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농작물 일지/감자

3월 중순 ~ 4월 1주차 감자 심기부터 성장과정 일지

 

안녕하세요. 주말농장 운영 중인 흑도리 입니다. 

 

오늘은 텃밭을 운영하기 시작하면서 제일 처음 작물을 심은 감자 관련 포스팅 진행해 보도록 할게요. 

 

주말농장 텃밭을 만들기 시작은 3월 중순 (3/15)정도부터 시작을 했는데, 고랑과 두둑을 만들면서 이랑을 완성하고, 그 사이 씨감자를 준비해서 씨감자 심기 전부터 줄기를 나오게 하였어요.

 

(씨감자를 구매해서 미리 키우려 했지만, 지인분께서 미리 많이 씨감자를 구비해 놓으셔서 저는 별도로 구매하지 않았습니다.) 

 

지인분께서 제 씨감자까지 줄기를 미리 길러 놓아 주셨기에 제가 손수 작업한 것은 아니지만, 실제적으로는 3월 10일 정도 씨감자를 구매한 다음 집에서 스티로폼으로 키우기 시작한 것 같습니다.  (사진은 없어서 죄송해요.) 

 

 

 

 

결론적으로 씨감자를 준비한 것은 3월 초중순(10일경) /  씨감자 줄기를 길러서 주말농장 텃밭에 심은 것은 3월 중순(20일경) 이 되는 것입니다. 

 

만약 씨감자를 바로 텃밭에 심으려면 3월 초중순에는 심어야 한다는 말..  굉장히 굉장히 중요합니다~!

 

제가 감자를 실패한 경험이 있는데, 처음으로 주말농장을 하고 싶어 주말농장에 등록을 했는데, 제가 등록한 주말농장은 4월 초에 개장을 해서 감자를 바로 심어도 거진 한 달이 늦어진 상황이었어요. 

 

한 달이 늦어졌다는 이야기는 감자알이 커갈 시기를 그만큼 손해 본 것이나 마찬가지겠죠?

 

감자알들이 자잘하게 자란 모습이었고, 장마 전에 감자를 수확해야 하는 것은 고정. 

 

수확은 정해져있고, 늦게 심으면 심을수록 감자는 덜 자란다는 결론이 나온 것입니다.  이 부분 꼭 참고해 주세요.


 

1. 3월 20 (중순) 씨감자 심기

 

 

스티로폼 안에서 줄기를 손가락 한개 정도 길이까지 씨감자 줄기를 틔어 주었어요. 

 

그 자라난 줄기가 땅속 깊이 밖이도록 골을  깊이깊이 파주어 줄기가 땅속에 아예 묻히도록 심어 주었다는 점 알아주세요. 

 

위 사진은 흙을 완전히 덮기전 사진이에요. 꼭 흙을 덮어 주셔야 합니다. 지금 심는 시가가 3월 초중순이라 생각한다면 씨감자에게는 아직 추운 날씨일 수 있어요. 

 

추운 날씨에서 줄기새싹을 흙 밖으로 들어냈을 때 얼어서 죽는 수가 있으니, 땅속 따뜻한 곳에서 조금 더 자라면서 시기를 기다리는 것입니다. 


 

2. 3월 27일 씨감자 새싹 목격

 

 

오른쪽 멀칭을 진행하지 않은 이랑을 보시면 씨감자를 심어 놓은 이랑이에요. 

 

조그맣게 새싹이 땅 위로 올라오는 사진 보이시나요? 녹색 점 같이 보이시는 것들이 감자 새싹이에요. ^^

 

 

감자의 세부 사진은 저녁까지 주말농장 텃밭 다른 기타 작업하느라 해가 넘어가서 사진을 찍으니 사진이 좀 어두컴컴하지만, 그래도 보이시죠?

 

어린 새싹이지만 흙을 뚫고 서서히 올라오기 시작하는 모습을 보니 참 대단하다고 생각이 되네요. ^^


 

3. 4월 1일 감자 새싹 성장

 

 

일주일정도가 지나서 다시 텃밭을 방문했을 때 사진이에요. 감자 새싹이 부쩍 많이 자라난 모습입니다. 

 

두둑의 표면과 비슷한 위치에 겨우겨우 땅을 뚫고 올라오던 감자새싹이 약 5cm 정도 자라 올라오는 모습을 볼 수 있네요. 

 

 

 

 

씨감자 메인줄기 외에 옆 줄기에서 자라난 새싹들이 흙을 뚫고 오는 모습도 보이고요. 주중에 비가 한번 내려서 그런지 흙도 촉촉하니  아주 좋은 컨디션인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3. 4월 8일 감자 새싹 성장

 

 

씨감자를 심을때 똑바로 심는다고 심기는 했지만, 줄기가 땅을 뚫고 올라오면서 비뚤 하게 자라 올라오는 모습입니다. 

 

저번 주보다 확실히 많이 자라났고, 잎들이 옆쪽으로 펼쳐지기 시작하면서 햇빛을 먹으려고 하나 봐요.

 

한주 한주 성장하는 모습을 보니 참 빨리 자라나는구나 라는 생각이 들어요. ^^

 

 

잎이 무성하게 자란 감자들은 성인 손바닥보다 크게 자라나는 아이들도 있더라고요. 큰 메인 줄기를 올린 후, 옆으로 뻗어 싹을 올리고 있는 아이들도 보이고요.~

 

 

 

 

열심히 자라나는 모습이 뿌듯하기도 하고 뭔가 대견하기도 하고 그렇습니다. ^^

 

 

 

간격은 약 30cm 정도를 유지하면서 심었는데... 중간에 한 개씩 자라나지 못하고 있는 씨감자들이 있는 듯합니다.

 

텃밭을 보시면 중간중간 간격이 벌어져 있는 것이  아직 새싹을 올리지 못하고 있는 감자들의 위치인데요.. 

 

제발 올라와라.... 안 올라오지 말고... 제발 올라와라...^^물을 주면서 감자와 대화하듯 말해봅니다.  조금 더 여유 있게 씨감자를 심었어야 하나 라는 생각도 해봅니다. (씨감자를 심을 때.. 두 개씩 넣었어야 하나...)

 

 

저번 주까지 감자 재배일지 관련 포스팅은 여기까지 이고요. 앞으로도 재배일지를 종종 올려볼 생각이니 감자 성장과정 잘 지켜봐 주시면 좋겠네요. 

 

성장과정 말씀드리면서 관리하는 방법 등에 대해서도 포스팅 진행하겠습니다.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하트 및 댓글도 정중히 부탁드릴게요.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작물별 재배일지 및 재배방법을 포스팅 진행 중이고, 주말농장 텃밭운영 시 필요한 사항에 대한 내용을 포스팅하고 있으니 궁금하신 사항이 있다면 구경 와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주말농장 텃밭 작물 키우기 #2 감자 키우기 및 재배방법

안녕하세요. 초보 주말농사 운영자 흑도리 입니다. 오늘은 감자 재배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꼼꼼하게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초보 주말농장 운영자이지만 그래도 도움이 어느 정

pbsupport.tistory.com

 

 

주말농장 장비 준비 잡초매트 및 부직포 고정핀 으로 잡초 없애기

안녕하세요. 주말농장 운영 중인 흑도리입니다. (주말에는 요리도 해요~^^) 오늘 소개해드릴 주말농장 관련 필요장비. 주말농장러 및 텃밭러들에게 불리는 잡초 매트 또는 농사용 부직포입니다.

pbsupport.tistory.com

 

 

주말농장 재배(21.04 1주차) - 쌈채소 씨앗 파종 및 관리 방법

안녕하세요~ 주말농장 운영 중인 흑도리 입니다. 오늘은 4월 초순에 심어야 하는 쌈채소 파종하는 방법 등을 공유해볼까 싶어요. 텃밭 만들기 준비작업에서 파종할 수 있도록 텃밭을 만들어 놓

pbsupport.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