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OOD/COOKING

고추장마늘종무침 간단한 반찬 만들기 - 가족을 위해 주말 요리하는 남자

 

안녕하세요. 가족을 위해 주말 요리하는 남자입니다. 

 

오늘은 마트에 갔더니 마늘종이 눈에 들어오네요. 마늘종으로 생각나는건 건새우 마늘종 무침, 고추장 마늘종 무침 이렇게 두 가지가 떠오르더라고요. 

 

와이프님께서 건새우마늘종무침보다 고추장 마늘종 무침을 더욱 좋아하셔서 오늘은 고추장 마늘종 무침을 만들 생각입니다.

 

마늘종은 크게 손질할 것이 없어, 양념만 잘 만들어 주면 반찬 만들기 거의 끝이라고 봐도 돼요.

 

 

간단하면서 매콤하게 맛있는 고추장 마늘종 무침 ~! 간단한 반찬 만들기 시작해 보겠습니다.

 

 

1. 재료 준비

 

재료 준비

마늘종 1묶음 

양념 준비

고추장 2스푼 / 고추가루 1스푼 / 매실청 1스푼 / 꿀 1스푼  / 참기름 반스푼 / 통깨 1스푼 / 다진마늘 1스푼 / 식초 1스푼

 

2. 양념장 만들기 

 

 

첫 번째 양념은 매운맛 기준으로 넣어 볼게요. 고추장 2스푼과 고춧가루 1스푼을 넣어 매콤한 맛을 살릴 거예요. 

 

볼을 준비하셔서 고추장과 고춧가루를 넣어 주시길 바랍니다. 

 

 

매우면서도 달달한 맛은 마늘종 고추장 무침의 특징이지요.  달달한 맛을 내기 위한 2가지 재료가 들어갑니다. 

 

매실청 1스푼과 꿀 1스푼을 넣어 주세요. 만약 꿀이 없다면 올리고당으로 대체해 주어도 좋습니다. 

 

끈적한 재료들이 어우러져 마늘종에 코팅하듯 양념을 묻게 해주는 역할도 한답니다~^^

 

 

고소함을 더하기 위한 재료도 넣어 주세요. 참기름 반 스푼 정도 넣어주시고, 통깨는 1스푼 정도 넣어 줄게요. 

 

통깨가 많이들 어가야 고추장 마늘종 무침에 깨가 박히면서 더 먹음직스럽게 보일 수 있답니다.^^

 

 

약간의 시큼함과 한국인 반찬에 빠질 수 없는 다진 마늘 1스푼씩을 넣어 마지막 양념을 준비하시고, 잘 섞어 준비합니다.

 

모든 재료 들을 잘 섞어 놓아야 나중에 마늘종과 같이 무칠 때 맛이 고르게 퍼질 수 있으니, 최대한 잘 섞이도록 많이 저어 준비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3. 마늘종 손질

 

 

마늘종은 깨끗이 씻은 뒤에 약 5cm 정도 크기로 썰어서 준비해주시면 좋겠습니다.  마늘종 무침 많이 보셨던 그 이미지를 생각하시면서 썰어주시면 좋겠어요~

 

 

마늘종을 잘 다듬어 놓으셨다면, 그사이 끓는 물을 준비합니다. 끓는물을 준비하실 때 소금을 조금 넣어 준비해 주세요. 

 

 

 

 

마늘종을 살짝 데칠 때 간이 스며들도록 말이죠. 

 

중요한 점은 마늘종은 1분을 기준으로 데쳐야 합니다. 1분 안쪽으로 데치게 되면 아삭아삭한 식감이 굉장히 좋고, 1분 이상을 데치게 되면 아삭한 식감이 조금 덜 하게 돼요. 기호에 맞게 데쳐주시면 좋겠네요~

 

 

잘 데쳐진 마늘종은 물기를 제거해 주어야 합니다. 채반에 넣어 물기를 제거해 주세요. 

 

물기 제거가 안된다면, 진득한 양념이 잘 묻어나지 않고, 양념이 물기와 섞여서 묽어지게 되니 조심하셔야 합니다. 

 

 

4. 양념 섞어 주기

 

 

물기가 제거된 마늘종을 볼에 옮겨주시고, 준비된 양념과 버무려 주세요. 손으로 하지 않아도 되고 젓가락으로 양념이 고르게 코팅이 되도록 돌려가면서 섞어 주시면 모든 과정이 끝나게 됩니다. 

 


 

빨간 양념이 마늘종에 착 달라붙어있죠? 양념이 살짝 매콤하니 입맛을 살려줍니다. 아삭한 식감도 좋고, 성공한 듯싶어요. 

 

 

와이프님께서 아삭한 식감을 좋아하는 것을 조금 늦게 알아버려서 1분 이상을 데쳐서 약간 덜 아삭하지만 그래도 아예 아삭하지 않은 건 아니에요.  

 

반찬을 뭐할까 고민이실 때! 복잡한 반찬은 싫다 하실 때 만들어보시면 좋은 고추장 마늘종 무침이었습니다. 

 

밥반찬으로 최고인 반찬이니 적극 추천드리네요.

 


 

오늘도 포스팅 봐주셔서 너무 감사하고, 만드는 과정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하트 및 댓글 정중히 부탁드립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주말에 할 수 있는 요리 및 반찬들이 많이 포스팅되어있으니 , 구경 와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느타리버섯전 만드는 방법(아이반찬) - 가족을 위해 주말 요리하는 남자

안녕하세요~ 오늘은 아이반찬을 만들기로 결심했습니다. 아이가 영양가 좋은 음식을 맛있게 먹어주는 것이 부모 마음인 것 같은데요. 다양한 채소를 섞어서 만들어 보는 계란부침 형태로 만들

pbsupport.tistory.com

 

 

사과고구마샐러드 만드는 방법 - 가족을위해 주말 요리하는 남자

안녕하세요. 가족을 위해 주말 요리하는 남자입니다. 오늘은 아이가 좋아하는 고구마를 이용해 샐러드를 만들어 볼 생각입니다. 고구마가 몇개 남아있어서 그냥 구워서 먹는 것보다 다르게 먹

pbsupport.tistory.com

 

 

숙주나물냉채 만드는 방법 (연겨자 ) - 가족을 위해 주말 요리하는 남자

안녕하세요. 가족을 위해 주말 요리하는 남자입니다. 오늘은 입맛을 돋아줄 반찬을 만들 생각입니다. 연겨자를 활용해서 냉채를 만들어 볼 생각인데요. 다양한 야채들이 어우러지면서 상큼하고

pbsupport.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