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농작물 일지/감자

텃밭 감자 재배(21.04 5주차) 감자 성장 및 감자 줄기 제거하기 방법

 

안녕하세요. 주말농장 운영 중인 흑도리 입니다. 

 

오늘은 감자 성장과정을 지켜보는 포스팅 및 감자 관리하기 관련하여 앞전 포스팅에서 보여드린 김매기 외에 줄기를 제거해야 하는 사항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텃밭 재배 (21.04 2주차~4주차) - 감자키우기 김매기 및 성장과정

안녕하세요. 주말농장 텃밭 운영 중인 흑도리입니다. 오늘 포스팅은 3월 중순에서 ~ 4월 초까지 지켜보았던 감자 성장 관련한 일지를 작성해 보려고 해요. 주말농장 처음하시는 분들이나, 감자를

pbsupport.tistory.com

(감자 성장 이전 과정 및 김매기 작업 포스팅이 관심있으시다면 확인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일단 감자가 저번주에 비해 잘 자라나고 있는지 확인해 봐야겠죠?

 

 

 

잎들이 더욱 무성해 지고, 옆으로 줄기잎들을 펼치면서 햇빛을 더욱 많이 받고 , 성장하려는 모습을 보이게 되네요~!

 

 

 

 

지인분 밭에서 파를 옮겨심기 해왔었는데,,, 감자가 심어있는지 모르고 지인분이 심어 놓으셔서 한 공간에 감자와 대파가 같이 자라나고 있는 모습이 끝부분 쪽에 보입니다~~^^ 

 

잘 자라나고 있는 모습도 신기합니다~~

 

 

저번주에 김매기를 대충 진행하여서 잡초는 많이 없지만, 그래도 잡초가 많이 성장하고 있는 모습이에요. 

 

이번 주에 꾸준하게 비도 자주 오고 해서 성장하기 딱 좋은 시기! 놓치지 않는 잡초입니다. 

 

감자가 많이 성장하는 동안, 씨감자가 늦게 새싹을 올려 지금에서야 올라온 감자들도 보여요~ 늦어도 너무 늦었다 싶긴 하고, 이렇게 늦게 올라왔다면, 수확시기에 감자알이 작고, 크게 성장하지 못하지만, 그래도 감자조림이라도 해 먹어야지 하는 바람으로 그냥 놓았습니다~^^

 

 

오늘은 감자 관리관련 감자 줄기 제거하기를 진행해 볼 거예요. 

 

감자를 그냥 키우는 분들도 계시지만, 조금더 알이 굵은 감자를 수확하시려면 줄기제거 과정은 필요한 것으로 보여요.

 

그래서 저는 감자 하나하나 들여다 보면서 줄기가 몇 가닥으로 올라왔는지 파악해 봅니다. 

 

 

 

 

위 사진의 주인공 감자는 줄기가 3가닥으로 올라와있네요. 

 

보통은 씨감자 심고 1감자싹에서 줄기가 2~3개 정도 유지해 주는 것이 좋거든요. 저는 3가닥 있는 줄기는 그냥 두기로 결정했습니다.  그러면 위 사진의 감자는 제거할 줄기가 없네요~! 총 3개의 가지가 올라와있으니 말이죠. 

 

 

이번에는 다른 감자를 확인해 봐야겠습니다. 다른 감자를 들춰내 보니 줄기가 5가닥으로 나누어 올라오고 있어요. 

 

이렇게 되면 잎에 영양분을 공급하느라 영양소를 줄기에 다 쏟아 붙게되는 감자입니다. 

 

2개 줄기를 제거해 줄 것입니다.  남아있는 줄기는 총 3개로 맞출 것입니다. 

 

 

이렇게 감자 하나하나 확인하시면서 불필요한 줄기를 뽑아내 주세요.

 

보통 주말농장에서 처음 감자를 키우시는 분들은 감자가 죽는 것 아닐까? 괜히 잘 못 뽑았다가 잘 자라고 있는 감자가 어떻게 되는 것은 아닐까? 걱정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걱정하지 마시고, 2~3개 정도만 줄기를 유지해 주시면 좋겠네요.

 

과감하게 저도 뽑아내 주었네요~!^^ 과감하게 팍팍~!

 

 

이런식으로 필요 없는 줄기를 제거한 줄기 부분을 보시죠. 아래 뿌리 부분(하얀 부분)까지 잘 뽑혀서 다시는 추가적인 줄기가 나오지 않도록 해주었네요. 

 

주말농장 가시면 한번했다고 확인할 일이 없다 생각하지 마시고, 한 번씩 꼭 체크하셔서 진행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줄기의 수량을 조절해 주었으니, 잎들이 무성해지는 것은 당분간 없어질 것이고, 이제 감자알을 키워나가겠네요~! 

 

 

 

 

앞으로는 입면시비할 난황유 및 제충국을 통해서 병충해나 벌레의 습격에서 막아볼 준비를 해봐야겠습니다.

 

 

마지막 조금 늦었지만,  열심히 자라나고 있는 감자에게 "괜찮아. 너도 주변의 감자처럼 무성하고 열심히 잘 자라날 수 있을 거야"라고 격려를 해주면서 포스팅 끝내겠습니다. 

 

마치 사람 사는 인생과도 같은 느낌을 받을때가 간혹 드는데, 이런 순간들이 그러한 듯합니다. 

 

- 김매기를 통해 감자에게 힘주기.

 

- 줄기제거를 통해 감자알이 크도록 도움주기.

 

이번 포스팅까지 중요한 사항은 이정도가 되겠네요~! 주말농장 운영하시면서 행복한 마음 가득 가져가셨으면 좋겠습니다. 저 또한 노력하면서 행복 느끼도록 해봐야겠어요~^^

 

 

3월 중순 ~ 4월 1주차 감자 심기부터 성장과정 일지

안녕하세요. 주말농장 운영 중인 흑도리 입니다. 오늘은 텃밭을 운영하기 시작하면서 제일 처음 작물을 심은 감자 관련 포스팅 진행해 보도록 할게요. 주말농장 텃밭을 만들기 시작은 3월 중순 (

pbsupport.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