결심했습니다. 아이가 영양가 좋은 음식을 맛있게 먹어주는 것이 부모 마음인 것 같은데요. 다양한 채소를 섞어서 만들어 보는 계란부침 형태로 만들

pbsupport.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