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OOD/COOKING

깻잎 부침개 만드는 방법 공유 , 특유의 향긋함이 좋아요.

안녕하세요. 가족을 위해 주말 요리하는 남자 입니다.  오늘은 출출한 시간에 먹기 좋은 부침개를 만들꺼에요.

 

김치부침개, 부추부침개 해물전 등등 다양한 부침개가 많잖아요. 

 

하지만 오늘은 향긋한 향이 좋은 깻잎 부침개를 만들 생각입니다. 특유의 향이 좋아서 쌈채소로 많이 먹고 있고, ㅇㅇ밥반찬으로도 많이 사용되고 있는 깻잎이잖아요.  부침개에도 활용이 가능하답니다~^^

 

 

어렵지 않고 손쉽게 부침개 만들기 가능하니, 같이 깻잎부침개 만들어보기 시작해 볼까요?

 

 

1. 재료 준비


재료 준비


부침가루 3컵정도 /  깻잎 1set  / 계란 1개 /  양파 반개 /  오징어 (기호에 따라 )

양념 준비

진간장 1스푼 / 식초1스푼  (1:1 비율)

 

2. 재료 손질

 

 

깻잎을 먼저 손질해 주세요. 꼭지는 제거해 주신 후, 깻잎을 반을 썰어 주시면 되겠습니다. 

 

깻잎은 사실 자기 편한대로 썰어주시면 되는 것이니 참고만 해주시길 바래요~(마음 가는대로 짜르면 되겠습니다.)

 

 

양파는 반개정도 준비해 줍니다. 양파를 썰어서 준비해 주실때 너무 얇게 썰지 않아도 괜찮아요.

 

적당한 두께감 있이 썰어주었네요 . 저는 깻잎도 중요하지만, 깻잎부침개의 중요한 요소는 양파라고 생각해요. 

 

양파가 많이 들어가야 식감도 좋고, 달달한 맛이 좋거든요. 

 

마치 야채튀김먹을 때 양파가 단맛을 내어주면서 튀김의 맛을 살려주듯 부침에서도 양파는 엄청난 역할을 할꺼에요.

 

 

부침개에 매콤한 맛을 더해 줄 것입니다.  부침개 드시면서 살짝 매콤한 맛은 부침개의 감칠 맛과 동일한 느낌~^^

 

청양고추를 얇게 썰어서 준비 합니다.

 

 

오징어는 기호에 따라 넣어주셔도 되고 넣지 않으셔도 됩니다. 양또한 넣고 싶은 만큼 넣어 주시면 되는데요.

 

 

 

 

저는 냉동으로 손질된 오징어를 노브랜드에서 미리 사다 놓고 사용해요. 물에 몇분만 담궈 놓으면 해동이 됩니다.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서 준비해주시면 준비는 끝!


 

3. 반죽 만들기

 

 

저는 밀가루를 상용하지 않고, 부침가루를 이용해서 부칠 것입니다. 부침가루를 적당량 넣고, 물을 넣어 주실때 차가운 물로 반죽을 해주세요. 

 

차가운 물로 반죽을 할 때 농도는 물과 부침가루를 일단 잘 섞어 주시고, 잘 섞은 뒤 반죽이 떨어지는 속도로 체크하면 좋겠네요.

 

만약 수저로 반죽을 떠서 떨어트려 보았을 때, 1~2초사이의 간격을 두고 수저에서 떨어지기 시작한다~! 이정도 느낌의 농도면 딱 좋을 것 같습니다.

 

 

이제 반죽에 준비했던 재료를 하나씩 하나씩 추가 합니다. 깻잎도 넣고, 양파도 넣고, 청양고추도 넣고, 오징어도 넣고, 반죽과 잘 섞이고, 고르게 분포될 수 있도록 해주세요. 

 

여기서 주의할 점은 깻잎이 장마다 곂처서 잘 섞이지 않는 경우가 있어요. 신경써서 깻잎이 잘 퍼질 수 있도록 해주세요.

 

 

반죽과 재료가 적당히 섞어졌을 때, 추가해야 할 재료가 있습니다. 바로 계란입니다.

 

계란을 넣으면 반죽의 맛이 더욱 좋아진다고 하는 저희 어머니 말씀.~!^^ 다른 분들은 어떻게 하시는지 모르겠지만, 저희는 부침개 반죽에는 항상 계란을 넣어 먹습니다. 참고해 주세요. (김치부침개 마저 모두 다!)

 

마치 파전먹을 때 계란하나 깨서 익히는 느낌은 아니고, 반죽에 고르게 섞어들어갈 수 있도록 합니다.

 

 

계란과 모든 재료가 섞이게 되었네요. 반죽이 조금더 노르스름 한 색을 띄게 됩니다. (이유는 계란.)

 

 

 

 

그럼 모든 깻잎부침개 반죽은 완성되는 거에요.  의문점 없으신가요? 맞습니다. 별도의 간은 하지 않았어요. 

 

부침가루를 사용하면 자체적으로 간이 되어있어요. 그리고 간장식초소스를 찍어먹기 때문에 별도의 간은 필요하지 않다는 점, 꼭 참고해 주세요. 


 

4. 부침개 만들기

 

 

부침개를 맛있게 구워주면 모든 과정은 끝이나게 되죠?^^ 팬에 기름을 두르고 넉넉히 기름을 부어 준비해 주세요. 

 

반죽에서 다양한 재료들을 섞어 놓았는데요. 섞인 재료를 고르게 잘 떠서, 팬위에 올려주세요. 

 

깻잎이 잘 퍼지지 않았다면 , 깻잎을 부침개 전체적으로 펼쳐 주시면 좋겠습니다. 그래야 한입한입 먹을 때 마다 고르게 깻잎의 향을 즐길 수 있으니 말이죠.

 

바삭하게 익히고 난 후 바로 드시면 되는 간단한 부침개만들기 였네요.^^


 

홍고추가 집에 있었다면 더 맛있게 보였을 것 같은데.. 그게 조금 아쉽습니다. 만약 홍고추가 있으신 분들은 홍고추까지 추가해서 부침개 만드시면 더욱 좋겠어요. 

 

노란색 반죽의 색이 깻잎의 녹색과 어울어지니  너무 이쁘게 잘 어울리죠? 간장식초소스에 찍어 먹으니 그맛이 ...

 

엄지 척입니다. 

 

 

깻잎의 항긋한 향과 반죽의 고소함이 살아있고, 차가운 물을 사용해서 만죽하다보니 바삭하게 잘 구어진 식감이 좋습니다. 

 

또한 오징어가 중간중간 씹히고, 매운 청양고추의 맛이 느껴지니, 이것 또한 별미네요~^^ 역시.. 깻잎을 이용해 부침개를 만들어도 엄청나게 맛있다 라는 결론입니다. 

 

깻잎 부침개는 큰 깻잎도 좋지만, 작은 깻잎을 이용해도 엄청 맛나게 드실 수 있어요. 꼭한번 드셔보시길 강력 추천드리네요.

 

 

오늘 포스팅은 여기까지고요. 만드는 과정등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하트 및 댓글 정중히 부탁드려요~

 

 

주말에 요리할 수 있는 간편한 요리들을 포스팅 중에 있으니, 많이 구경와 주셔도 좋겠습니다.^^ 행복하세요.

 

 

 

아이볶음밥 참치볶음밥 만드는 법 - 가족을 위해 주말 요리하는 남자

안녕하세요. 가족을 위해 주말 요리하는 남자입니다. 주말 아침이면 번거롭게 아이 밥상 차려주는 것도 일이 되어 버리는데요. (귀차니즘에 빠져서..^^) 여러 가지 찬 준비하는 것보다 영양도 듬

pbsupport.tistory.com

 

 

간단한 소시지 김치볶음밥 만드는법 - 가족을 위해 주말 요리하는 남자

안녕하세요. ~ 가족을 위해 주말 요리하는 남자입니다. 오늘은 한국인이 좋아하는 볶음밥 1위일 것 같은 볶음밥~! 김치볶음밥 만들어 볼 생각입니다. 참치를 넣어도 좋고, 스팸을 넣어도 좋고, 다

pbsupport.tistory.com

 

 

느타리버섯전 만드는 방법(아이반찬) - 가족을 위해 주말 요리하는 남자

안녕하세요~ 오늘은 아이반찬을 만들기로 결심했습니다. 아이가 영양가 좋은 음식을 맛있게 먹어주는 것이 부모 마음인 것 같은데요. 다양한 채소를 섞어서 만들어 보는 계란부침 형태로 만들

pbsupport.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