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농작물 일지/감자

텃밭 감자 재배(21.05 1~2주차)성장과정 김매기 및 줄기제거, 제충국

 

 

안녕하세요. 주말농장 텃밭 운영중인 흑도리입니다. 

 

매주 매주 방문하면서 작물들이 잘 자라고 있는 모습에 기쁘고, 잘적응하지 못하고 죽어가는 모종을 보면서 마음이 씁쓸하는 등  다양한 감정을 느끼면서 작물을 키워보고 있는 중이네요. 

 

아직도 키워보지 않은 작물들이 너무나 많기에 다품종 소량생산을 통해 많은 작물을 채험해 보려고 해요. 

 

 

 

 

 

 

하지만, 매년 감자를 심으면서 관리의 중요성을 깨우치게 되는 것 같습니다. 

 

관리를 하나도 안한 첫 해에는 파란 감자가 열리기도 하고, 알은 엄청 작고.. ^^ 

 

다음해에는 알은 조금 커졌지만, 파란 감자는 역시.... 이렇게 경험을 통해서 김매기와 줄기제거를 통한 감자알 키우기는 참 중요한 과제라는 것을 알게 됩니다. 

 

4월 마지막주까지 잘 자라주면서 관리가 되어지고 있는 감자 4월 마지막 주까지 김매기 및 줄기제거를 1회 씩 진행했어요.

 

 

텃밭 감자 재배(21.04 5주차) 감자 성장 및 감자 줄기 제거하기 방법

안녕하세요. 주말농장 운영 중인 흑도리 입니다. 오늘은 감자 성장과정을 지켜보는 포스팅 및 감자 관리하기 관련하여 앞전 포스팅에서 보여드린 김매기 외에 줄기를 제거해야 하는 사항에 대

pbsupport.tistory.com

 

 

1. 5월 1주차 감자 성장 관찰 및 김매기, 북주기, 줄기제거 동시 진행

 

 

하지만, 미쳐 보지 못했거나, 새롭게 올라오는 줄기들은 역시나 있더라고요. 

 

그래서 차근차근 감자 하나하나 보면서 불필요한 줄기를 제거해 줍니다.  2~3개의 줄기만 유지하면서 키워 나가야 하는 것을 잊지않고 실천 중입니다. 결과는  좋든 안좋든 노력은 해봐야겠죠?^^

 

 

멀칭을 진행하지 않고 감자를 3월중순에 바로 심다 보니, 유난히 신경쓰이는 것이 감자 밭입니다. 

 

멀칭을 하지 않아, 감자알에 빛이 들어가 파란 감자가 나진 않을까? 멀칭을 하지 않아 잡초들이 무성하게 자라 감자가 자라는데 방해가 되진 않을까? 

 

 

 

 

 

 

역시나, 일주일만에 방문했지만, 비가 자주왔어더 텃밭이 갈라지는 듯한 모습과 잡초 새싹들이 열심히 자라나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어, 이번주에도 줄기제거와 함께 김매기를 진행했어요. 

 

 

보슬보슬하게 땅을 뒤집어 주는 김매기를 통해서 물도 잘 흡수하면서 감자 한그루 마다 북주기를 통해 흙을 조금씩 더 올려주고 있는 모습입니다. 

 

이렇게 되면 감자알이 커가는데 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어 열심히 했네요. 

 

주말농장 운영하시면서 감자를 재배하신다면 김매기 및 줄기제거는 필수이니 꼭 진행해 주시길 바랍니다.

 

 

이렇게 흙을 고르고, 김매기를 하면서 잡초제거를 대부분 완료했고, 감자 주변에 북주기를 완료했으며, 불필요한 줄기까지 마무리된 감자밭 구역의 모습입니다. 

 

멀칭을 하지 않고 깔끔하게 지금까지는 유지하고 있어 뿌듯하기도 하네요. ^^ 

 

 


2. 5월 2주 차 감자성장 관찰하기 (제충국으로 해충 막아주기)

 

 

오늘은 잘 크고 있는 감자에게 도움을 주는 일을 한가지 진행해 보도록 할께요. 

 

천연 살충제 제충국을 살포할 예정입니다. 

 

제충국은 국화에서 추출한 천연살충제인데, 직접 국화를 키워서 만드시는 분들도 있지만, 저는 그렇게 까지는 하지 않고 제충국을 구매해서 사용합니다. 

 

 

[주말농장] 친환경살충제 준비 (제충국 준비완료)

제가 주말농장의 빛으로 생각하시는 주말농장의 달인이신 지인분이 계신데요. 오늘은 자문을 구했습니다. 유기농 관련 농약은 무엇이 좋은지 , 종류를 많이 구비해 두어야 하는지.. 등등을 물어

pbsupport.tistory.com

 

제충국 관련 포스팅이 있으니 참고하셔서 보시면 더욱 자세한 사항을 파악하실 수 있으실 것 같네요~^^

 

 

저는 압축분부기를 준비했는데 2L 용량으로 준비했습니다. 2L 기준으로 제충국 약 4ML 그램을 섞어 주시면 되는데요. 

 

물을 2L 채운후 제충국을 넣어 주시고 흔들흔들하여 준비해 주면 되겠네요.~

 

 

이렇게 감자 엽면시비를 실시했는데요. 전체적으로 잎에 제충국이 묻어날 수 있도록 뿌려주시면 되겠습니다. 

 

 

 

 

 

 

잎의 앞면과 뒷면을 모두 뿌려주시는것이 더욱 효과가 좋을 것 같아요. 

 

해충들이 생기기전에 예방으로 뿌리는 것이 가장 좋고, 해충들이 생기면 살포하는 기간을 짧게 하여 자주 뿌려주어야 합니다.

 

 

여기서 또하나의 중요한 포인트가 있는데요. 해가 없는 시간에 제충국을 뿌려주시는 것이 좋아요. 

 

쉽게 증발해버려서  미쳐 잎이 흡수하지 못하거나 쉽게 날아가버린다면 .... 아무 효과가 없으니 이른 아침이나 느지막한 저녁이 오기전쯤에 뿌려주시면 가장 좋겠습니다. 

 

 

제충국을 뿌려주었으니 더욱 안전하고 건강하게 자라주기를 바래보아야겠습니다. 

 

 

오늘 감자 재배일지 여기까지~!  감자키우시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는 정보이길 바래봅니다. ^^ 포스팅 봐주셔서 감사드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