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OOD/COOKING

돼지고기 오이 볶음 만드는 법, 다진고기가 오이와 잘 어울려요

안녕하세요. 가족을 위해 주말 요리하는 남자입니다. 

 

오늘은 아이를 키우는 집이라 다진 고기가 냉장고에 늘 상시 구비돼있고, 오이가 냉장고에 있어 다진 고기와 오이를 조합해서 반찬을 뚝딱 만들어낼 생각이에요.

 

오이와 돼지고기가 잘 어울릴까? 라는 생각을 하실 것 같은데,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훨씬 잘 어울린다는 사실.^^

 

 

돼지고기오이볶음을 통해 알 수 있습니다. 긴말 필요 없이 돼지고기 오이 볶음 바로 만들어 보기 시작해 볼게요.

 

 

1. 재료 준비

재료 준비

다진돼지고기 200g /  오이 1개 

양념 재료

간장 1스푼 /  설탕 반스푼 /  대파 한줌 / 맛술 1스푼 / 참기름 1스푼 / 다진마늘 1스푼 / 후추 톡톡 / 통깨 반스푼

 

2. 재료 손질

 

 

다진 돼지고기를 우선 준비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다진 돼지고기는 오이 볶음을 시작하기 전 맨 처음 준비해주면 좋아요.

 

돼지고기를 재우고 나서 오이를 다듬을 것이며 오이가 다 다듬어진 후에 볶음이 시작되거든요. 

 

그때까지만 돼지고기를 재우면 되겠습니다. (긴 시간은 필요하지 않아요.)

 

우선 간장 1스푼과 설탕 반 스푼 정도 추가하여 넣어줍니다.

 

 

그다음으로는 맛술을 넣어 고기의 잡내를 제거해 줄 거예요. 맛술 1스푼을 추가해 주시고, 고소함을 추가하기 위한 참기름을 넣어 줄 것입니다. 

 

 

다음으로 넣어 줄 것은 후추입니다. 후추는 약간만 넣어주어도 충분하기 때문에 후추 톡톡 넣어 주시고, 다진 마늘 1스푼을 추가해 주세요. 

 

 

 

 

다진 마늘은 냉동고에 얼려 보관해 두었다가 사용하시면 오래도록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점 참고해 주세요.

 

 

저는 다진 마늘과 대파를 냉동고에 미리 준비해 놓고, 필요할 때마다 꺼내서 사용하고 있어요. 

 

채 썬 대파 한 줌을 준비하여 추가해 주신다면 모든 다진 돼지고기 재우기 양념은 넣은 것입니다. 잘 섞어서 대기~!^^

 

 

다음은 오이를 준비해 주실 차례입니다. 오이는 칼로 썰어서 준비해 주셔도 좋고, 채칼을 이용해 썰어 주셔도 좋아요.

 

저는 채칼을 이용해 균일한 두께로 (얇게) 준비해 주었어요. 

 

개인적으로 저는 얇게 썰어서 절여주는 식감을 좋아하는 것 같아요. 기호에 맞게 두께를 조절하셔서 준비하시면 좋겠습니다.

 

 

오이는 천일염을 사용해 절여 줄 것입니다. 천일염 1 티스푼을 추가하여 오이 전체에 퍼지도록 섞어 주시고 , 기다려 주시면 오이에서 수분이 빠져나오면서 절여지기 시작합니다. 

 

오이 한 개씩 드셔 보시거나, 오이를 휘어 보았을 때 적당히 절여질 때까지 기다려 주세요. 

 

 

오이가 적당히 절여졌다. 그렇게 되면 짠맛이 오이에 어느 정도 배어있지만, 소금물을 모두 제거하는 것은 확실히 해야 합니다. 

 

만약 오이에 묻은 소금물을 그대로 사용할 경우에는 돼지고기 오이 볶음의 간이 엄청 세지게 되거든요. 

 

흐르는 물에 오이를 잘 씻어 소금물을 잘 빼내어 준비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잘 헹궈낸 오이는 손으로 수분을 제거해 줍니다. 100% 수분을 제거한다는 생각보다 약 70% 정도 수분만 제거한다라는 생각을 갖고 오이를 손으로 짜서 수분을 제거하시거나, 면포를 이용해 제거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참고로 저는 손으로 수분을 제거하였네요~^^ 참고해 주세요.


 

3. 볶아주기

 

 

팬에 기름을 살짝 두른 뒤에 재워두었던 다진 고기를 볶아 주기 시작할 거예요. 불 세기는 참고로 말씀드릴게요.

 

인덕션 9단계 중 약 7단계로 서서히 볶아 주기 시작합니다.

 

 

불을 중불에서 센불 사이에서 볶아주게 되면 돼지고기가 익어가면서 육즙이 나오면서 물이 생기기 시작해요.

 

돼지고기가 익어가면서 육즙이 나왔다~! 이때가 중요합니다. 타이밍에 맞춰 준비했던 오이를 넣어주시고, 육즙과 오이가 잘 섞어질 수 있도록 볶아 주기 시작합니다. 

 

오이를 넣은 후 불 조절은 센 불로 옮겨 주세요. 참고로 저는 인덕션 9단계 중에 9단계로 빠르게 볶아 내기 시작합니다.

 

 

다진 돼지고기에서 빠져나온 양념 및 육즙이 오이에 코팅이 되는 듯하면서 수분이 싹 증발할 거예요. 

 

 

 

 

그럼 불을 꺼주시면서 준비했던 통깨를 솔솔 뿌려 줍니다. 그렇게 되면 돼지고기 오이 볶음은 완성이에요.

 


 

 

 

적당히 간이 배인 오이가 아삭아삭 씹히면서, 고기의 간장 베이스 양념이 뒤를 받쳐줍니다. 

 

정말 안 어울릴 것 같은 조합이지만 엄청나게 잘 어울린다고 개인적으로 생각하고 있어요. 와이프님도 처음 먹었을 때는 그저 그랬는데 매력 넘치는 반찬이라고 칭찬을 하네요.

 

 

그리고 이렇게 만들어 하얀 밥에 얹어 비벼먹으면 꽤 괜찮은 맛의 비빔밥이 완성됩니다.  기타 반찬들과 살짝 넣어 비벼만 먹어도 참 맛이 좋아요. 

 

한 끼 차리기 귀찮을 때 있잖아요? 그때 활용하면 참 좋은 밥반찬이라 생각이 됩니다. 

 

 

오이를 못 드시거나 싫어하시는 분들은 어쩔 수 없지만, 오이를 좋아하시거나 싫어하지 않으시는 분들이라면 참 적극적으로 추천해 드리고 싶은 좋은 반찬이라 생각되네요. 

 

기회가 되신다면 한 번쯤 도전해 보시는 것을 적극 추천드립니다. 오늘 포스팅은 여기까지이고요. 

 

돼지고기 오이 볶음 만드는 법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하트 및 댓글 정중히 부탁드릴게요~^^

 

 

이외에도 다양한 주말에 할 수 있는 요리 및 반찬 등을 포스팅하고 있으니, 구경 와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구수하고 시원한 배추 된장국 만드는 법 , 구수하며 칼칼한 매력 맛

안녕하세요. 가족을 위해 주말 요리하는 남자입니다. 오늘은 마트에 가보니 알배추를 세일하더라고요. 알배추를 이용해 배추 된장국을 끓이면 좋겠다 싶어 사 오게 되었습니다.  칼칼하면서 구

pbsupport.tistory.com

 

 

깻잎 부침개 만드는 방법 공유 , 특유의 향긋함이 좋아요.

안녕하세요. 가족을 위해 주말 요리하는 남자 입니다. 오늘은 출출한 시간에 먹기 좋은 부침개를 만들꺼에요. 김치부침개, 부추부침개 해물전 등등 다양한 부침개가 많잖아요. 하지만 오늘은 향

pbsupport.tistory.com

 

 

초 간단 오이무침 만드는법 공유 - 가족을 위해 주말 요리하는 남자

안녕하세요. 가족을 위해 주말 요리하는 남자입니다. 오늘은 새콤달콤하게 입맛 당기는 반찬이 그리워 급하게 만들어 보는 초간단 오이무침입니다. 오이는 아삭한 식감이 너무 좋아서 , 반찬으

pbsupport.tistory.com

 

 

반응형